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칼럼 김갑수] 충청권 현안 챙기다 욕먹는 것도 영광이다

  강창희 국회의장, (자료사진)  
강창희 국회의장, (자료사진)

‘헌정사 64년 만에 나온 충청권 출신 입법부 수장에 대한 지역의 요구와 기대는 정당한 것일까, 아니면 무리한 것일까?’

강창희 국회의장에 대한 비판조의 기사를 쓸 때마다 느끼는 고민 중 하나다. 해머와 최루탄이 등장했던 18대 국회와는 달리 무난하게 흘러가고 있는 19대 국회임에도 강 의장에 대한 충청권의 기대감은 조금씩 실망으로 바뀌는 분위기다.

가장 큰 이유는 지역 현안에 대한 강 의장의 역할 부재다. 보다 정확하게 말하면, 강 의장이 충청권 현안에 손을 놓고 있진 않겠지만 ‘보이는 역할’은 없다는 지적이 많다.

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는 6월 국회를 앞두고 고조되고 있다.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과학벨트) 부지매입비를 비롯해 도청이전 특별법 개정안과 세종시 특별법 개정안 등 충청권 입법과제가 산적해 있기 때문이다.

특히 과학벨트 부지매입비의 경우 미래창조과학부가 전액 국고부담으로 예산을 편성하더라도 기획재정부가 이를 수용할 가능성이 적어 강 의장의 역할이 필요하다는 주문이다.

게다가 도청이전 특별법 개정안의 경우 대전 중구를 지역구로 둔 강 의장이 대표 발의한 것이어서 앞장서지 않을 수 없는 입장이다.

27일 대전시의회 의장과 충남도의회 의장 등이 강 의장을 예방한 자리에서 도청이전 특별법 개정안의 조속한 통과를 촉구했는데, 강 의장의 입장에서는 어안이 벙벙해졌을 법하다.

거꾸로 보면 강 의장이 자신이 대표 발의한 개정안에 대해서조차 제대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얘기다.

새누리당 대전시당 위원장인 박성효 의원(대전대덕)이 강 의장과 박병석 부의장 주축으로 충청권 현안 해결을 위한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던 것에 대해 강 의장 측이 부담스럽다는 반응을 보인 것도 이해는 되지만 서운하다는 지적이 많았었다.

충청권 의원들 사이에서도 강 의장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흘러나오고 있다. “충청권 출신 국회의장으로서 그에 걸맞은 역할을 해줘야 되는 것 아니냐?”거나 “기획재정부 장관이라도 불러서 과학벨트 문제를 짚어야 하는데 뭐하고 계신지 모르겠다”는 등이 그것이다.

강 의장 주변에서는 “억울하다”는 반응이다. “대놓고 충청권을 위해 나서다 보면 역풍을 맞을 게 뻔한데 그럴 순 없는 일”이고, “그렇다고 충청권을 위해서 역할을 하지 않는 것도 아니다”라는 얘기다.

이런 가운데 일각에서는 “고기도 먹어본 사람이 잘 먹는다”는 자조 섞인 반응이 나와 눈길을 끈다. “과거 영남 출신 국회의장들은 표시 안 나게, 때로는 역풍을 무릅쓰더라도 지역을 챙겼는데, 충청권 출신 국회의장이 처음이다 보니 몸을 사리고 있는 것”이라는 지적이다.

개인적으론, 강 의장이 지난 1년 간 보여준 리더십을 높이 평가하는 편이다. “여당엔 한 번 듣고, 야당엔 두 번 듣고, 국민에겐 세 번 묻겠다”는 강 의장의 원칙 역시 충청인의 남다른 기질을 잘 대변하는 대목이다.

그러나 충청인의 요구와 기대를 채우기 위한 강 의장의 노력이 부족해 보이는 것은 사실이다. 국회의장이 기획재정부 장관을 불러 과학벨트 부지매입비 문제를 해결하라고 다그쳤다는 이유로 중앙언론의 비판을 받더라도, 충청권 출신 정치 거물이자 원로로서 한 번쯤 무릅써야 할 일 아닐까 싶다. 

게다가 과학벨트는 충청권의 현안이 아니지 않은가? 처음 먹어 보는 고기일지라도 씹어는 봐야 한다. 그래야 다음 사람이 맛을 음미하며 삼킬 수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