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시, 1종수급자 지정제 시행..."성분명처방 허용" 지적

◆의료급여 지정약국이 40여가지의 처방약을 준비해야 하는 문제로 제고부담이 늘고 있다.
의료쇼핑 환자에 대한 관리차원에서 일부 지자체가 시행되고 있는 이른바 '지정약국제'에 대해 지역 약국들이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충남 논산시는 최근 들어 의료쇼핑 가능성이 농후한 의료급여 1종수급자들에게 약국을 지정하도록 독려하고 있다.

약국에서 약력관리도 해주고 약물사용을 줄여보자는 취지에서 시 복지담당 부서가 계획한 일이다.

하지만 환자로부터 지정된 약국은 이 같은 시의 조치가 마냥 반가운 것만은 아니다. 이곳 저곳 의원을 전전해 많은 종류의 약을 처방 받다오다보니 약 구하기가 힘들고 재고부담도 늘기 때문이다.

논산 K약국 L약사는 이 같은 지정약국의 문제점을 대한약사회에 알렸다.

L약사는 "신모라는 환자가 우리약국을 지정하고 처방을 받아왔는데 거쳐온 과만 안과, 이비인후과, 산부인과, 신경외과, 내과 등 5곳이 넘었고 처방약만 40종에 이르렀다"며 "약을 구하는데 애를 먹었다"고 밝혔다.

문제는 이 환자가 만성질환 병력이 없는 환자인데도 불구하고 모든 과의 처방을 가져온다는 데 있다.

시가 전적으로 약국에만 의료쇼핑 환자 관리를 맡기로 있어 빈축을 사고 있다.

L약사는 "현실적으로 약국 재고부담을 지자체가 책임져 줄 게 아니라면 이 같은 환자만이라도 성분명처방을 의무화 해줘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논산시청은 "당초 취지에 오해가 있는 것 같다"고 해명했다.

논산시청 해당 담당자는 "병용금기 약물 등 환자에 대한 약력관리를 철저히 해달라는 측면"이라며 "약국을 지정하라고 환자에게 강요하고 있지는 않다"고 말했다.

재고문제 등 약국의 불만에 대해서도 이 담당자는 "실태를 파악해 개선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일선 약사들은 약국 현실을 모른채 제도부터 시행하는 전형적인 탁상행정이라고 꼬집었다. (정웅종 기자)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