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청와대서 주례보고…이동관 "세종시 관련 보고 없었다"

   
 이명박 대통령과 정우난 국무총리가 6일 주례보고를 위해 만났으나 세종시에 대한 논의는 일체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 청와대)
‘이명박 대통령과 정운찬 국무총리는 도대체 세종시에 대해 무슨 꿍꿍이를 하고 있는 것일까?’

‘명품 도시’를 약속한 이명박 대통령과 ‘원안 추진 불가’ 입장을 밝힌 정운찬 국무총리가 세종시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을 일체 하지 않고 있어 궁금증을 증폭시키고 있다. 그동안 안상수 원내대표 등 한나라당 지도부의 “원안 추진” 발언에도 불구하고 정부여당 내부는 세종시 축소·변질 의도를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 달 30일 진행된 이명박 대통령의 특별기자회견에서 세종시에 대한 입장 표명이 있을 것으로 예상했으나 이동관 홍보수석의 사전 차단으로 인해 질문조차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확인된 바 있다.

6일 오전 10시부터 청와대에서 한 시간 동안 진행된 총리의 첫 주례보고에서도 세종시에 대한 논의는 이뤄지지 않았다. 이동관 홍보수석에 따르면 이 자리에서 이 총리는 용산 참사 유가족 방문 결과를 보고하며 “누구의 잘잘못을 따지기에 앞서 유족들을 위로하는 것이 도리라고 생각한다”면서도 원칙적으로 중앙정부가 나서기는 어려운 상황이라는 입장을 덧붙였다.

이 총리는 이어 내각 운영과 관련 “대통령님의 중도실용, 친서민 국정철학을 구현하고, 변화와 개혁, 사회통합을 이뤄나가는 것이 선인인류국가를 앞당기는 최우선 과제”라며 “내각의 역량을 극대화 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총리는 국정감사에 대해 “건전한 비판은 정책의 수용에 반영하겠지만 부당한 정치 공세에 대해서는 적극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요즘 친서민 행보, 친서민 정책을 편다고 하니까 혹시 시장경제에 대한 원칙을 훼손하는 것이 아니냐는 일부의 오해가 있는데 시장경제의 원칙은 우리가 지켜야 한다”고 강조하셨다.

그러나 세종시에 대한 논의는 일체 없었다. 이동관 홍보수석은 “국정감사 기간이기도 하고, 여론수렴과 구상정리를 좀 더 하실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 배경을 설명했다.

세종시는 충청권뿐만 아니라 국가균형발전을 염원하는 국민들의 관심사이자 최대 국정 현안인데도 전혀 언급이 안 된 것이다. 그럼에도 이 대통령은 “현안과 과제에 대한 정리가 잘 됐다”고 격려했다고 이동관 홍보수석은 전했다.

이와 관련 정치권에서는 “이 대통령이 세종시로의 정부부처 이전을 탐탁지 않게 여기는 것은 분명하지만, 그렇다고 다른 것으로 대신할 수도 없다 보니 구체적인 대안조차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