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측정용 LED 인증표준물질 보급위한 협약 체결

   
한국표준과학연구원과 삼성전자가 MOU를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표준과학연구원(KRISS, 원장 강대임)은 LED제품의 광측정용 인증표준물질 (CRM, Certificated Reference Material)을 공급하기 위해 삼성전자와 19일 KRISS 행정동에서 광측정용 표준 LED 보급 체결식을 가졌다.

올해 하반기부터 삼성전자가 특수공정을 적용해 생산 공급하는 LED에 KRISS는 전광선속*(단위: 루멘, lm)을 인증값으로 매겨서 ‘표준LED’란 명칭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에 공급하게 된다.

* 전광선속 : 조명에서 빛살이 나올 때 빛살의 총량을 측정하는 양. 단위 전력(와트, W)을 공급할 때 나오는 전광선속(lm)은 조명효율(lm/W)로 정의하고 있음. 조명효율은 조명의 성능을 평가하는 가장 중요한 척도이기 때문에 조명산업에서 가장 빈번하게 측정되고 있지만, 측정기의 제작사에 따라 측정값이 심하게 달라지는 어려움이 있음
광측정용 CRM은 작업자의 기술수준과 측정기 제작사에 따라 측정결과가 크게 달라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측정 개시 전에 측정기를 확인하거나 측정 후, 그 결과를 보정할 수 있게 함으로써 신뢰도를 보장하는 표준물질이다. 그 동안 KRISS는 외국산 LED를 인증해 표준 LED로 공급했으나 장시간 안정성 때문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표준LED로 공급하기 위해서는 공급과 함께 매겨 놓은 측정값이 장시간 유지돼야 하고 매겨진 눈금의 정확도가 보장돼야 한다. 삼성전자가 공급하는 LED는 습기에 강한 형광체를 채택함으로써 1만 시간 이상의 장시간 점등에도 균일한 성능을 유지할 수 있어 표준LED로 채택됐다. KRISS는 그 동안 국제비교를 주관하면서 확보한 세계 최고 수준의 측정능력을 적용해 측정값을 인증할 계획이다.

KRISS 김진석 부원장은 “과거 양 기관이 협력해 반도체박막두께 CRM 개발에 성공했다. 국가측정표준의 보급을 위해 산업체와 협력해 얻은 또 다른 성공 사례라 평가한다.”며 “이번 협력이 삼성전자 LED의 품질 안정성과 우수성을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삼성전자 LED사업부 품질팀 임성관 상무는 "이번 표준LED 공급을 통해 국가 측정표준 확립에 일정부분 기여할 수 있게 되어 보람을 느낀다."며 "앞으로도 삼성전자 LED는 세계최고 수준의 품질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