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인사청문회서 병역 기피 의혹 지적…"슬프고 짜증난다"

   
 김황식 국무총리 후보자와 자유선진당 임영호 의원. (왼쪽부터)
자유선진당 정책위의장을 맡고 있는 임영호 의원(대전동구)은 29일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국무총리 인사청문회에 참석, 김황식 후보자를 상대로 병역기피 의혹을 꼼꼼히 캐물었다.

임 의원은 특히 부동시로 정당하게 면제를 받았을지라도 군 법무관 등 얼마든지 국방의 의무를 감당할 수 있었는데도 그러지 않았다는 사실을 지적하며 “애국심이 부족한 것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임 의원은 먼저 일반국민의 현역 복무비율은 89.5%에 달하지만, 면제는 2.4%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지적한 뒤 “이명박 정부 내각의 군 면제 비율이 23%다. 일반 국민의 면제 비율에 10배에 달한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이어 그는 “어제 북한의 3대 세습 발표가 있었다. 김정일은 장군 칭호를 받았는데 선군정치를 하겠다는 뜻”이라며 “그런데 우리는 어떤가? 국무총리는 대통령 유고 시 권한대행을 해야 하는데, 군 면제자가 총리가 된다는 것이 남북관계 상 적당하다고 보나?”라고 꼬집었다.

이 대목에서 임 의원은 “안타까운 것은 정운찬 전 국무총리도 군 면제자라는 사실인데, 이를 생각해 보면 슬프기도 하고 짜증도 난다”라고 일갈했다.

이에 대해 김 후보자는 “임 의원의 지적에 공감한다”고 전제한 뒤 “(그러나) 이 시대에 저에게 주어진 것을 극복하고도 남을 사명이 있기 때문에 마지막 순간 총리직을 수락했다”고 설명했다.

임 의원은 계속해서 김 후보자가 부동시로 인해 면제를 받은 뒤 사법시험 합격 후에는 정상 판정을 받은 것을 지적하며 “안과 전문의를 통해 확인한 결과 20세가 되면 눈의 성장이 다 이뤄진다고 하는데, 어떻게 2년 만에 개선될 수 있는지 의문”이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나 김 후보자는 “국군병원에 가서 기계로 측정한 결과”라며 의혹을 일축했다.

임 의원은 특히 “사법고시에 합격했으면 결국 고위공직자로 들어가는 것인데, 도덕적으로도 군대에 가겠다는 의지가 있어야 하는 것 아닌가? 군 법무관으로도 갈 수 있었을 텐데 그러지 않았다는 것은 애국심이 부족하다는 것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김 후보자는 이에 “제가 군 법무관을 가기가 싫어서 그렇게 했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있을 수 없지 않겠나?”라며 “제 신체의 상태를 정확하게 판정을 해 놓고 다음 절차를 진행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했던 것”이라고 반박했다.

한편 이날 청문회에서 야당 의원들은 김 후보자의 병역기피 의혹 등을 집중 추궁하며 공세를 이어갔고, 한나라당 의원들은 김 후보자를 적극 두둔하는 등 치열한 공방전이 벌어졌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