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 전문식당 - 버섯동네 큰 잔치(대전점)

버섯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귀한 음식'으로 대접받고 있다. 로마 폭군 네로는 귀한 버섯을 따오는 사람에게 같은 무게의 황금을 주었다고 하고, 불로초를 애타게 찾았다는 중국의 진시황도 버섯을 즐겨 먹었다고 한다. 우리나라에서도 삼국시대부터 송이버섯을 임금에게 진상했다는 기록이 남아있다. 가을이 오니 버섯이 제철을 만났다.
◈가을, 버섯제철의 계절이 돌아왔다. 버섯전문 '버섯동네 큰 잔치'의 원앙샤브샤브.

요즘은 재배기술의 발달로 사계절 버섯이 나지만 뭐니뭐니해도 제철인 가을 버섯이 으뜸이다. 그윽한 솔 내음이 가득한 송이를 비롯해 송이와 씹히는 맛이 비슷한 새 송이, 송이에 버금간다는 능이, 고기와 함께 볶으면 그만인 표고, 쭉쭉 찢어놓으면 닭고기인지 버섯인지 헷갈리는 싸리, 잡채 할 때 빼놓으면 서운한 목이, 찌개의 단골인 팽이, 서민적이고도 풍부한 맛의 느타리 등 종류나 쓰임새를 이루다 알기가 힘들 정도다.

대전시 서구 둔산동 향촌아파트 맞은편에 위치한 '버섯동네 큰 잔치 대전점'은 이런 모든 버섯 음식을 다양하게 맛볼 수 있는 곳이다.

고기와 버섯이 한데 어울려 시원한 국물 맛을 내는 전골요리를 비롯해 고기에 버섯을 넣고 가공한 머쉬 포크(mush pork)직장인들의 점심특선으로 내 놓은 버섯 지리탕, 버섯 얼큰탕 등 남녀노소 입맛에 맞게 다양한 음식을 준비하고 있다.

가족단위의 손님이 가장 많이 찾는 전골 요리는 가격대에 비해 양이 무척 푸짐하다. 이 집의 대표음식 '큰 버섯 샤브샤브'는 영지 엑기스의 쌉쌀한 맛으로 입안을 헹궈 내고 음식을 맞을 준비를 한다. '버섯동네 큰잔치'의 독특한 육수에 인삼과 각종 버섯으로 진한 국물 맛을 낸 후 여기에 얇게 썰은 소고기를 살짝 익혀 먹는 맛은 그야 말로 별미다.

버섯은 천연 조미료 성문인 글루타민산이 들어 있어 국물의 맛이 진해진다. 살짝 데쳐진 버섯을 입안에 한가득 넣고 씹으면 아삭아삭 씹히는 소리와 함께 버섯 특유의 진한 향이 입안 가득 번져간다. 여기에 버섯전과 고기와 버섯을 다 먹고 난 뒤에 계란과 각종 야채를 넣고 볶아주는 볶음밥은 고소함과 담백함이 절묘한 조화를 이룬다.
◈버섯동네의 보양식. 물개전골.

여기에 마무리로 얼큰한 칼국수까지 4인의 가족이 35,000원으로 한끼 식사를 해결할 수 있다. '큰 버섯 샤브샤브'뿐만 아니라 버섯을 먹을 때는 충분히 씹어야 풍미를 더욱 느낄 수 있고, 버섯에 함유된 갖가지 성분들의 흡수를 돕게 되며, 씻을 때는 지나치게 오래 물에 담가두면 항암 성분 등이 물에 녹아 빠져나오기 때문에 살짝 익혀 먹는 것이 좋다.

'버섯동네 큰잔치 대전점' 에서는 여느 버섯전문점에 서는 볼 수 없는 병 버섯을 볼 수 있다. 버섯의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 병 버섯만을 엄선해서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병 버섯의 경우 가격은 일반 버섯에 비해 조금 비싸지만 신선도가 뛰어나 병 버섯만을 고집하고 있다.

변기흥 사장(35)은 "모든 음식이 재료의 신선도가 생명 아니겠습니까. 돈이 조금 더 들어도 신선한 재료를 사용하는 것이 음식 장사하는 사람들의 기본이죠"라고 말했다.

한끼식사는 물론 술안주로도 버섯 요리는 최고다.
'원앙 샤브샤브'는 술손님을 위해 준비한 특별 메뉴다. 우선 '원앙샤브샤브'는 음식을 담는 냄비부터 특별하다. 중국집 짬짜면(자장+짬뽕) 그릇처럼 냄비 반이 나눠져 있어 한쪽에는 버섯과 해물, 한쪽에는 버섯과 고기가 담겨 있는 것이 보기만 해도 입에 침이 고인다.
얼큰한 음식과 담백한 음식을 두고 선택을 고민하는 분들에게는 그만인 음식이다.
◈직장인들의 인기를 한 몸에 받고 있는 머쉬 포크.

이밖에도 돼지고기에 각종버섯 넣고 가공한머쉬 포크나 튀긴 버섯에 양념통닭 소스로 버무린 '버섯 알쏭달쏭'은 버섯을 싫어하는 아이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여기에 주머니가 가벼운 직장인들을 위한 3,500원짜리 점심특선 '버섯 지리탕'과 '얼큰탕'도 많이 찾는 메뉴 중에 하나다.

최근 선보이고 있는 물개전골은 가격이 조금 비싸기는 하지만 물개고기, 송이버섯 등 몸에 좋은 각종 재료들이 잘 어우러져 지치기 쉬운 직장인들의 보양식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버섯은 단백질, 비타민, 섬유질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한 건강식품으로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위장 기능 강화, 노화 방지와 신진대사 촉진 등의 효과를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상황이나 송이, 아가리쿠스(신령버섯), 영지버섯을 비롯한 많은 버섯들에는 ‘베타 글루칸’이라는 다당류가 다량 함유돼 있어 암을 예방하는 효능을 지니고 있다. 칼로리가 낮아 많이 먹어도 살이 잘 찌지 않으니 여성들 다이어트 음식으로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음식이다.

<메뉴판>
큰버섯 샤브샤브 대:35,000원(3-4인), 중:25,000원(2-3인), 원앙샤브샤브 대:40,000원 중:30,000원. 점심특선 버섯영양초밥+우거지된장+머쉬포크볶음 8,000원, 버섯연잎정식 6,000원
버섯지리탕 3,500, 버섯얼큰탕 3,500원.

<영업시간, 연락처>
오전 11시부터 오후 12시 / 042-487-2400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