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크기 로봇 부품 제작 성공‘하동한 박사’

1981 : 경북대학교 물리학과 학사

1985 : 한국과학기술원 석사 

1989 : 한국과학기술원 박사                       

1989 :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입원

1991-1992 : 일본 전자기술총합연구소 객원연구원

현재 : 한국표준과학연구원 미래신수요측정그룹 책임연구원


한국표준과학연구원(원장 정광화)은‘5월의 KRISS인상’수상자로 미래신수요측정그룹의 하동한 박사(48)를 선정했다고 25일 밝혔다.

표준연에서는 매월, 그리고 매년 마다 연구기관을 빛낸 연구원을 선정하여 KRISS인상을 시상하고 있다.

하동한 박사는 이동과 조립이 가능한 나노 크기의 부품 제작 및 조작 기술 개발에 성공하였다. 다양한 크기와 모양을 가진 나노구조의 가공 및 조작은 최근 현대 과학기술의 중심으로 각광받고 있다. 나노구조 제작의 경우 기존의 방식들은 구형, 막대형, 삼각형 등 단순한 형태만 제작할 수 있거나 제작한 나노구조를 움직일 수는 없다는 한계가 있었다. 하지만 이번에 개발한 방식은 기존의 문제점을 모두 극복하여 다양하고 복잡한 임의의 형태의 나노구조를 제작할 수 있으며 또한 뒤집거나 원하는 위치로 이동하여 나노구조들을 서로 조립할 수도 있다.

이 기술은 나노소자나 나노/마이크로 머신 등의 개발뿐만 아니라 모양과 크기에 따른 나노구조의 특성을 연구하는데도 유용하게 이용될 것으로 보인다. 이 연구결과는 최근 물리학 분야의 권위지인 Applied Physics Letters에 게재되었으며 포토닉스 스펙트라 2월호에 주목할 만한 최신기술로 소개되는 등 그 성과를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한편, 하동한 박사는 자기조립성이 우수한 DNA를 이용하여 Au-DNA 혼성물질을 제조하고 그 전기적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분해능이 높은 DNA 염기배열 분석방법을 제시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