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애프터서비스] 복합 대전역 조성..선거 이후 사실상 무산

<디트뉴스>가 올 한해 지역민들의 관심을 모았던 뉴스들에 대한 애프터서비스 차원에서 ‘그 때의 일, 지금은 어떻게 돼 있나’는 질문에 답하는 기획 기사를 마련했습니다. 지역의 권력 이동을 가져 왔던 6.2 지방선거를 비롯해 성북동 개발, 명품 대전민자역사 등에 대한 뉴스 추적을 통해 독자들의 궁금증을 해소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뉴스도 어떻게 됐을까’ 긍금한 게 있으면 댓글로 올려 주세요. 내부적으로 검토해 취재에 나서겠습니다./편집자 주

   
최근 몇해동안 원도심 지역내 최대 이슈로 부각됐던 소위 명품 대전역사는 역사속으로 사라지는 모양새다. 코레일과 철도시설공단은 복합 역사보다는 단순 역사 증축쪽으로 가닥을 잡고 내년부터 공사에 착공한다는 계획이다.
‘명품 대전역사 만들기 어떻게 됐나’

최근 몇해 동안 대전역사를 비롯해 소위 역세권 개발에 대한 정치권의 움직임은 분주했었다. 특히 민선 4기 들어 한나라당 소속 이장우 동구청장이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하면서 명품 역사 조성이 지역의 이슈가 됐었다.

코레일 역사 리모델링 사업에 이 전 청장 제안

일명 명품 대전역사 만들기 프로젝트는 지난 2008년 이 전 청장이 시동을 걸었다. 참고로 대전역사 증축 논의가 본격화된 것은 코레일이 지난 2006년 KTX 2단계 기본계획 변경 고시 이후 역사 설계에 착수했고 이듬해인 2007년 대전시에서 코레일에 복합역사추진계획을 조회하게 된다.

그러나 코레일측은 대전시의 요청에 ‘복합역사에 대한 타당성 및 개발계획을 재검토하고 있으나 사업자가 없다’는 이유로 민자 역사는 불가능하다는 회신을 보냈고 이후 단독역사로 사업 추진해 왔었다. 당시 코레일은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로 리모델링 방침을 세웠었다.

이같은 사실을 안 이 전 청장은 ‘대전역을 세계적인 명소로’라는 주장을 하면서 불씨를 당겼다. 당시 이 전 청장의 주장 배경에는 ‘대전역을 대한민국 행정 과학의 대표도시 대전의 랜드마크, 대전역세권르네상스를 상징하는 국제적인 철도산업의 메카로 만들어 세계적인 명소화 시켜 나가자’는 구상이었다.

사실 대전역사 증축 문제가 처음 나온 문제는 아니었다. 1990년도에 신세계(주)에서 대전역사에 1057억을 들여 11만 2850㎡(지상9층, 지하1층)에 백화점을 겸한 복합민자 역사를 짓겠다고 설계제안서를 제출했다. 하지만 당시만 해도 고속철도 통과 구간 미확정, 동서관통도로 통과구간 미정등의 이유로 대전시 검토과정에서 무산됐었다.

18대 총선 이후 지역 최대 이슈로 부각

때문에 2008년 이후 재논의가 활발해졌다. 특히 대전지역 5개 구청장이 명품 역사 만들기에 한목소리를 냈고 2008년 제18대 총선과 맞물리면서 탄력을 받았다. 총선에 출마하는 한나라당 후보는 물론, 자유선진당 또한 공약에 명품 역사 만들기를 포함시키면서 지역 최대 현안으로 떠올랐다.

   
일제시대때 대전역과 역 주변의 모습.
그러나 대전시와 미묘한 입장차이가 드러났다. 당시만 해도 대전역세권 개발 계획안이 확정되지 않은 관계로 동구청장과 대전시간 이견을 보인 것이다. 이런 와중에 이 전 청장은 민자 역사 조성 사업을 위한 의향을 국내 대기업을 상대로 타진했고 코오롱건설과 금호건설, 계룡건설 등이 사업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타진하게 된다.

하지만 2008년 코레일의 역세권개발사업’ 공모 지침서에 대형마트와 백화점의 입점을 규제하는 내용이 포함되면서 또 다시 논란이 일었다. 결국 규제가 강화되면서 사업에 참여할 것으로 전해졌던 대기업들이 줄줄이 사업 참여를 포기하면서 ‘명품 민자역사 사업공모’는 무산됐다. 이때가 2008년 9월이다.

이후 국정감사에서 명품 민자 역사 공모가 무산된 사례가 집중적으로 질타됐지만 해결책을 찾지 못하면서 답보 상태에 빠졌다.

4개 기관 협약, 그러나...지방선거 이후 깜깜

그러다 지난해 2월 대전시와 코레일, 철도시설공단, 동구청 등은 대전역사를 포함한 대전역 복합촉진구역을 호텔과 컨벤션, 문화, 상업 등이 조화를 이룬 명품 도시로 건설하는 내용이 담긴 ‘대전역 복합촉진구역 통합개발을 위한 4자 협약’을 체결하게 된다.

이들 4개 기관은 당시 협약을 통해 대전역 복합촉진구역에 대한 개발촉진과 사업 활성화를 위해 큰 틀에서 포괄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키로 했으며, 각 기관별 협력 사항을 명문화했다. 복합구역 내 대부분의 토지를 소유한 한국철도공사는 개발구상, 사업타당성 조사, 개발방향 등을 위한 용역을 대전시 등과 협의해 수행키로 합의했다.

이 전 청장은 지난해 6월 2일 치러진 지방선거를 앞두고 ‘변화’라는 키워드를 완성시킨다는 목표아래 ‘명품 역사 건립과 역세권 개발’을 대표 공약으로 내세웠다.

그러나 그것으로 끝이었다. 이 전 청장은 낙선했고 명품 대전역사의 주도권을 갖고 있는 코레일측은 이번 사업에 수동적이었다. 이에 따라 현재는 대전역사는 철도시설공단에서 단순 역사 증축으로 추진 중이고 나머지 역세권은 코레일측에서 민간 사업자 공모를 통해 추진할 것이라는 쪽으로 전이되고 있다.

   
현재 대전역과 그 주변의 모습.
코레일-철도공단, 동상이몽..동구청은?

코레일 관계자는 “복합 역사 개념보다는 역사는 역사대로 유지해야 한다고 본다. 복합 역사가 들어설 경우 주변 역세권의 (성공)가능성이 없다고 판단했다”며 “역세권 복합 구역의 민간 사업자는 공모를 위해 현재 시행자가 없으면 사업을 못하기 때문에 어떻게 공모를 해야 할지 업체들을 대상으로 의향을 조사하고 있다. 다만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철도공단 관계자는 “협약을 통해 통합 복합 역사로 용역을 시행해 추진하려고 했지만 코레일측에서 경기가 좋지 못해 추진이 어렵다고 해서 현재 서광장쪽에 데크 조성과 단순 역사 증축을 위한 설계를 진행 중이다”라며 “보완 설계를 하게 되면 하반기쯤에는 착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동구청 관계자는 동구청 관계자는 “대전역사와 주변 촉진 사업을 병행해서 역사도 명품 복합 역사로 짓고 역세권도 개발하는 것으로 협약했지만 코레일측에서 분리해서 추진한다고 방침을 변경했다”며 “복합 구역에 대한 사업 타당성과 개발 방향에 대한 용역을 하기로 했었는데 사업을 담당할 실수요자가 없기 때문에 현재는 답보 상태”라고 토로했다.

결론적으로 얘기하면 최근 몇해동안 이슈가 돼 왔던 대전역사는 복합적인 시설이 아닌 단순 역사 증축으로 마무리되는 모양새다. 다만 인근 역세권에 문화와 쇼핑, 레저 시설 등이 꾸려지게 돼 상당 명품 대전 역사는 역사속으로 사라질 가능성이 커진 상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