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와 암, 파킨슨씨병 등 각종 인간질병의 치료제 개발을 위한 유전자발굴 기술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세계 처음으로 개발됐다.

 바이오 벤처기업인 제넥셀㈜과 한국과학기술원(KAIST) 의과학 센터는 2년간의 연구 끝에 새로운 인간 질병유전자 발굴 및 게놈 기능연구를 가능케 하는 6만2천여종의 형질전환 초파리 라이브러리를 완성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로써 우리나라는 인간 유전자 중 유용유전자를 특허화 및 상업화하려는 선진국들간 경쟁이 가속되고 있는 가운데 이들에 앞서 독자적으로 게놈 수준에서 인간 질병 유전자를 대량으로 선점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춘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번 연구에는 한국과학기술원 생물과학과 김재섭, 정종경, 유욱준 교수와 이들이 공동으로 지난해 설립한 바이오벤처기업 제넥셀의 연구진이 함께 참여했다.

 연구진은 이번에 구축된 초파리 라이브러리를 이용할 경우 그동안 연구에 어려움이 많았던 인간 유전질환의 원인 유전자 발굴 및 신약개발을 위한 타깃 발굴을 대량으로 아주 빠르게 달성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에 만들어진 6만여 종류의 형질전환 초파리는 각각 서로 다른 유전자 1개씩을 암 등 주요 질병에 걸려있는 인간 질병모델 초파리에 교배를 통해 넘겨줄 수 있도록 만든 것으로 교배시킨 6만여 종류 가운데 해당 질병을 낫게 해주는 초파리로부터 질병관련 유전자를 찾게 된다.

 여기에 초파리에서 찾아진 새로운 질병 유전자들은 인간 게놈프로젝트의 데이터베이스를 이용, 1시간 이내의 컴퓨터 분석작업을 통해 인간 질병유전자로 교체됨으로써 그동안 인간이나 생쥐 등의 연구로는 불가능했던 대다수 인간 질병유전자의 기능연구와 신규 유전자의 발굴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게 된다.

 유욱준 교수는 ˝이번에 개발한 형질전환 모델동물 관련 기술은 미국 등의 게놈연구기술에 비해 기술적으로 훨씬 우위에 있는 것˝이라며 ˝현재 독자적으로 개발한 암, 치매, 비만, 파킨슨씨병 등의 질병모델을 이용, 질병 원인유전자를 대량으로 스크리닝하고 있어 수천만달러 이상의 경제적 가치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