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장.충남북지사 행정협의회서 공조유지 다짐

신행정수도 충청권 이전과 관련해 심대평 충남도지사, 염홍철 대전시장, 이원종 충북도지사는 손을 맞잡고 3개 시도의 공조를 분명히 했다.
◈충청권 3개 단체장이 신행정수도의 충청권 이전의 공동 협력을 재확인했다. 사진은 심대평 충남도지사, 이원종 충북도지사, 염홍철 대전시장이 공동 합의문에 사인을 한 뒤 손을 맞잡고 있는 모습(왼쪽부터).

3개 시도지사로 구성된 충청권행정협의회는 제14회 정례 회의를 21일 오후 4시부터 충남도청 소회의실에서 열고 신행정수도의 입지가 어디가 결정되더라도 대승적 차원에서 결과에 승복하기로 하는 등 신행정수도 충청권 건설에 대한 공조 약속을 재확인하고 지방적 차원에서 서로 적극 협조할 것을 다짐하는 공동 합의문을 발표했다.

공동 합의문에서 ▲신행정수도 입지 선정 등 당면 과저에 투명, 공정한 추진 협력 ▲신행정수도 입지 결과 존중 ▲수도권 일각에서 일고 있는 반대 움직임에 대항 유감 표명 ▲국민적 공감대 형성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홍보활동 촉구 ▲부동산 투기 방지 활동 강화 등을 결의했다.

이를 위해 충청권 3개 시.도는 신행정수도 건설과 관련한 반대 움직임에 공동으로 대응해나가면서 광역계획의 합리적인 수정과 보완을 추진하는 한편, 토지이용규제와 부동산 투기로 인한 지역주민의 불편을 최소화 하는 등 충청권 상생의 원칙에 입각한 공조체제를 더욱 공고히 유지해나가는 가운데 정부의 신행정수도 충청권 건설에 대한 지방적 지원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이다.

심대평 충남도지사는 인사말을 통해 “신행정수도 이전 후보지가 지난 15일 발표됨으로써 충청권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며 “수도권 일각에서 반대 움직임이 일고 있으나 오늘 회의에서 이런 부분에 대항할 수 있는 공조와 협의체제를 공고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충청권 언론사의 열띤 취재경쟁이 벌어졌다.

염홍철 대전시장은 “신행정수도의 충청권 이전은 지난 대선에서 노무현 대통령의 공약과 선택으로 검증절차를 거쳤고 과 총선, 재보궐선거를 통해 재확인 됐다”며 “조그만 동사무소를 옮겨도 이해 관계가 표출될 수 있는 상황에서 3개 도지사는 순리와 상식에 맞게 국민들을 설득할 수 있도록 공동노력하겠다”고 강한 의지로 인사말을 대신했다.

이원종 충북도지사는 “특별법을 통과하고 4개지역의 후보지가 발표되는 등 잘 진행돼 왔지만 신행정수도가 완성될때까지 해결해야할 문제와 고비는 많을 것”이라며 “행정수도의 입지는 충청권과 대한민국의 공동발전을 위한 것이고 가장 합리적인 지점에 입지할 수 있게 3개 단체장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한편, 이날 3개 시도지사가 주체가 되는 충청권행정협의회가 끝난 직후 4시 40분부터는 시도지사 및 자치단체 의원,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제7회 충청권발전협의회가 열려 정부의 신행정수도 이전을 촉구하는 동시에 공조를 다짐했다.

다음은 충청권행정협의회 공동 합의문과 충청권발전협의회 합의문
충청권행정협의회 공동 합의문

우리 충청권 3시.도지사는 지난 대통령 선거에서 국민적 지지를 받은 바 있고 이에 따라 국민의 대표기관인 국회에서 압도적인 지지를 받아 통과된 특별법에 근거하여 ‘신행정수도 건설’이 현재까지 계획대로 추진되어 온 것을 환영하며

최근 수도권과 정치권 일각에서 제기하고 있는 국민투표 요구 등 일련의 움직임에 대하여는 지역간 갈등과 국론의 분열을 야기할 우려가 있다는 점을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면서,

‘신행정수도의 건설’이 국민적 이해와 관심 속에서 국토균형발전과 21세기 국정운영의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충청권 3개시도가 차질 없이 지원하기 위하여

지난해 합의한 ‘신행정수도 충청권 건설에 관한 공조약속’을 재확인하고 앞으로 지방적 차원에서 상호 적극 협조할 것을 다짐하면서 다음과 같이 합의한다.

1. 우리는 ‘신행정수도’ 입지 선정 등 당면한 현안과제들이 투명하고 공정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협력한다.

1. 우리는 ‘신행정수도’ 입지가 충청권의 공동발전을 물론, 장차 국가번영을 이룩할 가장 합당한 지역이 선정되기를 요망하며 그 결과를 ‘존중’하기로 한다.

1. 우리는 최근 수도권 일각에서 일고 있는 ‘신행정수도’ 건설에 대한 일련의 반대움직임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고 정부의 당초 추진계획에 따라 착실히 추진해 줄 것을 촉구한다.

1. 우리는 ‘신행정수도 건설’이 마치 충청권만을 위한 것으로 인식하는데 대하여 국민의 충분한 이해와 폭넓은 공감대가 형성 될 수 있도록 정부가 보다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전개하여 줄 것을 당부한다.

1. 우리는 앞으로도 ‘신행정수도 건설’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형성을 위해 홍보활동을 전개하는 한편, 부동산 투기방지 활동을 강화하는 등 지방적 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을 결의한다.

2004년 6월 21일

대전광역시장 염 홍 철

충청북도지사 이 원 종

충청남도지사 심 대 평



충청권발전협의회 공동 합의문

우리 충청권은 ‘신행정수도건설’을 위한 대승적 차원의 공동협력을 바탕으로 ‘신행정수도의건설을위한특별조치법’ 국회통과에 큰 결실을 맺었고 이를 바탕으로 지난 5. 21 ‘신행정수도건설추진위원회’ 출범과 함께 정부가 정한 계획일정에 따라 추진이 가속화되도록 모든 지방적 지원을 다하여 왔다.

그러나, 최근 수도권 일부 지도층이 천도.국민투표 운운하며 납득할 수 없는 논리로 ‘행정수도 이전 반대’를 주장하는 것은 골고루 잘 사는 나라의 건설을 바라는 대다수 국민의 여망을 망각한 처사라 아니 할 수 없다.

우리 충청인은 이와 같은 행정수도 이전반대 움직임을 즉각 중지할 것을 촉구함과 동시에, 앞으로 범충청권 공조를 더욱 공고히 하여 정부를 적극 지원하고 협력해 나갈 것을 재다짐하면서 다음과 같이 합의한다.

1. 우리는 정부가 올해 안에 완료하여 공표키로 한 ‘신행정수도 건설’ 기본계획 수립, 입지선정, 예정지고시 등의 과업을 계획된 일정대로 반드시 이행할 것을 촉구한다.

1. 우리는 지난해 ‘특별조치법’ 제정 과정에서 정파를 떠나 전폭적인 지지를 보내준 정치권을 상기하며, 앞으로 ‘신행정수도 건설’의 목표가 달성될때까지 변함없는 지원을 당부한다.

1. ‘신행정수도건설’은 지난 대통령선거와 국회의결을 통해 국민적 합의가 이루어진 사항임을 거듭 밝히면서, 더 이상의 논란을 즉각 중지할 것을 강력히 요구하는 한편, 국론분열의 논란을 계속 조장하는 일부 지도층과 단체에 대하여 우리 500만 충청인 모두는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임을 천명한다.

1. 우리는 ‘신행정수도 건설’에 관한 일부 중앙언론의 편향적 보도 행태를 우려하며, 국가의 미래를 내다보는 대승적 차원에서 보다 중립적으로 보도하여 줄 것을 요청한다.

1. 우리는 ‘부동산투기’가 신행정수도 건설 추진의 큰 저해 요인이 될 수 있음을 인식하고, 500만 충청인 모두가 자발적인 감시자가 될 것을 결의한다.

1. 우리는 ‘신행정수도’의 입지 선정과 관련하여 ‘충청권 공조체제’가 훼손되지 않도록 함을 물론 상호 협력하에 지속적 공조체제를 유지해 나갈 것을 다짐한다.

2004년 6월 21일 충청권발전협의회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