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배빠른 10Gbps 인터넷, DVD 1장을 4초에 전송

中企에 단비기술, 외산장비 대체, 1000억대 신규매출

그동안 대도시간 연결망이나 데이터 센터를 연결하는 장비들이 대부분 외산이었는데 국내 연구진이 이를 국산화하는데 성공했다.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원장 김흥남)는 26일, 인터넷 서비스 제공을 위해 가입자망부터 코어망까지 구축하기 위한 네트워크 장비를 국내 연구진의 힘으로 국산화했고 관련 장비들을 국가 연구시험망인 코렌(KOREN)망에 적용해 기능 및 성능 시험에도 성공했다고 밝혔다.

ETRI가 이번 개발에 성공한 장비는 현재 인터넷 가입자 속도인 100메가(Mbps) 보다 100배 빠른 인터넷 가입자당 10기가(Gbps)를 제공할 수 있는‘차세대 광가입자망 시스템(NG-PON2)’과 광기반 전달망 구축시 광, 회선, 패킷 장비를 하나로 통합, 최적의 전송경로를 자동으로 설정, 제어할 수 있는 ‘3.2테라급 광 캐리어 이더넷 시스템(OCES)’이다. 모두 차세대 광네트워크 인프라의 핵심 장비다.

이를 통해 ETRI는 네트워크 관련 장비 중소기업들에게 ‘단비’와 같은 선물을 주게 됐다고 평가했다. 그동안 국내 업체들은 각각 전송장비나 가입자 장비만을 제조해 왔는데 ETRI가 이를 통합하는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외산을 대체, 경쟁력이 강화되었기 때문이다.

이번 기술과 관련, ETRI 연구진은 국제전기통신연합(ITU-T) 및 인터넷국제표준화기구(IETF)에 제안한 기술이 단일 국제표준으로 채택돼 관련 장비의 국제적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기반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ETRI 통신인터넷연구소 정현규 소장은 “ETRI가 중소 장비업체들과 협업해 가입자망부터 전달망까지 토탈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국내 관련 중소기업들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에 파란불이 켜져 향후 1000억원 이상의 신규매출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ETRI 연구진은 본 기술을 적용한 인프라 구축으로 향후 5G 이동통신, 클라우드, 만물지능통신 및 고품질 멀티미디어 서비스 등이 용이하게 제공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아울러 이번에 개발된 차세대 광네트워크 장비의 경우 주요 핵심부품의 개발과도 연계함으로써 광부품산업과 광장비산업을 아우르는 광통신산업의 생태계 조성에도 기여하게 되었다고 ETRI는 설명했다.

주요 핵심부품들은 현재 기술이전을 받은 국내 기업이 중국 글로벌 장비업체에 공급시험을 완료하고 납품 계약 체결을 진행 중에 있다.

본 연구 결과는 미래창조과학부의 ETRI 연구개발지원사업을 통해 이뤄졌으며 기업에 기술이전 후 내년 사업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여 창조 경제 실천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ETRI는 100배 빠른 광가입자용 저가 광트랜시버와 관련, 연구원이 직접 연구소기업을 내년 초 창업해 글로벌 시장에 도전한다고 밝혔다.

한국인터넷진흥원(NIA) 이재호 스마트네트워크 단장도“국내 기술로 개발된 장비가 코렌(KOREN)에 적용됨을 기쁘게 생각하며, 장비가 잘 운용되어 향후 국내 통신사업자 및 공공망에 적용되어 확산되는 좋은 사례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용어설명>

1) 코어망
 코어망은 대도시와 대도시간(백본 구간: 광케이블 길이 약 3,000Km 이상), 대도시와 거점 도시간(메트로 구간: 광케이블 길이 약 2,000Km 이상)을 연결하는 메트로망과 백본망을 합해 일컫는 말로서 도시간 연결 및 장거리망을 말한다.

2) 코렌(KOREN)
 상용망에서 할 수 없는 네트워크 상호연동 및 필드테스트를 제공하고, 대용량 응용서비스 실증 연구 가능한 광대역, 고품질의 비영리 선도 시험망으로 전국 7개 대도시 지역(서울, 수원, 대전, 광주, 대구, 부산, 제주)을 10Gbps ~ 60Gbps로 연결하여 백본망을 구축 운영하고 있으며, 국제연구망(APII, TEIN)등과 연동되어 있다.

 3) 차세대 광가입자망 시스템(NG-PON2)
파장분할다중(WDM) 방식과 시분할다중방식(TDM) 방식을 사용하여 국사와 가입자간에 전용 파장을 할당하여 점대점 연결을 지원하고, 동시에 시분할다중방식으로 점대다점 연결을 지원하여 가입자당 10Gbps 의 접속속도를 제공하는 광가입자망 기술

4) 광, 회선, 패킷 전달망
광 전달망 : 전기적 신호가 아닌 순수한 광에 의한 주로 WDM 방식에 의해 사용자 데이터를 광에 실어 운반하는 수송용 전달망으로 ITU-T는 운송, 다중화, 스위칭, 관리, 감독 및 클라이언트 신호를 전달하는 광 채널의 정상 여부를 제공하는 기능들을 제공할 수 있는 광 네트워크 요소들의 집합이 광섬유 링크를 통해 연결된 것으로 정의한다.

회선 전달망 : 발신 가입자에서 착신 가입자까지 회선을 설정한 후 통신 정보를 송수신하는 통신방식을 취하는 전달망으로 다량의 정보를 연속적으로 송수신하는 통신 서비스에 적합하고, 기존 전용회선 서비스가 대표적인 회선 전달망에 해당한다.

패킷 전달망 : 정보의 송수신을 패킷이라고 불리워지는 데이터 블록을 사용하여 실현하지만, 기존 회선기술 기반 전달망과 동일한 서비스 품질 및 신뢰성을 보장하는 전달망으로, 대표적인 예로는 값이 싼 이더넷 기술에 회선에서 요구하는 OAM 및 보호절체 기능을 추가한 캐리어이더넷 기술 기반의 패킷 전달망이 이에 해당한다. 패킷 다중 통신이 가능하여 회선을 유효하게 이용할 수 있다.

5) 광 캐리어 이더넷 시스템(OCES)
 미래의 다양한 서비스를 수용하고, 폭증하는 유무선 트래픽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서비스 특성에 맞게 광, 회선, 패킷의 다양한 전송망 자원을 유연히 할당하는 광-회선-패킷이 통합된 지능형 테라급 스위칭 시스템(Optical Carrier Ethernet Switching system)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