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2-2생활권 특별건축구역 지정 효과

   
 

“수요자의 요구를 최대한 반영하면서 조화롭고 창의적인 건축을 통해 도시경관을 창출하고 세종시의 품격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행복청)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세종특별본부가 세종시 2-2생활권을 특별건축구역으로 지정하고 설계공모에 나서면서 내세운 이유다.

그러나 건설·부동산업계는 세종시 2-2생활권을 특별건축구역으로 지정하고 설계공모방식으로 사업자 선정에 나선 것은 ‘대형건설사를 끌어들이기 위한 유인책’이라고 인식하고 있다. 설계노하우와 검증된 시공능력,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자본력이 갖춰지지 않은 업체의 경우 설계공모라는 관문을 뚫기 어려운 까닭이다.

실제 본보가 만난 행복청과 LH 관계자들도 “대기업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목적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라고 업계인식을 부정하지 않았다.

2-2가 ‘빅카드’인 까닭

업계는 ‘흥행 보증수표’로 인식돼 온 세종시 신규아파트 분양시장의 폭발력이 지난해 하반기 이후 크게 줄어든 것으로 보고 있다. 미분양 사업장이 곳곳에서 나타나면서 주택 수요자들 역시 이것저것 청약조건을 따지는 신중모드에 들어갔다.

그러나 불패공식은 아직도 유효하다는 인식이 지배적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정부세종청사와 가깝고 교육여건이 우수한 입지에 있는 중소형 치고 청약미달이 발생한 전례가 없다”며 “2-2생활권은 상만 차려지면 흥행이 보장되는 노른자 중의 노른자 땅”이라고 평가했다.

“그 동안 세종시 신규 분양시장을 주름잡은 건설업체들이 호반, 중흥, 한신 등 중견기업 일색이었던 만큼, 대기업 유명브랜드 희소가치가 더 커졌다”는 인식도 존재한다. 실제로 세종시 각종 부동산 커뮤니티에 들어가 보면 ‘대형건설사가 세종시에 진출하기 바란다’는 목소리를 어렵지 않게 확인할 수 있다.

때문에 ‘대형건설사의 세종시 2-2생활권 진출’은 주택공급자와 수요자, 유통을 맡은 부동산업계, 도시 청사진을 그리는 행정당국의 이해를 절묘하게 충족시키는 ‘빅카드’인 셈이다.

대기업참여 사실일까?

대형건설사의 세종시 복귀는 이미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일부 언론은 건설사 실명을 거론하며 대형건설사 어디어디가 컨소시엄을 구성해 2-2생활권 어느 구역 수주전에 나섰다는 등의 확정적 보도에 나서고 있다. 그러나 본보확인 결과, 아직 때 이른 감이 있는 단정적 보도로 보인다.

이번에 거명된 시공능력 10위권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사업 참여를 검토하고 있을 뿐 내부적으로 아직 확정된 내용이 없는데 컨소시엄 구성계획 등 사실과 다른 보도가 나와 당혹스럽다”며 “이달 중순 이후에야 뚜렷한 윤곽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함께 거명된 대전지역 중견건설사 관계자는 “긍정적으로 사업 참여를 검토하고 있는 것은 맞지만 보도된 것처럼 특정 회사와 컨소시엄 계획이 확정된 것은 아니다”라며 “대형사들이 상당한 언론플레이를 벌이고 여론과 시장의 동향을 살피고 있는 단계일 것”이라고 귀띔했다.

LH 토지판매 담당자 역시 “구체적 회사명을 거론하기는 어렵지만 10위권 대형건설사 중 5∼6곳, 이미 세종시에 진출한 중견건설사를 포함해 중견사 5∼6곳이 상당한 의지를 가지고 사업 참여를 저울질하고 있는 것은 확실하다”며 “컨소시엄 구성형태나 사업방향이 확정된 상황은 아닌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결과적으로 “대기업 참여가 확정적”이라는 보도는 사실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사업 참여 의도를 가진 업체들끼리 사업성 타진을 하며 상호 물밑경쟁을 벌이고 있는 단계로 이해할 수 있다.

분양가 상승 불가피

대형건설사의 세종시 진출은 다소 시들어가는 세종시 분양시장에 다시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는 호재가 될 전망이다. 그러나 분양가 상승은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특별건축구역 지정으로 인한 특화 설계비용이 분양가격에 포함되고 대기업 유명브랜드 가치가 암묵적으로 가격에 산입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실질 분양가격이 세종시 최초로 3.3㎡당 1000만 원을 훌쩍 넘길 것이란 예측도 공공연하게 회자되고 있다. 대기업진출에 따른 기대감이 높은 만큼 우려 또한 크다는 의미다.

지난 2011년 5월 현대건설, 롯데건설, 금호산업, 대림산업, 효성, 삼성물산 건설부문, 두산건설 등은 세종시 수정안 논란으로 사업성이 불투명해지자 연체이자 탕감과 토지가격 인하 등을 요구하며 LH를 압박했으나, 자신들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자 계약금 10%를 포기하면서까지 세종시 주택사업을 철회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