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원대(총장 김원배) 교양교육원이 주관하는 르네상스 교양특강 6번째 시간이 15일 오후 3시 교내 채플에서 대전시민천문대 최형빈 대장을 초청, ‘생활 속의 천문학과 커피’라는 주제로 열린다.

   
대전시민천문대 최형빈 대장

이번 르네상스 교양특강은 특히 목원대 교양교육원과 대전시민천문대가 함께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후원을 받아 진행하는 ‘2013 시민인문강좌 <아스트로 인문학: 별에서 시민과 만나다>’와 연계된 강좌로 진행해 그 의미가 더 크다.

시민 천문대 최형빈 대장은 이번 강연에서 ‘달. 月. Moon’, ‘해. 日. Sun’, ‘별. 星. Star’, ‘별의 일생’, ‘커피의 기원’, ‘커피의 발전’, ‘커피 식물학’, ‘세계3대 커피’, ‘하늘을 보는 눈: 세계 거대 천체망원경’, ‘만원권에 담긴 천문학’ 등의 이야기를 천체와 우주, 삶과 과학을 바라보는 융합적 관점에서 강연할 예정이다.

최형빈 시민천문대 대장은 시민을 상대로 우주로의 초대, 시민 천문대 별 음악회, 천문공작 교실 등의 문화행사를 기획 운영하여 우리의 삶 속에서 과학을 쉽고 친근하게 이해하도록 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그는 2011년 대전시 과학인 공로표상을 비롯해 2012년 대전시 최우수 기관상, 2013년 기상청 표창장 등을 수상하였으며, 저서로는 『아마추어 천문인과의 만남』이 있다.

한편 지난 3월 13일 도종환 시인을 초청해 첫 강연을 시작한 르네상스 교양특강은 수강생 500명 이외에도 약 250석을 일반인들에게 개방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