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표 대전시 교육감이 국정감사에 나서 의원들의 질문 공세를 받으며 진땀을 뺐다.

국감에서 홍성표 대전시 교육감이 대전외국어고 이전과 지역간 학력 격차 해소 방안을 묻는 의원의 질문에 진땀을 뺐다. 특히 해당 자료를 제출하지 않아 “은폐했다”는 의혹까지 사며 해당 의원에게 호통을 당하기도 했다.

12일 오전10시부터 충남도교육청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 1반의 국정감사에서 홍성표 교육감은 대전외국어고 이전과 관련해 여.야 의원들로부터 집중 질의를 받았다.

열린우리당 구논회 의원(대전 서구 을)은 “외고 이전에 반대하는 학생들이 등교를 거부하며 시위에 참가한 결과 결석(1~3일 1학년 123명, 2학년 134명, 3학년 270명/4~7일 1학년 44명, 2학년 37명/8~11일 1학년 159명, 2학년 147명)으로 인해 입시에서 심각한 불이익을 받게 될 것”이라며 “다른 지역 학교의 경우 방과 후 보충수업이나 휴일 수업 등으로 출결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며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민주노동당 최순영 의원(비례대표) 역시 “어른들의 문제로 아이들이 손해를 보는 일이 발생하고 있다”며 “500여명의 학생들의 장래를 위해 구제를 해야 한다. 꼭 구제를 해 달라. 현실적인 어려움은 있겠지만 다시 한번 생각해 달라”고 수 차례 당부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홍 교육감은 현실적인 문제로 힘들다는 입장을 되풀이 했다. 홍 교육감은 “이미 1학기 일정이 끝났기 때문에 학생들을 구제하는 현실적인 방안은 없다”며 “학기가 끝나기 전에 문제 해결을 위해 머리를 싸매고 해결 방안을 찾기 위해 노력했지만 말 못할 사정이 많았다”고 답했다.

외고 이전의 당위성을 묻는 질문도 이어졌다. 최순영 의원은 “대전외고 문제는 이 지역에서 10대 뉴스로 꼽힐 만큼 중요한 화두였고 재학생, 학부모, 시민단체까지 나서 이전에 반대를 했었다”며 “문지동에 신설부지가 있음에도 인문고를 신설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이며 현재 외고 조성과정에서도 소유권 문제가 불거져 재판에서 패소를 하지 않았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대해 홍 교육감은 “문지동 학교부지의 경우 지하 매설물과 지상 고압선 통과, 도로와 거리가 멀리 떨어져 있는 점 등 학교부지로 적합하지 않았다”며 “외고 운동장과 관련한 소송의 경우 480평이 운동장으로 편입됐기 때문에 발생한 문제였다”고 해명했다.

특히 홍 교육감은 지역 간 학력 격차 관련 제출 은폐 의혹을 받으며 5분여간 해당 의원에게 호통성 질의를 받으며 곤혹을 치렀다.

한나라당 진수희 의원(비례대표)은 “대전지역 학교별 선호도 및 대전 지역 간 학력 격차를 파악하기 위해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2001년과 2002년 자료를 분석해 제출한 지역 학교별 교과수준 학업성취도 통계자료를 요구했지만 대전교육청은 엉뚱한 통계를 제출했다”며 “지난해 9월 조선일보가 분석한 자료를 재 가공해 대전교육청에 유리한 자료를 만든 것에 기가막힐 따름”이라고 역성을 냈다.

진 의원은 또 “대전은 단일 학군임에도 불구하고 학교별 선호도가 존재하고 있는 것을 반증하는 자료를 제출한 것은 대전지역내 학력 격차가 있다는 것을 스스로 인정하는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