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석탄공사 국정감사, 용도변경이 불가능한 곳 공사 강행

국회의 국정감사가 4일부터 시작됐습니다. 는 독자들의 알권리 충족을 위해 지역 출신 국회의원들이 국정감사에 임하면서 언론에 배포하는 보도자료를 원문 그대로 게제키로 했습니다. 따라서 아래 기사는 해당 의원 사무실에서 제공한 자료임을 알려 드립니다./편집자 씀

□ 현실태 및 문제점

○ 대한석탄공사가 임대비용절감과 차입금 상환 등 경영개선 명분으로 개발제한구역 내에 있는 기술연구지소(마포구수색 소재) 수색저탄장 노후창고(6개동,644평)를 리모델링해 본사 사무실로 불법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 석탄공사 자체감사 결과에 의하면, 석탄공사는 이 지역이 개발제한구역, 자연녹지지역, 군사보호구역, 군용항공기지구역이기 때문에 사무실로의 용도변경허가가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인지하고도 기술역구소 대보수공사를 위해 14억5천여만원을 투입하여 공사를 강행, 불법을 자행한 것으로 밝혀졌다.

- 특히, 해당 지자체인 마포구청에 따르면 본사사무실로 사용하고 있는 480평은 건축물대장상 용도가 ‘창고’로, 이 지역이 개발제한구역에서 해제되기 전에는 사무실로의 용도변경이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 질의요지

1. 대한석탄공사 본사 건물은 현재 마포구청의 묵인하에 불법으로 사무실로 사용되고 있다. 민간이 이 같은 불법을 저질렀다면, 이행강제금이 부과된다.

- 한 푼이 아쉬운 석탄공사의 경영여건을 고려하면 전혀 이해못할 바도 아니지만, 법을 준수하는데 솔선수범해야 할 공공기관이 앞장서서 불법을 저지른 행위는 비난받아 마땅하다. 차제에 이 문제를 제로베이스(zero base) 하에서 전면 재검토하여 해결책을 강구할 것(이에 대해 답변 바람).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