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칼럼 류재민]이마트 입점 과정 발전기금 전달..시름 빠진 지역경제

  지난해 8월 천안지역 17개 단체로 구성된 '중소상인살리기 충남네트워크'가 이마트 천안점 앞에서 대형마트 의무휴업 시행을 촉구하고 있는 모습.  
지난해 8월 천안지역 17개 단체로 구성된 '중소상인살리기 충남네트워크'가 이마트 천안점 앞에서 대형마트 의무휴업 시행을 촉구하고 있는 모습

#1 부산지검은 지난 해 8월 업무상 배임 혐의로 부산 부산진구 모 시장 상인회장 A씨(71)를 구속했다. 김 씨는 지난 2011년 4월 시장 근처에 모 마트 입점을 허용하는 조건으로 상생발전기금 7억 5천만원을 개인 통장으로 받은 뒤 시장 주차장 부지 명목으로 자신이 소유한 2층 건물을 시가보다 1억원 가량 비싼 3억 8천만원에 사들인 혐의를 받고 있다.

#2 홍성경찰서는 지난해 6월 대형마트에서 기탁한 수억 원의 상공인연합회 발전기금을 가로챈 혐의로 상공인연합회장 B씨(64)등 2명을 불구속 입건했다. B씨 등은 지난 2011년 4월 지역에 개점한 한 대형마트로부터 상공인연합회 발전기금 명목으로 7억 5000만원을 받아 관리하던 중 2억 2000만 원을 빼돌려 개인적으로 사용한 혐의다.

이마트, 터미널점 입점 발전기금 6억원 전달..상인단체 사용처 불투명에 '의혹만'

천안지역 일부 상인단체가 한 대형마트로부터 발전기금 수억 원을 받은 사실이 언론보도를 통해 알려지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이들 상인단체는 지난 2010년 12월 이마트가 천안 신부동 터미널점을 입점하는 과정에서 발전기금 명목으로 6억원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문제는 이들이 발전기금으로 받은 돈을 어디에 어떻게 썼는지가 불투명하다는 것이다. 이러면서 상인들 사이에는 “회장이 개인용도로 사용했다”는 소문이 돌면서 갈등의 골이 만들어졌다.

당시 상인단체 대표들은 이 같은 ‘뒷돈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발전기금이 개인 용도로 쓰인 사실도 확인된 바 없다. 하지만 최근 몇 년간 지역 상인단체가 대형마트를 대한 자세는 어땠나 묻고 싶다. 입점 제한과 의무휴업, 영업시간을 규제하라며 법률 개정과 제도 개선을 촉구하는 집회와 시위를 벌여오지 않았던가.

대형마트의 길들이기에 상인들 '자중지란'..발전기금 전달, '투명성' 보장해야

그런 그들이 앞에서는 대형마트를 비난하고, 뒤에서는 발전기금이란 명목으로 돈을 받아 사실상 입점을 묵인해 주는 모양새다. 상인회 내부에서도 돈을 받자, 말자를 두고 찬반이 대립하고 있다.

대형마트와 상인단체가 진정한 ‘상생’을 원한다면 지금의 ‘이면계약’을 당장 중단해야 한다. 그리고 기존에 만들어진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나 별도의 민간위원회를 만들어 발전기금의 전달과 배분, 사용처 공개 등을 투명하게 밝혀야 한다.

그래야만 양 측 모두 명분을 만들 수 있고, 지역 경제에도 보탬이 될 수 있다. 행정기관 역시 이들의 ‘음성적인 거래’를 발견하기 어렵고, 그들이 ‘알아서 할 일’로만 치부할 게 아니다.

대형마트의 이 같은 전달방식이 관행화 될 경우 상인들 간의 신뢰관계가 깨지면서 지역경제의 몰락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차암동 3산업단지 확장 부지에 대형유통업체인 코스트코가 입점을 준비 중이다. 상인들은 천안시가 이들에게 ‘땅 장사’를 한다며 부지계약 취소를 요구하고 있어 결과가 주목된다. 모쪼록 상인들이 ‘사람’에 속고 ‘돈’에 울지 않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