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범충청 추진위원회 구성' 제안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심대평 국민중심연합 대표.
심대평 국민중심연합 대표는 23일 “행정기능 백지화로 분노케 했던 주민들을 또다시 자족기능 백지화로 절망에 빠뜨려서는 안 된다”면서 “행정기능이 없는 행복도시는 무의미하며 자족기능 없는 행복도시는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심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세종시 수정안 부결로 원안-수정안 논란은 종식됐다. 이제 현행법에 따른 조속한 추진만이 남아 있을 뿐”이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전날 세종시 수정안 관련 4개 법안이 국토해양위원회에서 부결된 것과 관련 청와대와 한나라당 일각에서 그동안 논의돼 온 삼성 등 대기업의 유치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건설 등 소위 ‘플러스알파’가 백지화 될 것이라는 얘기가 나오고 있는 것에 대해 경계심을 드러낸 것이다.

무엇보다 행정중심복합도시는 ‘9부 2처 2청’의 행정이 중심이 되고, 교육·연구·산업·정보 등 복합도시의 성격을 모두 갖춘 도시라는 점에서 “행정중심의 원안과 자족기능 중심의 수정안을 합친 것이 행정중심복합도시의 원안”이라는 심 대표의 설명은 설득력을 얻고 있다.

심 대표는 특히 “행정중심복합도시 원안이 복원된 이상 이제는 원주민을 비롯해 국민전체의 이익에 부합될 수 있도록 주민, 시민사회단체, 학계전문가, 지자체, 행정부, 정치권이 함께하는 ‘세종시 성공을 위한 민·관·정 범충청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세종시의 성공 건설을 뒷받침해야 한다”고 제안한 뒤 “이는 현 정부가 분권과 균형발전의 본래 목적이 구현되는 세종시 건설을 위해 충청인이 앞장서 지원하고, 국민통합의 중심에 서겠다는 충정의 발로임을 분명하게 밝힌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심 대표는 “당리당략에 발목이 잡혀 계류 중인 ‘세종시 설치법’을 이번 회기 내에 반드시 통과시켜야 한다.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특별법’과 ‘세종특별자치시 설치법’은 세종시를 완성하는 두개의 수레바퀴이기 때문”이라며 “정부는 21C 대한민국의 국토 경영이 ‘서울’과 ‘세종시’ 중심의 양핵구도로 가야한다는 의지와 비전을 가지고 세종시 건설을 확고하게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