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종성의 온라인창업] (13) 쇼핑몰 홍보방법

홍보는 존재를 알리는 것이다!

홍보는 인터넷쇼핑몰이 존재하고 있음을 널리 알리는 것을 의미한다. 인터넷쇼핑몰이 존재하고 있더라도 홍보가 되지 않으면 존재하지 않는 것과 다름없는 것처럼, 쇼핑몰의 존재를 알리는 것은 중요한 활동이다.

오프라인에서는 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한 홍보활동으로 간판, 쇼윈도, 전단지, 현수막 등을 활용하지만, 온라인에서는 검색엔진등록, 키워드광고, 카페, 블로그, 이메일, 오픈지식 등 오프라인과는 다른 홍보수단들이 활용된다.

이외에도 인터넷쇼핑몰 홍보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어떤 방식으로든 검색엔진을 빼놓고 이야기 하기는 힘들어졌다. 검색엔진은 소비자가 유입될 수 있는 1차 관문으로 인터넷쇼핑몰의 가장 큰 홍보수단이 되었기 때문이다.

검색은 관심의 결과!

사람들이 검색을 한다는 것은 무엇인가에 관심이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정보를 찾기 위함일 수도 있고, 뉴스를 보거나, 리포트를 작성하기 위함일 수도 있다.
검색을 하는 사람들이 모두 물건을 구매하기 위한 소비자는 아니지만, 물건을 구매할 확률이 전혀 관심 없는 사람보다 높은 것은 사실이다.

이런 관점에서 검색광고는 기존 4대 매체(TV, 라디오, 신문, 잡지)의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검색광고는 구매할 의사가 있는 잠재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TV, 신문, 라디오 광고보다 효과가 높기 때문이다.

네이버, 다음을 집중 공략하라!

흔히 말하는 5대 포털(네이버, 다음, 엠파스, 야후, 네이트)의 시장점유율은 99%에 달하며, 이중 네이버가 70% 내외, 다음이 15%내외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시장점유율이 말해주듯이 인터넷쇼핑몰 운영자라면 네이버와 다음을 집중 공략할 필요가 있다.

네이버, 다음을 활용한 홍보방법은 스폰서링크, 파워링크, 플러스프로 등 유료 키워드광고와, 지식in, 지역정보, 블로그, 카페, 동영상, 이미지 등 무료홍보방법 등이 있다.

쇼핑몰 홍보는 단기적으로 스폰서링크, 파워링크 등 유료광고가 쇼핑몰을 알리는데 효과적이며, 장기적으로는 검색엔진 최적화, 카페/블로그 등을 통한 컨텐츠 제공 등이 양질의 트래픽을 이끌어 내는데 효과가 있다.

실제로 랭키닷컴의 자료에 의하면 네이버 통합검색 후 고객들의 이동경로는 지식인 29%, 이미지 검색 24%, 카페/블로그 18%, 동영상검색 14%, 웹검색 13%, 사진검색 11%, 뉴스검색 8% 순으로, 양질의 컨텐츠 제공이 유료광고보다 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