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당직자회의서 최우선 국정 과제로 지방분권·개헌 제시

   
 자유선진당 이회창 총재. (자료사진)
자유선진당 이회창 총재는 30일 “정부가 4대강 정비 사업에 앞으로 3년간 22조원을 투입키로 했다. 이렇게 막대한 예산을 퍼부을 만큼 4대강 살리기가 최우선 순위의 국가적 과제인가?”라고 비판했다.

이 총재는 이날 오전 여의도 중앙당에서 열린 주요당직자회의에서 이같이 지적하며 획기적인 지방분권과 개헌에 집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날 이명박 대통령이 라디오 연설을 통해 대운하 추진 포기 의사를 밝힌 직후 나온 발언이어서 주목된다.

이 총재는 이 자리에서 “21세기 국가의 생존 에너지와 경쟁력 강화는 지방 분권과 지방 살리기에 달려있다”면서 일본의 도주제를 소개한 뒤 “21세기에 살아남고, 세계 속에 도약하는 길은 중앙집권제에서 벗어나 획기적인 지방분권화로 가는 연방제 수준의 국가 대 개조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과거의 틀에 갇혀 4년 연임제냐 내각제냐를 따지는 개헌론은 우물 안 개구리와 같은 사고”라고 일갈한 뒤 “이 정권 임기 내에 개헌을 해야 한다. 이는 21세기형 국가 개조를 위한 것이 돼야 한다. 이것이 현재 우리 나라의 최우선 과제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류근찬 원내대표는 전날 6월 국회에 적극 참여키로 한 배경에 대해 설명하며 “세종시법의 제정을 위해 당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