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대전시에 인사 청탁 감사 청원서 제출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는 최근 언론에서 제기된 도시철도 역무원 채용 비리 의혹과 관련 대전시에 인사청탁 감사 청원서를 제출했다.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가 27일 오후 대전시청 민원실에 ‘도시철도 역무원 채용 관련 공무원의 친·인척 인사 청탁 감사 청원서’를 제출했다.

최근 제기된 도시철도 역장과 역무원 채용 비리 의혹에 대해 철저한 감사를 요청한 것이다.

이날 청원서를 접수한 금홍섭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이하 참여자치연대) 사무처장은 청원서 제출에 대해 “공식적인 감사를 요청하는 절차다. 이 문제는 대전뿐 아니라 전국적으로 공통적인 사항이기 때문에 향후 국정감사까지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며 “대전이 철저한 감사를 통해 합리적인 해결방안을 내놓는다면 전국적인 롤 모델이 될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지탄의 대상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이번 계기를 통해 도시철도 뿐 아니라 복지재단 등 대전시 출연, 출자기관의 인사 비리 의혹에 대한 총괄적인 재발 방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참여자치연대가 청원서 제출을 통해 요청하는 것은 크게 세 가지로 집약될 수 있다.

금 처장은 “첫째는 역장 채용의 투명성을 담보해야 하는 것이다. 역장은 도시철도의 안전과 서비스, 철도 운영 등 전체적인 지원 업무를 담당하는 자리이기 때문에 현재 61세 이하, 공무원, 경찰 등 경력위주의 채용 기준으로 한정시킬 것이 아니라 자격위주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역무원 채용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역무원은 더 중요하다. 업무의 전문성과 중요도를 감안할 때 최소한 환경미화원 채용 수준의 기준이라도 확보할 필요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새롭게 채용되는 역무원들 중에는 컴퓨터도 모르고 뽑히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안다. 업무 적응기간이 최소 6개월 정도 필요하다는 점을 감안할 때 기존에 부당하게 해고된 역무원을 경력직으로 다시 채용하고 적극적으로 관리한다면 슬기로운 해법이 될 것으로 판단한다.”고 제안했다.

최근 대전지역 각 언론은 도시철도 역장이 바뀔 때마다 공사 직원과 공무원 친·인척들이 역무원으로 채용되는 일이 반복된다며 인사 비리 의혹을 제기했으며 참여자치연대는 성명을 통해 구체적인 증빙자료를 입수했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