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총리 “국민에게 사랑받는 사업 될 것”

   
29일 나주지구 영산강 생태하천 조성사업 착공식이 열렸다. 행사장 주변에서 영산강뱃길살리기협의회 등이 참여하고 있는 녹색미래실천연합 회원들은 "4대강 정비사업의 규모를 더 늘려야 한다"며 환영 의사를 밝히며 행사 분위기를 돋았다.

‘짝퉁 한반도 대운하’라고 비난받고 있는 4대강 정비사업이 첫 삽을 떴다. 정부는 29일 낙동강 하천정비 사업과 영산강 생태하천 정비사업 착공식을 열고 본격 추진에 나섰다.

4대강 중 선도 사업 지구로 나주지구와 안동지구의 착공식이 열렸지만 시민사회단체·야당 등이 “경제성도환경성도 없는 허울만 좋은 운하사업”이라며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는 가운데 추진되고 있어 찬반 논란은 끊이지 않고있다. 정부는 이런 반대 움직임을 의식한 것인지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는 모양새다.

29일 오후 한승수 국무총리·이만의 환경부장관·정종환 국토해양부장관, 박준영 전남도지사를 비롯한 전남지역 시장·군수, 전남지역 국회의원, 인근 지역 주민 등 7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남 나주시 삼영동 영산대교 인근 하천부지에서  ‘나주지구 영산강 생태하천 사업 착공식’이 열렸다.

   
착공식 행사 시간에 맞춰 환경단체 회원 2명이 행사장 맞은편 물 속에서 4대강 정비사업에 반대하는 시위를 벌였다. 이날 영산강운하백지화광주전남시민행동은 광주YMCA 무진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4대강 정비사업은 허울만 좋은 운하사업"이라며 "즉각 중단하라"고 반대했다.
한승수 “한국형 뉴딜사업…국민이 사랑하는 사업 될 것”

사업시행기관인 익산지방국토청은 사업현황 보고를 통해 "오는 2011년까지 사업비 1조 6천억원을 투입해 영산강 생태하천 조성공사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익산지방국토청은 "이 사업에 따른 생산유발효과는 2조6천억원에 달하며 약 2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한승수 국무총리와 ‘영산강 뱃길복원 사업’을 의욕적으로 추진해 온 박준영 지사는 정비 사업이 대운하와는 다른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는데 치사·환영사 대부분을 할애했다.

한승수 총리는 치사에 나서 “4대강에서 홍수로 인한 피해액이 2조7000여억원이고 이를 복구하는데 4조2000여억원이 들었다”며 “이런 상황에서는 경제활성화도 지역균형발전도 기약하기가 어렵다”고 운을 뗐다. 한 총리는 “4대강 정비 사업은 단순한 토목사업을 통한 SOC사업이 아니라 환경을 복원하고 문화를 꽃피우고 관광자원이 어우러지는 한국형 뉴딜사업”이라며 “수질이 심각하고 홍수가 자주 발생해 피해를 입고 있는 4대강을 생태하천으로 개선하고 새로운 강 문화를 만드는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한 총리는 “지속가능한 모든 것을 아우르는 사업으로 강력한 의지를 가지고 사업을 성공시키기 위해 24조원을 투입시킬 것”이라며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며 호남이 젖줄 영산강이 풍요로운 생태문화로 다시 태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한 총리는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금강과 한강 역시 정비사업을 본격 추진하고 가능한 한 짧은 기간내에 마무리할 것”이라며 “국민들의 지지와 성원이 필요하다”며 “문화, 환경, 관광자원이 어우러져 국민이 사랑하는 4대강 정비사업이 될 것이다”고 기대감을 내비쳤다.

박준영 지사도 환영사를 통해 “우리 호남의 젖줄이고 생명수나 다름없는 영산강이 폐수 등으로 썩고 있고 수질이 4급·5급수로 나빠져 농업용수로 사용할 수 없을 정도”라며 “강을 다시 살리는 책무가 우리에게 있고 그 책무를 다하기 위한 것”이라며 정비 사업 필요성을 강조했다.

박 지사는 환경단체 등의 반대 목소리를 겨냥해 “그분들이 걱정하는 내용을 잘 알고 있고 그 소리 또한 영산강을 사랑하는 본심이라는 것을 안다”면서 “강에 손을 댈 수 밖에 없지만 궁극적 목적은 수질개선과 치수다”라고 말했다. 이어  “썩은 강을 그대로 두는 것은 방치하는 것으로 후손에게 죄 짓는 일이다”며 “지속가능한 개발은 용인돼야 하며 환경에 역행되게 하지는 않을 것이다”고 덧붙였다.

신정훈 나주시장과 서삼석 무안군수 등 영산강유역행정협의회 소속 자치단체장 8명은 '녹색생명의 터전을 다짐'을 선언하기도 했다.  신 나주시장이 대표로 낭독한 선언문을 통해 이들 단체장들은 "영산강의 생명력을 회복하고 영산강 르네상스 시대를 여는 데 앞장 설 것이다"고 밝혔다.

   
이날 착공식에는 한승수 국무총리 등 700여명의 정관계 인사, 인근 지역 주민들이 참석했다. 한 총리 등이 착공을 알리는 축포를 바라보며 박수를 치고있다.

착공 환영단체들  “환경 양치기들 국민 기만 말라”

 착공식 한편에서는 녹색미래실천연합 회원 등이 고사를 지내며 “수질개선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을 왜 반대하느냐”며 착공식 환영 분위기를 북돋았고 다른 편에선 반대 퍼포먼스가 연출됐다.

녹색미래실천연합 회원 100여명은 행사장 주변 곳곳에서 4대강 정비사업을 찬성하는 플래카드를 펼치거나 유인물을 나눠주기도 했다. 또 이들은 사업 추진이 무사히 진행되도록 기원하는 고사를 지냈다.

대운하 건설에 우호적인 영산강뱃길살리기협의회 한 관계자는 “영산강을 사람으로 치면 여기 저기 골병이 들어 있는 것”이라며 “쓰레기, 퇴적층이 쌓였는데 청소를 해주는 것은 당연하고 정비사업은 골병든 곳을 치료하는 사업”이라고 주장했다.

한재욱(54) 녹색미래실천연합 홍보기획단장은 “수질을 개선하고 물길을 잇는 사업이기 때문에 정비사업을 적극적으로 지지한다”며 “정치적 논쟁에 휘말려서 운하라는 논란으로 썩고 있는 강을 방치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그는 "우선 수질을 개선하고 물길을 살리는 것이 초점"이라며 "대운하는 그 때가서 생각해 볼 수 있는 문제"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 단체에서 활동하고 있는  영산강 관련 단체 한 인사는 "예전에 우리는 한반도 운하를 지지하는 일을 했다"며 내민 명함에서  '한반도 대운하' 지지 운동을 벌여온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반도 대운하를 찬성했던 단체 회원들이 조직적으로 4대강 정비사업 찬성 운동을 벌이고 있다는 의혹을 살만하다.

이날 오전 열린 낙동강 안동지구 착공식 현장에서도 '낙동강 700리 자연운하 만들기 운동본부'와  '낙동강 물길살리기 시민연대'  등과 함께 4대강 정비사업 찬성 활동을 벌이던 녹색미래실천연합 회원들 이었다.

또 녹색미래실천연합은 성명을 통해 “4대강 정비 사업비의 규모가 더 늘어나길 바란다”고 주장한 점 역시 이 단체가 대운하 추진을 바라고 있음을 은연 중에 드러내고 있다.  정부의 사업비 규모만을 두고 환경단체 등이 "4대강 정비사업은 한반도 대운하를 하기 위한 1단계 사업"이라는 비난을 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한다면 이 단체의 의중이 읽혀진다.

녹색미래실천연합은 또 성명을 통해 “전세계가 파격적 금리 인하 및 막대한 규모의 재정 지출을 통한 내수 부양책으로 현대판 녹색 뉴딜정책을 펼치고 있는 마당에 우리만 주춤거릴 수 없다”며 “대형 국가 프로젝트를 정략적으로 이용하는 일부 정치꾼들과 비리로 얼룩진 일부 환경 양치기들은 국민을 우롱하면서 4대강 주변 주민들과 국민의 기대를 짓밟는 행위를 중단하라”고 비난하기도 했다.

   
착공식에서는 신정훈 나주시장(가운데) 등 영산강 인근 8개 시장과 군수가 참석해 영산강 생태하천 사업에 대한 지지 의사를 밝히고 전남도와 협력해 영산강 수질 개선에 나섰겠다고 다짐을 밝혔다.

축포 속에서 펼쳐진 펼침막 "미친 운하 포기하라"

행사장에서 찬성 목소리가 있었던 것은 아니다. 광주·전남지역 5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영산강운하백지화광주전남시민행동(이하 시민행동)’ 소속 단체 회원 2명은 ‘이명박 정부는 미친 운하파기를 포기하라’는 대형 플래카드를 펼쳐 정비사업 추진을 반대했다.

이들은 한승수 총리가 행사장에 도착한 시점에서 행사장 반대편 강물에 들어가 플래카드를 펼쳐보였다. 경찰은 10여분 후 이들을 연행, 한 지구대에서 자술서를 받은 후 훈방조치했다.

시민행동은 이날 오후 광주YMCA 무진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하천정비사업으로 위장한 운하사업을 당잔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시민행동은 성명을 통해 “전 국토를 공사판화 한다는 대운하 사업이 어떻게 그린 뉴딜정책이냐”며 “일자리창출, 경제위기 극복, 지역균형발전에 도움이 되기는커녕 이 어려운 시기에 막대한 혈세를 쏟아 부어 강과 국토를 파괴할 뿐”이라고 주장했다.

시민행동은 “4대강 정비사업은 망국적인 한반도운하의 부활”이라며 “박준영 지사의 영산강 뱃길복원 주장은 한반도운하를 추진하려는 이명박 정권에 영산강을 팔아먹는 것과 다름없다”고 비난했다.

이날 착공식에 참석한 주민들은 정비사업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생각했지만 대운하에 대해서는 거부감을 나타내기도 했다.

전남 영암읍에서 버스를 타고 행사에 참석했다는 60대 한 여성은 "물이 너무 더러우니까 깨끗해지면 더 살기가 좋아지겠지"라며 "자꾸 더러워지는 물을 그냥 나둘 수는 없다"면서 환영했다. 그러나 기자가 대운하에 대해서 묻자 분명한 입장을 보이지 않으면서도 "글쎄 그것은 잘모르지만 그렇게까지 해서 무슨 이득이 있을까 싶다"고 의구심을 보였다.

함평에서 왔다는 김아무개씨(56)씨는 "지역발전에 도움이 되면 반대할 사업을 반대할 이유가 뭐있겠냐"면서 "강을 더 파고 해서 큰 배가 다닌다는 것이 쓸모가 있을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착공한 '나주 영산지구 생태하천 조성사업'은 총 사업비 364억원을 들여 제방보강(3.2㎞), 호안보호공(6.7㎞), 자전거도로(6.7㎞), 산책로(21.0㎞), 수변공원 4개소, 생태습지 3개소, 초지원 3개소 등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2011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있다. 

   
영산강 생태하천 정비사업의 착공을 알리는 축포가 영산강 변에 울려퍼졌다. 정비사업 추진이 정부와 전남도, 주민들의 기대만큼의 결과를 가져올지 주목된다. 

<강성관 기자>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