대전시 단기 및 중장기계획 수립… 주차장 유료화도 검토

대전시가 옛 충남도청사 주변 담장을 철거하고 본관 전면에 경관조명을 설치할 예정이다.

시는 옛 도청사 주변 담장을 철거하고 조경을 보완해 보행자의 편의를 도모하고 내년에는 도청사 본관 전면에 경관조명을 설치할 계획이다.

또 시민대학과 인근 상인, 주민들이 무료로 이용하고 있는 주차장 282면에 대한 유료화도 검토 중이다.

대전시 옛 도청사 이전부지 활용 단기 및 중장기계획 수립

문화체육관광부의 옛 도청사 활용방안 연구용역이 지난 15일 발주돼 내년 12월 마무리 되는 가운데 대전시는 올해부터 2017년까지 옛 도청사 이전부지 활용 단기계획을 수립했다.

문체부 용역안이 나오는 2016년 이후부터 2020년까지의 중장기계획도 마련해 도청사 이전 부지를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단기계획에 따르면 담장 철거 및 조경보완으로 도청사 주변 어느 쪽에서나 보행자가 쾌적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본관 전면에 경관조명을 설치한다.

담장을 철거하고 조경보완 및 주변 콘텐츠를 보강하는 사업은 국비·시비·구비 등 70억 원이 소요되는 도청사 뒷길 '예술과 낭만의 거리 조성사업'을 활용해 추진할 예정인데 현재 중구청이 설계를 진행 중이다. 이르면 내년 중반쯤 설계가 나오면 담장 철거 등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와 별도로 본관 전면 경관조명 설치사업은 시가 내년 예산을 세워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대전시 관계자들은 경관조명 설치에 수억 원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도청사 외부 개방된 녹지공간 내부는 문화+비즈니스+레지던스 복합공간으로

2020년까지 추진되는 중장기계획은 문체부의 도청사 활용방안 연구용역 결과와 연계해 외부 공간 전체를 개방된 시민녹지공간으로 제공하면서 문화예술을 기반으로 한 문화공간, 비즈니스, 업무 및 레지던스 등의 복합공간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또 주변 보행체계를 전면 개선해 지상은 보행자 전용공간으로 하고 자동차는 기존도로에서 지하로 진입토록 해 도경부지 지하공간에 주차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도청 주변 지상에는 횡단보도를 신설하고 지하에서 지상으로 올라오는 계단에 에스컬레이터를 설치하고 중앙로 지하상가에서 중구청역까지 지하로 연결해 주는 방식도 검토하고 있다.

시는 또 국유지의 효율적 활용을 위해 민간자본을 유도하되 자산관리공사나 LH 등 공공기관을 참여시켜 도시재생 차원에서 주택도시기금을 활용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대전시 관계자는 “도청사 주변 담장 철거는 예술과 낭만의 거리 조성사업을 활용해 추진할 예정이며 도청사가 너무 어둡기 때문에 경관조명을 설치하는 사업은 충남도와 상의한 후 내년에 진행할 예정인데 예산 확보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옛 도청사 본관 전면 경관조명 설치 반대 목소리

이들 사업에 대해 문화계 안팎에서 찬반 목소리들이 나오고 있다.

한 문화계 인사는 "문화부의 활용방안 용역결과가 나올 때까지 도청사를 놀릴 순 없으니 다양한 방법으로 시민들이 이용하는 게 좋지 않겠느냐"면서 "주변 담장부터 철거해 보행자들의 편의를 증진시키고 공원으로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찬성 의견을 보였다.

그러나 도청사 본관 전면에 경관조명을 설치하는데 대해서는 반대 목소리가 적지 않다.

문화단체 한 관계자는 "도청사를 공원 등 시민 휴식공간으로 조성해 활용하는 것은 찬성이지만 경관조명 설치는 반대"라며 "도청사와 도경 부지를 어떻게 활용할지 확정되지 않았는데 담장부터 허물고 경관조명 설치하는데 돈 쓰는 것은 예산낭비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 원도심 한 상인은 “상인들이 원하는 것은 텅 빈 도청 건물에 불만 밝혀 포장하는 게 아니라 원도심 공동화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 대안을 내놓는 것”이라면서 “상인들은 중구청이 도청사로 들어가고 중구청 자리에 영화관이나 백화점이 들어서길 원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