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硏, 바이오센서를 휴대폰과 연결...간수치 측정

한국생명공학연구원(생명硏, 원장 이상기)은 바이오나노연구단 정봉현 박사팀이 휴대폰을 이용하여 간기능을 진단하는 기술을 개발하는데 성공하였다고 11일 밝혔다.

일반적으로 간기능 검사는 혈액속에 포함되어 있는 간세포 효소인 글루타민 옥사로아세틱 트랜스아미나제(GOT ; Glutamine oxaloacetic Transaminase)와 글루타민 피루빅 트랜스아미나제(GPT ; Glutamine Pyruvic Transaminase) 수치를 측정하여 이루어지는데, 효소 수치가 간기능이 나빠지면 올라가고 간기능이 정상 상태인 경우 낮아지게 된다.

연구팀은 혈액속의 효소(GOT, GPT) 수치를 전기화학적으로 측정하는 바이오센서를 개발하고, 이 센서를 휴대폰에 연결하여 효소(GOT, GPT) 수치를 휴대폰을 통해 직접 측정할 뿐만 아니라 측정치를 휴대폰의 인터넷 기능을 이용하여 병원으로 전송될 수 있도록 하였다.

생명硏 바이오나노연구단장 정봉현 박사는 “본 기술은 간기능을 휴대폰을 이용하여 상시 모니터링 함으로써 간 건강 유지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특히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휴대폰을 이용하여 질병을 진단할 수 있는 원천기술을 확보함으로써 국내 유비쿼터스 헬스케어 분야의 경쟁력 확보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연구팀은 이번에 개발한 간기능 진단폰 기술에 대해 국내외에 특허를 출원하였으며, 본 기술의 상용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