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건설 컨소시엄, 도청신도시 집하시설 공사에서 부적격 처리

   
충남도가 심의하고 충남개발공사가 발주한 도청 신도시내 자동집하시설 건설공사 입찰에 특정 업체가 배제돼 논란이 일고 있다.
충남개발공사가 심의한 건설공사에서 입찰 안내서와는 달리 특정 업체가 입찰 과정에서 배제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낙찰된 업체측은 향후 법적 대응 계획을 밝히고 있어 그 결과에 관심이 모아진다.

도청 신도시 집하시설 업체 선정 두고 논란

21일 충남도와 한화건설컨소시엄 등에 따르면 충남개발공사가 지난 2월 12일 일괄입찰 방식으로 ‘충남도청 이전 신도시 자동집하시설 건설공사’를 입찰 공고했다. 이번 공사는 총 사업비 820억원 규모로 도청 신도시내에 올 10월부터 오는 2012년까지 쓰레기 집하 시설을 설치하는 공사다.

사업 공고 이후 한화건설 컨소시엄을 비롯해 계룡건설 컨소시엄과 삼성물산 컨소시엄, 포스코 건설 컨소시엄, 현대건설 컨소시엄 등 5개 컨소시엄이 참가 신청을 했다. 이후 사전 설명회와 공동 설명회 등을 거쳐 지난 5월 24일 충남도에서 설계 평가위원회가 개최됐다.

문제는 이날 열린 평가위원회에서 한화건설이 부적격 처리된 사유다. 부적격 사유는 발주처에서 요구한 관로 길이 40.2Km 이상을 제시하지 않았다는 이유라는 게 업체 측의 주장이다.

업체측은 발주처가 현장 설명회와 입찰안내서에서 요구했던 내용과 다르다고 주장하고 있는 상태다. 한화건설 컨소시엄측 관계자는 “발주처가 현장 설명서와 입찰 안내서 요구 조건으로 관로 배치는 집하장에서 관로 길이가 최단 거리가 되도록 배치한다”며 “공사비 절감과 최소의 마찰 손실 및 막힘 방지를 위해 가능한 최단 거리 선정과 직선으로 매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화건설 컨소시엄, 입찰 안내서대로 했는데.. 부적격 처리

이를 근거로 관로 길이는 31.050Km로 설계하는 보고서를 충남도에 제출했고 이에 따라 공사 금액 또한 다른 업체들보다 대폭 낮은 금액으로 입찰했다는 게 한화건설 컨소시엄 관계자의 설명이다.

결국 충남도는 평가위원회를 열고 한화건설 컨소시엄에 대한 설계 평가 점수를 적격 지위에 해당하는 점수로 평가했다가 재의결 절차를 통해 부적격 처리해 입찰에 참여할 수 없게 됐다.

   
이 업체는 입찰 안내서대로 설계를 했음에도 배제됐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에 대해 한화건설 컨소시엄은 부당한 처리 결과에 대한 해명을 요구하고 가격 개찰 중지 등 향후 일정을 중지해 줄 것을 요구했지만 설계 심사 평가 이후 조달청에서 가격 입찰을 진행했고 이달 1일자로 포스코 건설 컨소시엄을 최종 사업자로 선정했다.

한화건설 컨소시엄측 관계자는 “최신 신기술을 적용해 경쟁사 대비 300억원 이상의 공사비를 절감할 수 있는 신공법을 제안했고 국민의 세금과 사용자인 주민들의 부담을 획기적으로 절감하도록 제안했다”며 “향후 30년간 운영비가 타 입찰사보다 120억원을 절감했는데 입찰 가격을 타 경쟁사보다 경쟁력있게 제시한 것으로 예측해 고의로 탈락시켰다고 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가격 경쟁력이 있기 때문에 다른 4개 컨소시엄에서 가격 담합을 요구했으나 거부했다”며 “너무 억울해 검찰에 진정서를 낼 계획”이라고 호소했다.

충남도, “기본 요건 자체도 충족시키지 못했다”

이에 대해 충남도 관계자는 “정상적으로 심사위원회를 열고 위원들이 입찰 안내서에 제시했던 내용에 대해 부적격 처리했다”며 “평가위원회에서 평가를 한 것일 뿐이고 최종 낙찰자는 조달청에서 선정했다”고 밝혔다.

충남개발공사 관계자도 “기본적인 공사 시스템을 3가지로 요구했는데 2개로 관로 구성을 했다. 기본적인 조건 자체가 잘못된 것”이라며 “현장 설명 당시에도 충분히 설명했고 한화건설측도 이해를 했는데 또 다시 문제는 삼는게 이해되질 않는다”고 해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관로가 짧아지다보니 가격도 250억원 정도 남게 된다”면서 “기본적인 요건을 충족하지 않은 상태에서 주장하고 있는 것일 뿐”이라고 덧붙였다.

이같은 충남도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입찰 안내서에서 제시하고 있는 요건을 스스로 부정했을 뿐 아니라 향후 100억원 이상의 막대한 운영비를 사용자인 주민들이 부담해야 한다는 주장까지 제기 돼 이번 쓰레기 집하시설 사업자 선정은 두고 두고 말을 남기게 됐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