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고] 양영석 한밭대 창업대학원 교수, “창업촉진자(Facilitators) 길어내야”

“사업하면 집안 말아 먹는다” 말 뿐 아닌 현실!

‘사업하면 집안 말아 먹는다’. ‘창업을 주장하는 전문가도 막상 자기 자식이 창업한다면 도시락 싸 가지고 다니며 말린다.’ 라는 말이 있다. 우리사회 창업을 바라보는 부정적 시각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말들이다.

그런데 창업의 실상을 접해보면 틀린 말이 아니다. 현대경제연구원 연구결과(2013)에 의하면, 그 동안 국내 창업은 1인 생계형 창업중심이었고 창업 이후 58.6%가 3년 미만에 폐업하는 불안한 창업이 대다수였다. 또한 창업자금의 조달은 정부의 지원자금도 있었지만 주로 자신의 자산이나 신용을 기반으로 한 융자가 대부분이었고 창업 실패시 창업자가 신용불량자로 이어지는 구조적 문제를 가지고 있다. 이쯤되면 앞선 우려가 기우가 아닌 뼈아픈 현실임이 입증된다.

“창업시장의 구원투수는 정부다”

창업육성을 열심히 온 정부가 할 말은 있다. 대기업 중심의 고용구조가 무너지며 사회전반에 걸쳐 일어난 고질적 실업을 해결 할 수 있는 방안은 선진국들이 그러했듯 창업육성이 중요한 대안이다. 더구나 창업시장은 높은 실패위험과 거래비용의 존재로 시장실패가 발생해 시장 힘에 의한 창업육성은 기대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정부가 나설 수밖에 없다. 정부가 나서 창업을 독려하고 그 정책의 일환으로 창업자들에게 창업자금을 포함한 전방위적인 지원을 할 수 밖에 없다.

여기까지는 설득력 있는 정책논리이다. 그러나 문제는 정부가 창업자에게 직접지원하면서 문제가 생긴다. 창업자란 대부분 사업을 한 번도 해보지 않았거나 경험이 일천한 사람들이다. 그런데 정부는 창업자들이 가지고 있는 사업아이디어나 기술을 기반으로 선정해 자금을 지원해 주고 일정기간내 창업을 실행하도록 독려했다.

이런 초보 창업자들을 대상으로는 창업성공은 많았지만 성공창업은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었다. 그래서일까? 현대경제연구원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정부가 그토록 제대로 된 창업을 독려했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정부의 창업지원이 열악했다는 것으로 진단하고 있다.

“진료는 의사에게, 약은 약사에게, 창업보육은 시장전문가에게”

그러나 시대의 큰 흐름은 역행할 수가 없다. 분명 한국경제의 고질적인 고실업과 경제양극화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중요대안이 창업이라는 점은 더욱 더 분명해 지고 국민적인 정서도 모아지는 것 같다.

그럼 도대체 어떻게 창업문제를 접근해야 하는가? 분명 우리정부가 창업육성이라면 둘째가라면 서러울 정도로 15년간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것은 분명한데 무엇이 문제였던가?

현 정부 들어 창조경제를 키워드로 창조형창업 활성화가 그에 대한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현대경제연구원의 자료에 의하면, 지금까지 ‘창조형창업은 없다’였다. 현 정부는 창조형창업의 성공사례 모델인 이스라엘에서 우리 창업정책의 해법을 모색하고 있다.

이스라엘의 경우 우리와 같이 창업육성을 정부가 주도한 것은 같지만 창업자에게 정부가 직접지원하는 방식이 아닌 벤처투자자나 성공벤처인들을 창업자 육성시장에 유인에 이들을 활용해 창업자를 보육하고 시장에서 성장 회수하도록 하여 수많은 성공창업 신화를 낳았다.

말하자면 이스라엘 성공신화는 정부가 창업을 독려하고 지원함에 있어 사업의 프로가 아닌 정부가 직접 나서거나 사업초보인 창업자에게 맡기기 보다는 시장에서 창업지원전문가를 발굴해 창업자를 보육하는 구원투수 임무를 맡긴 것이 주효했다. ‘진료는 의사에게, 약은 약사에게, 창업보육은 시장전문가’에게라는 말이 우리정부가 이스라엘 사례에서 얻는 교훈이다.

‘벤처·창업자금생태계 선순환방안- 엔젤투자 및 M&A 활성화’ 정책

현 정부가 창조형창업을 제대로 활성화하기 위해 지난 달 15일 관계부처 합동으로 ‘벤처·창업 자금생태계 선순환 방안’을 발표했다. 정책의 핵심내용인즉, 그 동안 벤처·창업 정책은 비교적 빠른 기간에 벤처관련 산업 및 생태계의 태동과 성장에 기여했으나 정부의 직접적 지원에 크게 의존한 나머지 민간의 투자의욕을 창업시장에서 근본적으로 제고하지 못하였다는 과거 정책성찰에서 출발하고 있다.

출발이 좋아 보인다. 출발이 좋으니 이후 내용도 좋을 것이라고 예상된다. 이번 정책에서 정부는 창업기업의 자금조달 구조를 융자에서 투자로 대전환시키겠다는 의욕을 보이고 있다. 이를 위해, 성장단계별 맞춤형 투자·회수 시스템을 확충하고 다양한 자금 및 정책인센티브를 제공하며 전문엔젤의 활성화를 핵심정책으로 추진하고 있다. 정부가 창업자에 대한 직접지원방식이 시장전문가인 전문엔젤 중심으로 일대 전환을 한다는 것이다.

이번 정책은 창조형 창업의 한국형 모델을 구축하는 시발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왜냐하면 창업자에 대한 창업보육이 전문엔젤에게 맡겨지기 때문이다. 특히 전문엔젤은 사업에 있어서는 프로이자 창업자들이 의제할 만한 큰 버팀목이다.

창조형창업 생태계의 멍석은 깔았는데, 순환이 문제

모든 정책에 도전과제가 있듯, 이번 정책은 창조형창업의 생태계 조성은 잘 했는데 그 생태계를 순환시킬 전문엔젤이 너무 부족하다는 것이 난제다. 국내 엔젤투자자수는 2001년 대비 2011년 12000명 수준에서 619명으로 축소되었으며, 투자금액도 3400억에서 296억원으로 거의 1/10 이상의 수준으로 줄어들었다.

이에 따라, 엔젤투자자 1인당 창업기업 수의 비율은 2001년 41명에서 2011년 736명으로 크게 증가하여 상당수의 창업기업들이 엔젤투자를 유치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절대적인 엔젤투자자수와 엔젤투자 규모가 부족한 상황이다.

문제는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그나마 있는 엔젤투자자들도 투자특성과 인구통계적 특성에 비추어 보면 전문엔젤의 자격과는 거리가 있어 보인다는 것이다.

국내 엔젤투자자들은 전문엔젤로서 질적 수준에서 문제점을 노출하고 있다.

첫째, 엔젤투자자들이 현직을 가진 회사원이나 기업경영자가 대부분이어서 몰입적 엔젤투자 활동을 하는데 한계가 있다.

둘째, 10년 전 후 모두 엔젤투자자 들 중 성공사업을 경험한 창업전문가(Serial Entrepreneur)형 엔젤투자 전문가 비중이 거의 부재하여 창업자에게 전문적인 경영노하우와 경험을 배태시키기가 쉽지 않다.

셋째, 엔젤투자를 전문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오히려 전문 투자업종이 존재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최근의 엔젤투자는 오히려 업종선호가 사라진 점도 전문엔젤투자 특성과는 거리가 있다.

넷째, 엔젤투자자 들은 벤처투자자들과는 기업의 성장단계에 대한 투자영역(Domain)이 달라 자신들의 전문성과 영향력을 유지하며 회수할 수 있는 방법은 구주매각이 최우선이다. 그런데 국내 엔젤투자자들은 여전히 기업상장 위주의 투자회수를 하고 있어 전문엔젤투자자로서 특성에 맞지 않다.

다섯째, 투자규모도 10년전에 비해 2배 증가는 하였지만 4500백만원 수준으로 비즈니스엔젤이나 전문엔젤의 투자 규모수준과는 아직 차이가 크다.

창업촉진자(Facilitators) 통한 전문엔젤 팀 구성하는 방안 필요

전문엔젤은 창업에서 회수까지 성공을 경험한 성공벤처인과 벤처투자자가 그 자격대상인데, 코스닥상장을 통해 회수를 성공적으로 한 창업기업가 수 자체가 아직은 충분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상당수의 성공창업기업가나 투자자들이 현업에서 활동중이어서 이들 중 상당수를 단기간에 유인하기 힘들다. 또한 이런 전문엔젤들을 양성하는 방안이 있는데 창업하여 성장시키고 회수에 이르기까지 12년이라는 기간이 소요되는 만큼 단기적으로 이런 전문인력들이 양성되기에는 무리가 있다.

그럼 대안이 무엇일까? 바로 창업 촉진자(Facilitators)의 양성이다. 기존에 창업시장에서 컨설팅, 단순엔젤투자, 창업보육 등을 수행하는 자들을 창업촉진자(Facilitators)로 전환해 현역에서 활동중인 성공벤처인과 투자자의 역량을 연결하여 전문엔젤팀을 구성 한 후 창업자를 보육하는 방식이다.

이번 관계부처 합동 발표의 정책을 실행하는데 전문엔젤 역할이 필요하지만 국내현실상 이들의 충분한 유인을 담보할 수 없는 상황이다. 창업촉진자(Facilitators)는 많은 창업기업에 전문엔젤들과 팀을 구성해 이들의 창업지원역량을 증폭하여 중개해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는 창업촉진자가 성공한 전문엔젤의 전문성을 지렛대 삼아 수많은 창업자에게 시장보육을 전달하는 방안이다. 이 과정에서 창업 촉진자는 전문엔젤 활동의 사각지대를 커버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역량도 길러 향후 시장중심 창업지원생태계의 새로운 주역으로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창업촉진자(Facilitators) 양성교육 전진기지는 창업대학원 맡아야!

창업촉진자는 일정한 교육과 훈련을 통해 양성되어야 한다. 특히 학교라는 플랫폼은 현 정부가 창업전진기지로 선포하고 이미 창업교육 및 보육의 거점으로 활용되고 만큼 창업 촉진자 양성의 한 축이 되어야 한다.

특히 창업촉진자는 일정한 사회 경험과 연륜을 요구하는 만큼 대학과정 보다는 대학원 과정에서 수용해야 하며 이미 중소기업청 주관으로 2004년 전국에 설립된 5개 창업대학원은 실전창업교육과 훈련의 경험과 노하우 그리고 인맥 및 네트워크가 구축되어 있는 만큼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창업대학원은 창조형 창업실행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창업 촉진자란 인력양성에 주력해야 한다. 단순한 창업교육이나 창업보육은 창업 촉진자 교육보다 하위 수준으로 볼 수 있는데 비해 창업 촉진자 과정의 이수는 보다 양질의 창업교육전문가와 창업보육전문가를 배출하는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양영석 한밭대 창업대학원 교수.

1999- 2005: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선임연구원
2001: 코스닥 질적심사기준 개발 및 기술력평가제도 수립
2005- 현재: 국립한밭대학교 창업대학원 주임교수
2009-2013: 코스닥상장실질심사위원
2001 - 현재: 코스닥협회 자문위원
2010- 현재: 한국벤처창업학회 편집이사 
2012- 현재: 미래창조과학부 산하 연구개발진흥재단 “ 이노폴리스캠퍼스- 창업아이템검증프로그램 사업단장”
2009- 현재: 기술보증기금 기술평가센터 평가위원
2004 - 2013: 코스닥대상 심사위원, 총 4회 역임

핸드폰: 010-3767-4567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