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케어는 미래 산업 중 가장 주목받는 분야다"

사람이 병에 걸리지 않고 산다면 최대 얼마나 살 수 있을까?
지구상의 동물들은 대개 성장 기간의 6배 정도를 살아간다고 한다. 사람의 성장 기간을 20세까지라고 봤을 때 이를 적용하면 대략 120세까지 살 수 있다는 의미다.

또한 노화의 특징 중에 하나는 세포 수가 줄어드는 것인데, 인간의 면역 세포 수가 줄어 우리 몸을 지탱할 수 없을 정도가 될 때까지의 기간이 약 120년이라고 한다. 이런 이유들을 들어 사람의 수명을 120세 정도로 보는 견해가 많다. 우리는 지금보다 40~50년을 더 살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문명의 발전과 함께 사람의 수명은 늘어났다. 10세기경의 평균 수명은 20세 안팎이었으며, 19세기에는 40~50세로 증가했다. 과학과 의학의 발전으로 현재 선진국의 평균수명은 80세를 넘어섰다. 최근에는 유무선 통신 인프라의 발달과 스마트폰 등 지능화된 정보기기의 발전과 함께 새로운 지능형 의료서비스의 등장으로 수명연장의 꿈이 더욱 빨리 현실화되고 있는 추세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의 전문 연구원들이 직접 집필한 ‘스마트 헬스의 미래(Future of Smart Health)’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전환을 맞고 있는 스마트 헬스케어의 모든 것을 담은 책이다.

저자들은 정보통신기술(ICT)에 힘입어 시간과 장소에 얽매이지 않는 진료가 가능해진 세상에 주목했다. 질병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개념에 머물던 ‘헬스케어(health care)’가 예방과 관리를 모두 품기 시작했고, 환자 중심 건강관리 체계로 진화하는 흐름에 시선을 둔 것이다. 또한 실제 ICT와 의료의 다양한 융합 사례를 보여줌으로써 헬스케어의 세계가 멀지 않음을 얘기한다.
전체 5부로 구성된 이 책은, 제1부 ‘헬스케어, ICT를 만나다’에서는 헬스케어의 역사와 최근의 헬스케어 패러다임의 변화를 소개함으로써 향후 발전 방향을 이해할 수 있는 기본적인 개념들을 소개했다.

제2부 ‘지금은 스마트 헬스 시대’에서는 이미 서비스가 되고 있는 ICT와 의료의 융합 사례를 소개했다. 모바일 의료 앱을 활용한 서비스, 재택건강관리 서비스, 웨어러블 건강관리 디바이스, 바이오센서 등 첨단 헬스케어 기기와 서비스 등을 살펴봤다.

제3부 ‘디지털병원을 가다’에서는 ICT가 병원의 모습을 어떻게 바꾸고 있는지를 소개했다. 디지털병원의 시스템 구성과 미래 첨단 디지털병원의 모습을 흥미롭게 그리고 있다.
제4부 ‘헬스 ICT 산업과 미래 전망’에서는 헬스 ICT의 국내외 현황과 시장전망, 비즈니스 모델 등을 살펴보고, 헬스 ICT 경쟁력 강화 방안을 살펴봤다.

마지막으로, 제5부 ‘헬스케어 비즈니스, 새로운 전략을 세워라’에서는 대표적 시범사례, 표준화 동향 등을 살펴봄으로써 국내 기업들의 향후 전략 수립에 도움을 주고자 했다.

이미 우리는 청진기와 진료카드를 들고 분주히 움직이던 우리의 병원이 변하고 있는 것을 체험하고 있다. 병원에 직접 가지 않아도 진료를 받을 수 있고(원격진료), 종이 차트가 아닌 아이패드 속 모바일 의료 앱으로 진료카드를 작성하는 의사들을 쉽게 만난다(스마트 헬스케어). 침실과 화장실 등 주변에 내장된 작은 센서들이 수시로 건강을 체크해주는(유헬스) 모습도 더 이상 영화 속 얘기가 아니다.

이 책은 헬스케어 체계가 어떻게 발전해 ICT와 결합했는지, 디지털병원은 어떤 모습인지, 미래가 어찌 펼쳐질지를 한눈에 들여다볼 수 있는 책이다. 120세 장수의 비결보다 건강하게 살 수 있는 다양한 의료서비스에 대한 정보가 많아, 진료가 필요한 환자는 물론이고 건강에 관심을 둔 일반인들도 쉽게 읽어볼 만한 책이다.

저자 소개

김승환
ETRI 융합기술연구소 바이오의료 IT 융합연구부장(현)
기술표준원 의료정보(ISO TC 215) 전문위원회 위원(현)
한국식품의약품안전처 자체규제심의위원회 의료기기 심의위원(현)
지경부 ‘디지털병원 정보시스템-의료기기 통합 프레임워크 기술 개발’ 총괄책임자(현)
서울대학교 물리학과 박사
서울대학교 물리학과 석사
서울대학교 물리학과 학사

전진옥
(주)비트컴퓨터 사장/대표이사(현)
(주)비트컴퓨터 상무이사(기술연구소장/교육센터장)(현)
ETRI 책임연구원/실시간컴퓨팅 연구부장(현)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시스템공학연구소 책임연구원(현)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정보학 박사
미국조지아주립대학원 정보시스템 석사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학부 학사

박종현
ETRI 창의미래연구소 선임연구원(현)
카이스트(전 ICU) 경영학과 석사
고려대학교 경제학과 학사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