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칼럼 지상현] 너무도 실망스런 교육청...'석고대죄' 심정으로 자숙해야

김종성 충남교육감이 장학사 시험 문제 유출을 지시한 혐의로 구속됐다. 하지만 이 사건 이후 교육청의 대응은 실망감을 주고 있다.

'비리도 내성이 생기는 것인가.'

충남교육청 얘기다. 지난해 치러진 충남교육청 중등 장학사 시험 과정에서 발생한 시험 문제 유출 사건으로 인해 충남교육청은 전국적인 유명세를 타고 있다. 바로 ‘비리 교육청’이라는 오명으로 말이다.

강복환 오제직 전 교육감에 이어 김종성 마저 비리 연루

충남교육청이 비리교육청으로 낙인찍힌 것은 강복환 전 교육감 때부터다. 2003년, 강 전 교육감은 인사청탁과 함께 부하 직원으로부터 금품을 수수한 혐의로 구속됐다. 

오제직 전 교육감도 비리에 자유롭지 못했다. 오 전 교육감은 지난 2008년 인사청탁성 뇌물과 불법 선거운동 혐의로 검찰의 수사를 받았고, 이에 부담을 느껴 교육감직에서 자진 사퇴했다. 오 전 교육감은 스스로 물러나는 바람에 구속되지는 않았지만 교육계 수장이 또다시 낙마하면서 지역사회에 많은 실망감을 안겨줬다.

그러나 전임 교육감들과 다를 줄 알았던 김종성 교육감마저 '돈문제'에는 자유롭지 못했다. 선거 자금 마련을 위해 부하 직원에게 장학사 시험문제 유출을 지시한 뒤 수억원을 받은 혐의로 유치장에 수감됐다. 3명의 교육감이 수뢰 혐의로 중도사퇴할 처지에 놓이게 됐다. 교육감 3명이 연이어 비리로 물러나는 경우는 전무후무한 일이 아닐까?

교육감들이 줄줄이 비리에 연루돼 무너지고 있는 상황에서 충남교육청은 어떤 상황일까.

당연히 은인자중하고 있어야 함에도 최근 교육청의 모습을 보면 실망감을 넘어 분노마저 일게 하고 있다. 장학사 시험 문제 유출 사건이 불거진 뒤인 지난달 21일 충남교육청은 승융배 부교육감을 필두로 장학사 전형과 인사 쇄신안을 발표했다. 그리고 며칠 뒤 시험문제 유출 사건에 직접적으로 결재라인에 있던 국과장 등 3명을 좌천시켰다.

실망감만 주는 충남교육청 ‘장학사 비리는 남 일?’

하지만 그뿐이었다. 이후 발표된 감사 결과에서 장학사 시험 과정에서 불법 사례가 적발됐음에도 이미 물은 엎어진 뒤였다. 사후약방문이라는 비난이 제기된 것도 이 때문이다. 책임 소재도 국과장에만 한정시켜 인사 조치만으로 끝냈다.

그러나 더 큰 실망감을 안겨준 것은 그 이후였다. 연일 언론에서 장학사 비리와 관련해 보도를 쏟아내고 있음에도 교육청은 오히려 강압수사라며 경찰을 비난했다. 교육청 직원들은 일부 언론을 앞세워 마치 경찰에서 무리한 수사로 교육청의 명예를 흠집내고 있다는 식으로 여론몰이를 하기도 했다.

   
승융배 충남교육청 부교육감이 지난달 21일 장학사 시험 전형 등에 대한 쇄신안을 발표했지만 공식적으로 이번 사건에 대한 사죄는 없는 상태다.

심지어 김 교육감이 구속 수감된 뒤 경찰이 수사 결과를 발표한 7일, 충남교육청은 감사관실에서 나온 자료를 토대로 '불법 찬조금 촌지 뿌리 뽑는다'는 홍보 자료를 냈다. 새학년 새학기 시작에 맞춰 청렴한 충남교육 확립에 나선다는 계획과 함께 말이다.

교육감은 비리 혐의로 구속돼 있는 상황에서 '촌지 안 받겠다'는 홍보자료를 낸 충남교육청. 이번 장학사 비리 사건은 단순히 김 교육감 개인의 비리가 아니다. 교육청 직원들이 조직적으로 연루됐고 그 중심에는 특정 학맥과 지연이 얽혀있다.

이런 상황에서 교육청은 좀 더 신중해야 한다. 아니 도민 앞에 석고대죄라도 해야 할 형편이 지금 충남교육청이다. 교육청 모든 직원들이 이번 사태의 책임을 느끼고 자숙해야 한다는 얘기다.

항간에는 충남교육청 교육감들이 잇따라 비리에 연루되다 보니 도덕불감증에 빠진 것 같다는 얘기도 나온다. 도 교육청이 나라돈 쓰는 공공기관이 아니라면 벌써 문을 닫고도 남을 지경이다. 도 교육청이 무슨 낯으로 아이들 교육을 말할 수 있겠나? 학생들과 학부모의 한숨 소리가 도교육청사에도 들리지 않는가?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