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자 감소 반영 소폭 감축…신설기관 이전 '변수'

행정자치부가 정부세종청사 통근버스를 대규모로 감축하는 방안을 검토하다 방향을 선회한 것으로 확인됐다. 인위적인 대규모 감축없이 이용객 자연감소에 맞춰 배차규모를 조정하는 선에서 통근버스를 계속 운영키로 한 것.

당초 행정자치부 세종청사관리소는 예산상 이유로 7월부터 수도권 통근버스를 월·금요일만 운행하고 평일 노선은 폐지하는 대규모 감축안을 검토한 바 있다. 검토단계에서 이 소식이 언론을 통해 외부에 알려지면서 찬반논란이 불 붙기도 했다.

26일 세종청사관리소에 따르면, 지난 23일부터 정부세종청사와 수도권을 오가는 통근버스가 1주일에 46대, 1일 평균 9대 정도 감축 운행되고 있다. 요일별로는 월요일에 82대에서 73대로, 화~목요일 57에서 47대로, 금요일 71대에서 63대로 운행 대수가 줄었다.

세종권(대전, 공주, 오송, 조치원, 청주 등)을 운행했던 통근버스(출근 64대, 퇴근 51대)도 23일부터 21대(출근 58대, 퇴근 36대) 줄여서 운행하고 있다. 왕복을 감안하면 1일 평균 10대 정도의 통근버스 운행이 줄어든 셈이다.

세종청사관리소는 이번 소규모 감축으로 예산부담을 다소 덜 수 있다는 입장이다. 올해 배정된 98억 원의 예산으로  9~10월까지 통근버스를 운행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그러나 그 이후가 문제다. 일부 감축운행에도 불구하고 현행 방식을 이어갈 경우 추가예산 투입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세종청사관리소 관계자는 추가예산 투입 여부에 대해 "이용자 감소를 미리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지금 뭐라 말할 단계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정부와 여당이 신설부처인 인사혁신처와 국민안전처를 세종시로 이전하겠다는 방침을 세운 것도 큰 변수가 될 전망이다. 두 기관의 세종시 이전과 맞물려 소규모 감축된 통근버스 운행대수가 다시 늘어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 경우 추가예산 투입 필요성은 더욱 증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해에도 정부세종청사 통근버스 운행을 위해 99억 6300만 원의 본예산이 투입됐고 예비비 42억 8000만 원이 추가로 편성된 바 있다. 3단계 정부부처 이전이 추가예산 투입의 명분이 됐다.

통근버스 운행 유지 방침. 대규모 감축계획에 반대했던 세종청사 공무원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이지만, 세종시 조기정착을 위해 통근버스 운행을 중단하라고 요구해 왔던 시민들과 사회단체에게는 실망스런 결정일 수 있다. 통근버스 운행 존폐 논란이 지속될 수 밖에 없는 이유다.

세종청사관리소측은 더 이상의 논란확대를 경계하고 있다. 청사관리소 관계자는 "내부 논의단계에서 대규모 감축안이 언론을 통해 보도 돼 와전됐을 뿐, (대규모 감축안이) 결정된 바 없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