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천식의 이슈토론] 양승찬 본부장·권희태 실장, 경제발전 협력 ‘한목소리’

지리적으로 인접한 대전시와 충남도가 동반 경제발전을 위한 상생협력에 공감하며 한 목소리를 냈다.

대전시 양승찬 대덕특구사업화본부장과 충남도 권희태 투자통상실장은 16일 오전 신천식 박사 사회로 진행한 <디트 이슈토론>에 출연해 경제발전을 위한 두 지역 간 협력체제와 연계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양승찬 본부장, "얼마나 재밌게 사느냐가 핵심..경제정책 지속적 협력할 것"

지리적으로 인접한 대전시와 충남도가 동반 경제발전을 위한 상생협력에 공감하며 한 목소리를 냈다. 대전시 양승찬 대덕특구사업화본부장과 충남도 권희태 투자통상실장은 16일 오전 신천식 박사 사회로 진행한 <디트 이슈토론>에 출연해 경제발전을 위한 두 지역 간 협력체제와 연계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우선 양승찬 본부장은 "대전과 충남은 대표적인 예로 과학벨트 유치사업을 추진할 때도 밀접한 관계를 맺었다"면서 "뿐만 아니라 대전은 여러 경제정책에서 충남과 관련된 것이 많고, 기업이나 산업활동 무대가 별반 다를 게 없다. 지속적으로 이런 부분은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운을 뗐다.

양 본부장은 "대전에 사람이 많이 모이게 하려면 살기 좋고, 재밌는 도시여야 한다. 먹고 사는 문제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하면 인생을 재밌게 사느냐가 핵심일 수 있다"고 말했다.

   
 16일 오전 신천식 박사 사회로 진행한 <디트 이슈토론>에 출연한 대전시 양승찬 대덕특구사업화본부장과 충남도 권희태 투자통상실장은 경제발전을 위한 두 지역 간 협력체제와 연계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그는 이어 "미래 성장동력 산업으로 문화산업에 관심을 쏟고 있다. 그 중 마이스 산업이라고 해서 회의, 전시, 컨벤션을 연계해볼까 생각 중"이라며 "마이스 산업은 사람들을 끌어 모을 콘텐츠를 만들고, 기회를 만들 것이다. 산업정책도 중요하지만, 마이스 산업 같은 고도 산업정책을 함께 펴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양 본부장은 또 세종시와 관련해 "대전은 도심지역에 인프라를 갖췄기 때문에 단기간에 시민들이 안착할 여건을 만들어주고, 세종시는 내재적 잠재력을 가질 수 있도록 주변에서 정책적 배려를 해 준다면 동반 발전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대전은 과거에 비해 살기 좋아졌지만, 아직 만족할 만한 편은 아니다. 그래서 도시발전 전략으로 중요한 것이 경제고, 사람 중심의 재밌는 도시를 만들려는 것"이라며 "우리나라 과학 기술력을 이끌고 가는 핵심구실을 하고, 세계적으로도 외국인들이 대전을 과학도시로 알아가도록 하는 것이 저희도시의 이상"이라고 설명했다.

 권희태 실장, "중앙 정부 주도 아닌, 우리만의 광역경제 틀 만들 것"

 이어 권희태 실장은 "오는 21일 광역경제권 구축을 위한 첫 단계로 충청권 3개 시`도 전문가, 기업인, 관계자들이 모여 포럼을 갖는다. 실질적인 광역경제 틀을 만들 생각"이라며 "중앙정부 주도가 아닌 지방정부, 지역 여건에 맞게끔 전문가와 기업인들이 함께 모여 우리만의 광역경제 틀을 만들어 가려고 한다"고 밝혔다.

권 실장은 "충남은 일과 휴식이 병행하는 생활공간을 지향하려고 하고, 현재 '충남형 기업유치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우선은 사람이 모여야 한다는 문제가 있고, 둘째는 정주 공간의 문제"라며 "타 시`도가 하고 있는 자금 지원이나, 기타 여러 지원시책은 동일하지만 충남만이 가진 유치 전략을 수립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특히 "충청권 3개 시`도가 역할이나 재원을 1/3로 나누려는 시도가 그 전에도 있었다. 이젠 우리가 좀 손해 보는 한이 있더라도 광역경제권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면 적극 동참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과학벨트와 관련해 "거점지구란 것이 기초과학연구원과 중이온가속기를 설치하는 부분인데, 충남도가 무엇을 양보할 성격은 아니다"고 전제한 뒤 "다만 기초과학연구원 50개 중 30개가 대전으로 오는 것으로 안다. 충남도에도 많은 인력풀이 있는데, 이들 인력들이 기초과학연구원에 참여할 수 있는 채널이 만들어졌으면 한다"는 바램을 전했다.

권 실장은 끝으로 "충남은 서북부 지역과 서해안 지역으로 도로나 항만 등 인프라가 잘 구축돼 있으며, 중국이란 거점 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글로벌 시장이 있다"면서 "대전과 충남에 경제적 미래비전은 대단히 밝다. 이런 비전을 어떻게 조율해 지역 간 유기적인 협력 네트워크를 만드느냐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토론회 주요 발언 내용]

신천식 박사: 경제가 제대로 돌아가야 사람도 모일 것이다. 대전시와 충남도는 긴밀한 협력관계는 구축돼 있는가.

   
대전시 양승찬 대덕특구사업화본부장

양승찬 본부장 : 국민 생활상에서는 많이 관련돼 있다. 대표적인 과학벨트 유치사업을 추진할 때도 충남도와 밀접하게 관계를 맺었다. 뿐만 아니라 여러 경제정책에서도 충남과 관련된 것이 많고, 기업이나 산업활동 무대가 대전과 충남 별반 다를 게 없다. 지속적으로 그런 부분은 협력해 나갈 것이다.

신천식:  지금 대전과 충남 광역경제권 모임이 있는가.

권희태 실장: 충남북도지사와 대전시장이 최근 만나 3개 시도가 한 개의 권역으로 이해하고, 광역경제권 체제를 논의하자고 했다. 오는 21일 광역경제권 구축을 위한 첫 단계로 3개 시도 전문가, 기업인, 관계자들이 모여 포럼을 갖는다. 실질적인 광역경제 틀을 만들 생각이다. 각 시도 단위에서는 상당히 투자에 어려움을 갖고 있다. 두 번째는 정부가 대규모 국책 프로젝트를 공모 한다고 해서 불필요한 과열경쟁으로 비용을 낭비하는데 이를 막을 것이다. 중앙정부 주도가 아닌 지방정부, 지역 여건에 맞게끔 전문가와 기업인들이 함께 모여 우리의 광역경제 틀을 만들어 가려고 한다.

신천식: 대전 성장 동력으로 어떤 아이디어를 갖고 있는가.

양승찬: 과학기술을 갖고 어떻게 경제를 발전시킬 수 있을까로 귀결된다. 행정공무원 역할이 필요하다. 대덕연구단지는 40년 동안 지속되면서 국가에서 지원을 했는데, 대덕특별시로 불릴 만큼 대전시와 분리된 이미지를 가졌다. 그래서 대전시는 어떻게 하면 보다 더 대덕연구단지를 통해 대전 발전을 이끌 수 있는가를 고민하고 있다. 대전에 사람이 많이 모이게 하려면 살기 좋고, 재밌는 도시여야 한다. 먹고 사는 문제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하면 인생을 재밌게 사느냐가 핵심일 수도 있다. 미래 성장동력 산업으로 문화산업에 관심을 쏟고 있다. 그 중 마이스 산업이라고 해서 회의, 전시, 컨벤션을 연계해서 해볼까 생각 중이다. 마이스 산업은 사람들을 끌어 모을 콘텐츠를 만들고, 기회를 만들 것이다. 산업정책도 중요하지만, 마이스 산업 같은 고도의 산업정책을 함께 펴는 것도 중요하다.

신천식: 충남은 삼성이나 현대 등 굴지의 재벌기업이 입지해 있는데 이외에 충남도가 생각하는 성장동력은 무엇인가.

   
충남도 권희태 투자통상실장.
권희태:

권희태: 일과 휴식이 병행하는 생활의 공간을 지향하려고 한다. '충남형 기업유치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우선은 사람이 모여야 하는 문제고, 둘째는 정주 공간의 문제다. 타 시도가 하고 있는 자금 지원이나, 기타 여러 지원시책은 동일하지만 충남만이 가진 유치전략을 수립할 것이다. 또 하나는 농촌 문제를 도외시할 수 없다. 저출산 고령화 시대에 따른 사회서비스 사업을 다듬어 거기서 일자리를 만들어 도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을까 고민하고 있다.

신천식: 세종시와 관련해 대전시와 충남도가 T/F가 꾸려져 있는가.

권희태: 세종시 처음 만들때 대전시와 충남북 공무원들이 파견돼 업무를 해 왔다. 서로 연계발전에 대해서는 대전과 충남 출연 연구기관에서 연구를 하고 있다. 독자적인 경제권과 생활권을 가질 수 없다. 서로 연계해서 세종시가 만들어진 효과를 극대화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논의하고 있다.

신천식: 충남도의 경우 특별법에 의한 행정구역이 생기다 보니 도세가 감소하지 않을까 우려가 있는데.

권희태: 세종시가 계획대로 건설되면서 정부의 중앙부처가 이전하고, 6개로 나눠진 기능이 원안대로 정착된다면, 내포신도시와 세종시와의 연계 발전방안, 인근 천안`아산과의 연계방안이 얼마든지 충분히 상쇄하고도 남을 효과가 있다고 판단된다.

양승찬: 지역도 진화를 거듭해야 한다. 분당은 인구 50만 도시로 성장하는데 18년이란 긴 시간이 걸렸다고 한다. 세종시는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곳이고, 서울 위성도시도 아니어서 인구 50만 도시로 성장하는 것이 쉽지 않을 것 같아 충남도와 어떻게 역할분담을 하는가가 관건으로 보인다. 대전은 도심지역에 인프라를 갖췄기 때문에 단기간에 시민들이 안착할 여건을 만들어주고, 세종시는 내재적 잠재력을 가질 수 있도록 주변에서 정책적 배려를 해 준다면 대전시와 세종시가 동반 발전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세종시 발전을 위한 여러 대안도 제안해 같이 할 생각이다.

신천식: 과학벨트 관련해 대전`충남은 과학벨트로 인해 협력을 해야 할 것이다. 거점지구와 기능지구가 왜 협력이 필요하진 설명해 달라.

양승찬: 과학벨트는 말 그대로 벨트다. 한 지역에서 성과를 내는 것이 아닌, 여러 지역이 연계해서 성과를 내는 것이다. 핵심적 내용은 기초과학의 연구다. 정부에서 획기적 과학기술 발전을 위해 새로운 투자와 모델을 만들기 위한 것이 과학벨트 사업이고, 그 중심이 거점지구다. 거점지구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산업화가 되지 않으면 국가발전을 가져올 수 없다고 여겨 기능지구를 둬서 산업화와 응용, 개발, 연구 사업을 동시에 진행해야 전체적인 사업이 성공할 수 있다는 일련의 사업들이 연결되는 것이 거점지구와 기능지구의 분담이다. 투자의 선후는 있겠지만, 서로 잘 연계해야 성공할 수 있기 때문에 대덕구와 청원, 세종, 천안이 어떻게 잘 진행하느냐에 이 사업 성패가 달려 있다고 본다.

   
신천식 박사. 사회.
신천식: 충남도와 대전시가 인접한 지역인데, 역할 분담을 통한 유기적 협력방안에 대해 설명해 달라.

권희태: 기능지구를 거점지구에서 나온 산물을 갖고 어떻게 활용할 지는 아직 구체화되지 않은 상태고, 연말쯤 기본계획안이 나올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3개 시도에서 과학벨트 거점지구와 기능지구 연계한 발전전략을 용역 중인 것으로 안다. 과학벨트는 나라 전체의 사업이지, 지역의 사업이 아니다. 전국이 이를 모두 활용할 틀을 만드는 것이 근본 취지라고 본다.

신천식: 과학벨트 관련해서 중앙 정부에서 지역을 위해 어떻게 해 달라는 바람이 있다면.

양승찬: 올 연말까지 기본계획 준비 중에 있다. 이 사업 주도권이 중앙 정부에 있다. 하지만 사업 진행되는 지역의 여건도 중요하다.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어떻게 조화를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 중앙 정부에 요청하는 의견은 좀 더 중앙과 지방이 활발한 논의를 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 줬으면 하는 바람이다. 중앙과 지방이 하는 역할이 다르다. 역할 분담이 돼 있기 때문에 중앙과 지방이 잘 유기적 협력만 한다면 좋은 사업이 될 것이다. 다만 1~2년에 끝나는 사업이 아니기 때문에 정권이 바뀌더라도 지속적으로 추진돼야 할 것이다.

신천식: 충남도 입장에서는 거점지구 입지한 대전시에 어떤 점을 바라고 싶은가.

권희태: 구체적으로 생각은 안해 봤다. 거점지구란 것이 기초과학연구원과 중이온가속기 설치하는 부분인데, 충남도가 무엇을 양보할 성격은 아니다. 기초과학연구원 50개 중 30개가 대전으로 오는 것으로 안다. 충남도에도 많은 인력풀이 있다. 많은 인력들이 기초과학연구원에 참여할 수 있는 채널을 만들어졌으면 한다.

신천식: 기존 광역권 구상에 과학벨트가 생기면서 새로운 방안이 마련되는 것인가.

권희태: 광역경제권 구상에 과학벨트는 수단이라고 생각한다. 과학벨트가 만들어지면서 기존 광역경제권이 활성화는 전기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신천식: 테크노파크의 경우 대전시는 나노분야를 육성하려는 것 같고, 충남도는 어떤 사업을 주도적으로 하고 있는지.

   
권희태 투자통상실장이 충남의 미래성장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양승찬: 대전TP는 2008년도에 출발했다. 전국 TP중 가장 늦게 조직을 갖췄다. 고주파, 나노 등 특화산업을 중심으로 구성돼 있다. 타 지역과 달리 대덕특구가 있어 특구지원본부와 유기적 협력관계를 갖고 있다. 두 곳 예산 규모가 비슷해 잘 활용한다면 반 정도 재원으로 두 배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특구와 TP가 협력해 지역 산업 성장에 역할을 하고 있다. 중소 벤처기업 지원사업들도 TP에서 꾸준히 해오고 있다. 모든 첨단산업 분야가 다 중요하지만, 이를 견인할 특화산업을 생각하고 있다.

권희태: 충남 TP는 1999년에 문을 열어 12년째다. 당초 설립취지는 창업보육 이후 어떻게 케어해서 발전을 시키느냐였다. 디스플레이, 자동차부품, 영상미디어, 동물 자원이 특화부분이 있다. 그에 따른 산학연 네트워크, R&D지원, 인력 창출 등이다. 에버테크, 콧데 등은 성공한 기업사례가 됐다. 그런 기업들이 커 가는 지원 역할을 하고 있다. 산학연관 네트워크가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으로 가질 수 있도록 상설 만남의 장을 KTX천안아산역사에 만들어 오는 27일 문을 연다.

신천식: 대전 우수연구인력과 충남 산업용지나 관광자원이 있을 텐데 이를 같이 활용하기 불가능한가.

양승찬: 연계가 되면 좋은 성과가 나올 것이다. 이전에 시도가 여러 차례 있었다. 광역경제권 사업을 진행하면서 지역 간 기능적이고 실질적인 연계가 필요하다고 보고 있고, 노력해보려고 한다.

권희태: 충남도도 한 걸음 더 나가려고 한다. 충청권 3개 시도가 역할과 재원을 1/3로 나누려는 시도가 그 전에도 있었다. 우리가 좀 손해 보는 한이 있더라도 광역경제권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면 동참하겠다.

   
양승찬 본부장이 수도권과 비수도권 문제에 대해 말하고 있다.
신천식: 수도권 규제 완화로 인해 지역경제가 바뀌어 질 수 있다. 대전 충남의 경우 수도권 규제완화에 따른 상설 기구가 있는가.

권희태: 상설 기구는 없다. 수도권을 제외한 시도지사들의 연합이나 관련 활동을 하고 있다. 자체적으로 경쟁력있는 지역을 만든다면, 교육이나 양질의 노동력, 저렴한 용지공급, 환경이 만들어진다면 수도권 규제 완화에 대응하는 전략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양승찬: 수도권과 비수도권 문제는 전국의 문제다. 저희도 같은 입장에서 협력해 나갈 것이다. 다만 요즘 영호남을 중심으로 충청권을 수도권으로 포함시키고 있다. 비수도권에서도 여러 목소리가 나오는 것에 우려된다. 대응논리를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실제적인 사업이나 프로젝트가 있었으면 좋겠다. 그것을 통해 전국이 단일한 헤게모니를 쥔 지역이 성장하는 것이 아닌, 축이 여러 개인 나라가 돼야 항구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

신천식: 본인을 포함해 자식들에게 대전과 충남에서 살아라. 그러면 먹거리는 보장할 수 있다고 자부하는가.

권희태: 충남의 경제적 미래는 밝다. 충남이 서북부 지역과 서해안 지역으로 도로나 항만 등 인프라가 잘 구축돼 있다. 중국이란 거점 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글로벌 거점시장이 있다. 대전 충남에 경제적 미래비전은 대단히 밝다. 이런 비전을 어떻게 조율해서 지역간 유기적인 협력 네트워크가 관건이다.

양승찬: 대덕에 서울 사람들이 몇십 년 전에 많이 내려왔다. 그들 중 한 명이 대전으로 올 때 내려오기 싫어 울었다던데 최근 다시 서울로 올라갈 때는 올라가기 싫어 울었다고 한다. 그만큼 대전은 살기 좋아졌다. 좋은 비전은 있지만 현재는 만족할 만하지는 않다. 그래서 도시발전 전략으로 중요한 것이 경제고, 사람 중심의 재미있는 도시를 만드는 것이다. 우리나라 과학 기술력을 이끌고 가는 핵심구실을 하고, 세계적으로도 외국인들이 대전을 과학도시로 알아가도록 하는 것이 저희도시의 이상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