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 대가 대산(大山)이 말하는 후천시대 ②

2013년 계사년, 힘든 해지만 마지막에 풀려

   
대산 선생은 2013년 계사년에는 변화가 온다고 이야기 한다.
2013년 계사년 올해를 같은 방법으로 주역점을 치면 ‘택수곤(澤水困)’괘 4효가 동(動)한다. 올해는 힘든 해여서 어렵고 고달프겠지만 마지막쯤에 풀린다는 계사년 점괘도 동인지에 실려 있다.

-선생님은 한 언론 인터뷰에서 “내년(2014년 갑오년)은 가봐야(갑오 甲午) 안다”는 말씀을 하셨는데 그게 무슨 뜻입니까?
“천산돈괘로 개혁을 많이 하는 괘인데 내년 얘기는 내년에 얘기해야지 벌써 해?”

-후천시대에 대해 다시 질문 드릴게요. 과거에는 선천시대에는 남자가 여성을 지배했는데 후천시대에는 여성이 남성을 지배하게 됩니까?
“음은 해가 뜨면 완전히 가려지지만 양은 음속에 가려져도 양 기운을 발휘해. 구름이 끼어 해가 가려도 밝은 것은 그대로잖아.”

후천시대는 여성 우위 아니라 남녀평등 시대

-그러니까 후천시대가 ‘여성 우위’의 시대는 아니라는 말씀인가요?
“그렇지. 이제 남녀평등의 시대이지 여성 우위의 시대는 아니야. 아래에 있던 여성의 지위가 남자와 동등한 수준으로 올라오는 거지 남자의 지위가 내려가는 것은 아니야.”

-후천시대가 오면 사람이 더 살기 좋고 화평한 시대라고 알고 있는데.
“양의 시대는 군주가 틀어잡고 저부터 잘 살고, 민주시대는 전부 백성의 뜻에서 살아야 해. 대통령이라도 제맘대로 못해. 국민이 하자는 대로 따라야 해. 그게 음의 시대야. 그러니까 국민이 잘못하는 것도 들어줘야 하는 면도 있어. 사형도 못하고.”

-사형제 폐지도 음의 시대를 반영하는 현상일 수도 있네요.
“그렇지. 옛날에는 (큰 죄인은) 그냥 사형시켰잖아. 지금은 못 죽이잖아.”

-어찌 보면 ‘음의 시대’ 자체가 옳다 그르다 말하기는 어려운 것 같습니다.
“그렇지. 밤이 와서 어두워지는 것을 나쁘다고 할 수는 없는 것과 같은 이치 아니겠나?”

음의 시대엔 정신 개벽과 도덕 교육 더 중요

-음의 시대가 물질문명시대라면 정신문명을 더 강조해야 될 것도 같습니다.
“그렇지. 후천시대를 정신개벽 시대라고 하잖아. 정신을 바짝 차리라는 것이지.”

-물질 풍요해질수록 정신을 더 차려야 되는 것인가요?
“정신개벽이 안 되면 다 죽을 수도 있어. 자동차나 기차를 타고 다녀도 큰 사고 나면 다 죽잖아. 컴퓨터(인터넷)도 큰 사고를 낼 수 있지. 이게 모두 음의 시대여서 그렇다고 볼 수 있어.”

-요즘 북핵 문제로 시끄러운데 핵무기도 음의 시대를 산물로 볼 수 있겠네요.
“그렇지. 이런 문제를 감당할 수 있으려면 인류가 정신개벽을 해야지. 그렇지 못하면 다 사라지고 말지도 몰라.”

-후천시대가 오면 자연스럽게 평화가 찾아오니까 사람들은 편안해지겠다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네요.
“국민들은 편안하지. 뭐든지 백성들이 요구하면 국가가 들어줘야 하는 현상도 나타나잖아?”

-선천시대에 고생해서 쌓은 것을 음의 시대에 소비하는 현상으로 볼 수도 있습니까?
“어찌 보면 선천시대에 벌어놓은 것을 (후천시대에) 까먹는다고 말할 수도 있지.”

-이런 현상을 그냥 방치하면 문제가 될 수도 있겠는데요.
“그래서 정신을 강조하고, 도덕을 강조하는 거야. 물질을 숭상하는 서양문명을 이길 수 있는 동양문명을 더 발달시켜야 돼.”

   
현존 최고의 주역학자로 평가받는 대산은 미수(米壽)를 앞둔 나이에도 유성의 대전동방문화진흥회 강의실에서 매주 ‘맹자’를 강독하고 있다.

후천시대엔 사람 수명 120세까지 늘어나

-선생님은 '주역과 세계'라는 책에서 후천시대가 되면 120세까지 사는 사람이 많아질 것이라고 예측하셨습니다. 이유가 있습니까?

“사람은 건강을 잘 관리하면 120살까지는 살게 돼 있어. 후천시대엔 물질문명이 발달하니까 그게 가능해지는 게지. 사람이 잘 먹으면서 정신만 차리면 수명이 늘어나지 않겠나?”

-선생님의 '천부경'에 보면 ‘얼씨구 절씨구 지화자 절시구’ 하는 것도 후천시대를 노래한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을씨구는 후천을 상징하는 을(乙)을 안다[知]는 을지(乙知)를 파자한 ‘을시구(乙矢口)’를 말하고 절씨구는 ‘철’ 즉 ‘시대’의 변화를 안다는 의미의 절지(節知)를 파자한 ‘절시구(節矢口)’를 말하는 거야. 그리고 ‘지화자’가 아니고 ‘지야자(知也者)’야. 지야자는 ‘야(也)’가 상징하는 주역(周易)을 알면 후천시대가 온다는 것을 안다는 소리야.”

-미국에서 흑인이 거듭해서 대통령이 된 것도 후천시대를 반영하는 것인가요?
“그렇지.”

후천시대 정치.. “혼자 끌어가는 시대 아냐”

-후천시대의 정치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음의 시대에 맞는 정치를 해야지. 음의 시대는 민주의 시대라고 했잖아. 이제는 국민들이 정치를 끌고 가는 시대야. 정치인 한 사람이 이끌어가는 시대는 지났어.”

-후천시대엔 물질이 풍부해진다고 하는데 자본주의의 문제점이 지적되면서 복지를 강조합니다. 후천시대엔 경제 제도를 어떻게 해야 합니까?
“후천시대는 물질의 시대이니 물질을 더 풍부하게 만들어야지. 기계를 계속 연구하고 거기에서 먹고 살 것이 나오도록 해야지. 컴퓨터도 더 발달해야겠지.”

-과거에는 아이들을 호되게 가르쳤는데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합니까?
“지금은 그렇게 했다가는 부모가 자식한테 죽을 수도 있어.”

-왜 그렇습니까?
“애비(부모)는 양이고 자식은 음인데 음의 시대니까 부모가 자식에게 치이는 시대라고도 할 수 있지. 이젠 남자가 여자를 이기지 못하는 것처럼 말이야.”

-음의 시대에 더 주의해야 할 것이 또 있습니까?
“정신교육 도덕교육이 더 중요해졌어.”

현존 최고(最高)의 주역학자로 평가받는 대산은 미수(米壽)를 앞둔 연세에도 유성의 대전동방문화진흥회 강의실에서 매주 ‘맹자’를 강독하고 있다. 충북 진천군문화원(010-9351-7351)에서도 주1회 주역 강의를 이어가고 있다. 후학들의 간절한 청을 거부할 수 없어서다. 2월13일부터는 주역 ‘계사전’ 강의가 시작된다. / 김학용 기자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