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체 측 ″적자 속 4% 인상은 과다″

엑스포 과학공원과 꿈돌이랜드가 과학공원 부지 사용의 대가로 지불하는 지료(地料) 인상을 둘러싸고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꿈돌이랜드는 과학공원이 현실을 무시한 과다한 지료를 책정했다고 반발하고 있지만 과학공원 측은 그 동안 한시 지료 변경계약을 통해 경영 정상화의 기회를 주었으나 경영개선을 하지 못한 사기업에게 더 이상은 인하된 지료를 적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특히 꿈돌이랜드 측은 대전시에 청원서를 제출하는 등 지료 인하 관철을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으나 과학공원 측은 규정에 따른 것이라며 지료 인하를 고려하지 않을 방침이어서 부지 임대료를 둘러싼 양측의 대립은 상당기간 지속될 전망이다.

◎ 사태 개요

대전 엑스포과학공원은 엑스포가 열렸던 1993년 이후 입장객의 감소와 꿈돌이랜드의 경영상의 어려움을 이유로 사용부지 공시지가 총액의 4%를 지료로 납부하던 것을 1996년부터 2001년까지 6년 동안 1%로 인하하는 한시 지료 변경계약을 맺었다. 이에 따라 꿈돌이랜드는 연간 1억7천5백여만원의 지료를 과학공원에 납부해 왔다.

하지만 과학공원은 한시계약이 만료되는 지난해 7월16일 계약을 갱신하면서 1993년 수준인 4%(약 7억원)로 지료를 인상했다. 이 과정에서 꿈돌이랜드는 기업의 경영 현실을 무시한 과다한 지료 책정이라며 크게 반발했으나 과학공원은 추후 지료 변경을 위한 논의를 다시 할 것이라는 약속을 하고 계약을 갱신했다.

꿈돌이랜드는 지난해 12월19일 과학공원 측에 지료를 1%로 하자는 요구를 했으나 불가하다는 회신을 받았으며 이에 꿈돌이랜드는 1/4분기 지료 납부 기한인 4월5일을 10일 넘긴 지난 15일, 지난해 지료 수준인 1%의 4분의1에 해당하는 4천여만원만을 납부했다.

또 꿈돌이랜드는 과학공원이 한시변경계약 요구에도 불구하고 지료 4%를 고수하며 강경한 입장을 보이자 대전시에 올해부터 2005년까지 4년간 지료를 1% 수준으로 적용해 줄 것을 요구하는 청원서를 지난 16일 제출했다.

◎ 꿈돌이랜드 주장

꿈돌이랜드 운영업체인 (주)드림엔터테인먼트(대표 정수세)는 과학공원이 계약을 갱신하면서 공시지가 총액의 4%를 지료로 책정한 것은 현실에 맞지 않는 조치라고 반발하고 있다.

꿈돌이랜드는 지난 96년 한시변경계약을 맺을 당시 일 평균 1만5천명의 입장객을 예상하고 1%를 적용한 것이지만 현재는 예상 입장객의 13% 수준인 2천여명에 불과하고 지난 4년 동안 입장객이 계속 줄어드는 등 경영상태가 매우 안 좋았다는 것이다. 이런 상태에서 지료를 4%로 올린 것은 기업의 경영현실을 전혀 감안하지 않은 조치라고 주장하고 있다.

꿈돌이랜드 장세일 이사는 "경영 적자가 계속되고 있는데, 지료를 4%로 인상하면 연간 약 5억원의 추가 지료를 납부해야 한다"고 전제하고 "놀이시설을 갖추고 있는 대전 동물원이 다음달 개장하면 입장객이 더욱 줄어들 것은 뻔한데 이런 상황에서 지료를 4%로 올린 것은 현실을 전혀 감안하지 않은 것"이라며 지료를 1% 수준으로 인하해 줄 것을 요구했다.

또 에너지관을 비롯한 4개 독자관은 99년 이후 무상으로 운영하고 있는데도 꿈돌이랜드만 지료를 4%로 올린 것은 형평성에 맞지 않는다는 것이다.

◎ 엑스포 과학공원 입장

엑스포 과학공원은 지난 6년간 적자를 감수하면서도 꿈돌이랜드 경영 정상화를 위해 지료를 1% 수준으로 유지하는 등 최대한의 배려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경영상태를 개선시키지 못 했기 때문에 더 이상 양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또한 공사 자산관리 규정에 공시지가 총액의 4%를 지료로 받도록 규정돼 있기 때문에 이를 적용하는 것이지 임의로 과다하게 인상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다른 독자관과 형평성이 맞지 않다는 지적에도 전기에너지관, 에너지관, 자연생명관 등의 독자 운영관은 각각 한국전력과 에너지관리공단, 담배인삼공사 등 정부투자기관이 운영하기 때문에 무상으로 사용할 권리가 있으며 사기업이 운영하는 꿈돌이랜드와는 성격이 다르다고 주장했다.

송승헌 운영팀장은 "경영 개선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지료 인하를 주장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며 "1∼2년 정도 지료를 4% 수준으로 운영해 본 후 현실에 맞지 않으면 그 때가서 다시 논의하겠다"고 말해 규정대로 지료를 받을 것임을 분명히 했다.

◎ 대전시 입장

꿈돌이랜드로부터 청원서를 접수받은 대전시는 꿈돌이랜드와 과학공원의 계약상의 문제이기 때문에 시에서 관여할 사안이 아니라는 것이다.

양측의 계약은 과학공원의 자체 정관의 규정에 따른 것이기 때문에 시에서는 과학공원 측에 지료의 인하나 인상을 요구 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차후 과학공원이 지료를 감면해 줄 경우 부당 감면 여부를 가리는 감독권만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 향후 전망과 대책

지료 인상을 둘러싼 과학공원 측과 꿈돌이랜드 측의 공방은 양측간 이견차가 커 쉽사리 좁혀지지 않을 전망이다.

적자 폭이 커지고 있는 업자로서는 4배에 달하는 임대료 인상이 부담으로 작용할 수 밖에 없고 과학공원은 규정에 따라 지료를 책정해야 하는 입장때문에 팽팽한 줄다리기는 계속 될 수 밖에 없는 처지이다.

그러나 지료 인상여부를 떠나 근본적인 것은 꿈돌이랜드 뿐만아니라 과학공원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이 모색되야 한다는 것이다.

과학공원 측은 적자 경영에 시달리는 꿈돌이랜드에게 무리한 요구를 할 경우 적자 탈피를 위해 입장료를 인상할 게 뻔하며 이는 입장객 감소로 이어져 결국 문을 닫는 사태로 번질수 있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꿈돌이랜드측도 임대료 인하 등 과학공원 측에만 기대는 온실 속 경영에서 벗어나 시설물 개선 등 재투자로 관람객을 흡인하고 이를 통해 적자 경영을 탈피하려는 공격적인 경영 자세가 필요하다.

따라서 양측은 부분적인 문제에 매달려 줄다리기를 할 것이 아니라 한발씩 양보해 가며 상생의 길을 찾기 위한 방안 모색에 머리를 맞대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