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 대통령에게 편지 보내 조속 착공 촉구

서철모 충남도 기획관
  이완구 충남지사가 장항산단 조성과 관련 '선착공 후협의체 구성'을 주장했다.

  이완구 충남지사는 13일 오후 대통령에게 보내는 편지를 통해 갯벌 보전을 위한 관계자간 모든 협의는 자신이 책임질 테니 선착공 후협의체 구성을 통해 충남도민을 설득 시키는 게 유일한 대안이라고 밝혔다.

  충남지사가 대통령에게 보내는 편지는 충남도 의전계장이 직접 청와대로 가지고 올라가 전달 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지사는 편지를 통해 지난 10월 달에 대통령이 서천군 장항현지를 직접 방문했던 것을 꺼내며 서천군민은 이후 17년간 지연되어 온 문제가 해결 될 것이라는 기대감에 부풀어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완구 지사는 당시 노무현 대통령은 현지를 방문 한 후 '조개도 없고 철새와 사람도 없다, 장항만 늦어져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고 상기시켰다.

  그 뒤 정부에서 협의체를 구성해 대안을 논의하자고 하자 서천군민과 200만 충남도민은 정부가 자신들을 우롱했다는 심정으로 분노하고 있다는 것이다.

  서철모 충남도 기획관은 "총리 및 해수부장관에게도 편지를 보냈다"며 "사안의 정치성을 떠나서 충남 도민들에게 많은 아픔과 상처를 줬기 때문에 결론을 내 주는 것이 기본 아니겠느냐는 자세로 진솔하고 솔직하게 올렸다"고 설명했다.

  서 기획관은 장항산단 착공 문제를 한명숙 국무총리가 직접 핸드링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여성단체와 환경운동을 해 봤던 분이라 환경단체의 압박을 받고 있는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밝히기도 했다.

  한편, 이완구 지사는 장항산단 조성과 관련 정부에서 금년 내로 착공하지 않을 경우 강력 대응 할 것이라고 수차례 밝힌 바 있어 그 내용에 대해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