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대책위, 한전측에 당진군이 제시한 대안 수용 요구

   
한전에서 추진하고 있는 '신당진~신온양간 송전선로' 경과지도. 한전은 당진군 중심부를 관통하는 노선(지도 중간부분)을 제시하고 있고, 당진군과 지역주민들은 'GS EPS 발전소'에서 평택.당진항 매립지를 거치는 구간(지도 위쪽)을 제시하고 있다.
한전이 지난 2005년부터 추진하다 당진군과 지역주민들의 반대로 중단됐던 '신당진~신온양간 송전선로 건설'을 최근 원래 계획대로 다시 추진하기로 밝힘에 따라 지역주민들이 대책위를 재발족하는 등 당진군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당진군에 따르면, 한전 중부계통건설소가 지난해 11월 27일 당진군에 공문을 보내 '신당진~신온양간 송전선로 건설'을 공식 통보하고 이어 '환경영향평가 초안'을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전측이 밝힌 송전선로 건설은 오는 2012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신당진변전소~신온양변전소'간 43.36km 구간에 345㎸ 2회선을 4각철탑 119기를 세워 송전하기 위한 것으로 당진군 구간은 7개 읍.면에 걸쳐 약 28.8km 구간에 철탑 71기가 세워지게 된다.

이같은 한전측의 움직임에 대해 당진군과 지역주민들은 '반대' 입장을 재확인하면서 반발하고 있다.

특히, 지난 2005년 당시 "주민들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되지 못한 점에 대해 사과하고 앞으로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해 사업에 반영하겠다"고 밝혔던 한전측이 당진군과 지역주민들이 제안했던 4가지 대안을 모두 무시하고 3년전 계획을 그대로 들고 나온 것에 대해 강하게 비난했다.

   
당진군 지역주민은 12일 지난 2005년 당시 발족했던 대책위를 재발족했다.
지난 12일 당진읍사무소 대회의실에 모인 200여명의 지역주민들은 2005년 당시 당진지역 26개 기관.단체가 참여해 발족돼던 '신당진~신온양간 송전선로 건설반대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를 재발족하고, 향후 한전측의 건설강행을 저지하기 위한 활동방향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대책위는 이날 공동대표로 김현기 당진개발위원장, 한성현 농업경영인회장, 한창준 군의원과 순성면대책위에서 추천하는 1명 등 모두 4명을 선출했고, 실무를 담당할 운영위원회와 사무국은 당진환경운동연합이 주관하기로 했다.

대책위는 또, 그동안 대책위와 공조해 왔던 당진군의 행정력으로는 한전측의 건설강행을 더이상 막아낼 수 없는 상황이라고 판단하고, 조만간 '한전 전력관리처 항의방문'에 이어 대책위의 송전선로 대안에 대한 타당성 용역도 실시하기로 했다.

특히, 한전측이 제시한 송전선로 구성은 당진군의 중심부를 관통하게 돼 재산권 침해는 물론이고 지역주민들의 건강까지 해치게 될 것이라면서 '반대 입장'을 재확인하면서, 당진군과 대책위가 제시한 대안을 한전측에서 수용할 것으로 요구했다.

당진군과 대책위가 제시한 송전선로 대안은 '신당진변전소~현대제철' 구간 선로를 통해 GS EPS 부곡발전소에 접속하고 인근에 변전소를 신설한 후 해상과 삽교방조제를 거쳐 신온양변전소로 연결하도록 했다.

당진환경운동연합 김병빈 사무국장은 "당진군에서 제시한 대안은 건설비도 줄이면서 지역주민의 피해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임에도 한전측이 수용하지 않고 있다"면서 "이 대안은 황해경제자유구역 등 추가 전력수요를 공급하는데도 효과적인 노선"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당진군에는 모두 11개 노선에 502기의 철탑과 166.63㎞의 선로가 지나고 있으며, '신당진~신온양간 송전선로' 외에도 향후 2개의 추가 선로가 필요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편, 한전측은 당진군이 제시한 '평택.당진항 매립지 통과' 대안에 대해 국토해양부와 평택지방해양항만청 등에서 반대하고 있다는 이유를 들어 난색을 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