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도상국 지원 및 해외교류협력 사업 공동 추진 MOU

   
연구개발특구지원본부와 한국개발연구원(KDI)은 11일 오후 3시 KDI 본원에서 개발도상국 지원 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연구개발특구지원본부(이사장 이재구)는 한국개발연구원(KDI, 원장 현오석)과 11일 오후 3시 KDI 본원에서 개발도상국 지원 등을 포함한 국제협력사업에 관한 상호협력을 위해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MOU를 통해 양 기관은 △대덕특구 중심의 한국형 과학기술단지(Science Technology Park, STP) 조성, 개발 및 운영 관련 교육훈련 사업의 상호협력 △한국형 과학단지 개발모델 전수 및 컨설팅 협력사업 지원 △경제발전경험 공유사업(KSP) 수행 협력 △기타 개발도상국 지원 및 해외교류협력사업 추진 상호 협력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극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특구지원본부는 개발도상국가들의 요청에 의해 ‘08년부터 한국의 대표적 연구개발 및 생산 단지인 대덕특구를 중심으로 한 한국형 STP 모델전수 교육사업을 매년 1회 이상 실시해오고 있다.

본 프로그램에는 2011년 상반기까지 총 5회에 걸쳐 42개국에서 정책입안자, 공무원, 관련전문가를 중심으로 90여명이 참가했으며, 이들은 2주간의 교육기간 동안 대덕특구의 개발, 조성 및 운영에 관한 경험 및 노하우를 포함하여, 과학기술정책 및 한국경제개발 과정에 대하여 심도 있게 교육을 받았다.

2011년에는 남미의 온두라스 대통령이 특구본부를 방문하여 대덕특구모델 전수 및 컨설팅을 요청하는 등 많은 개도국 국가들의 특구모델 전수 및 컨설팅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11년 9월에 실시될 6차 교육에도 20명 모집에 24개국 47명이 신청하는 등 매우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연구개발특구지원본부는 2011년 3월부터 에콰도르 기획개발부(SENPLASDES) 및 과학기술부(SENESCYT)와의 협약을 통해 대덕특구모델 전수 및 에콰도르 City of Knowledge의 과학단지 조성 개발부분의 유료 컨설팅을 실시하고 있다.

KDI도 지난 2004년부터 개발도상국가를 대상으로 한국의 빠른 경제성장을 달성할 수 있었던 경제발전경험을 컨설팅해주는 경제발전경험 공유사업(KSP:Knowledge Sharing Program)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 KSP 사업은 우리나라의 대표적 개발원조 사업 및 핵심브랜드로 발전하고 있다.

이재구 이사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한국의 대표적 사이언스 파크 모델을 개도국에 전수하는 특구지원본부의 STP사업과 한국의 대표적 개도국 지원기관인 KDI의 KSP사업의 상호협력을 통해 양 기관이 특화된 지식 및 노하우를 바탕으로 상호 보완적이고, 효율적인 대 개도국 사업을 추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양기관은 향후 MOU 후속 실무 작업을 위해, 관련 실무자를 중심으로 한 실무협의회를 구성하여 협력사업 발굴 및 업무교류를 수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