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직협, 신고센터 개설..."망신 줄 것" 경고

13일 시청 기자실에서 설명하고 있는 직협 간부들.
대전시 직장협의회가 13일 ‘인사질서 교란자 신고센터’를 운영한다는 보도 자료를 냈다. 다분히 강한 단어를 선택해 눈길을 끈다.

서정신 직협회장은 “내부뿐 아니라 외부에서 권력층에 있는 분들이 인사에 청탁하는 부분을 차단하기 위해 보도 자료를 내게 됐다”며 “직원들의 의지를 강하게 표출하는 것으로 이해해 달라”고 말했다. 내부통신망을 통해 직원들에게도 전달됐다고 덧붙였다.

직협은 인사질서 교란자 신고센터에 인사 청탁 공무원이라 지위를 이용해 인사 개입 및 압력을 행사한 사람으로 신고 될 경우 명단을 공개하고 망신을 줄 것이라고 앞으로 대응방법을 밝혔다. 또 적극적으로 로비나 압력을 행사하는 대내외 고위층에게는 형사고발 조치 등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직협은 신고대상으로 △상급자나 정치가 등 대내외 권력자들에게 인사 청탁하는 공무원 △인사 청탁을 받고 인사에 개입하거나 인사 관련자에게 압력을 행사하는 자 등으로 소개했다.

서 회장은 “그동안 대다수 공무원들이 인사질서를 교란시키는 사람들을 접하면서 내부고발자로, 조직을 와해시키는 자로, 상급자나 권력자에게 도전하는 자로 각인되어 불이익을 받았거나 받을 것이 예상되어 입을 다물고 있었던 게 관행”이라면서 “행정의 서비스 질을 높이는데 장애가 되는 정치권등 권력에 의한 비정상적인 행정관행 일소에 강력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천명했다. 정치권 권력 등의 단어가 눈에 띈다.

직협은 이날 보도자료 내용을 설명하면서 안양시청공무원노동조합에서 지난 5.31지방자치단체선거 당시 관권선거 사례를 검찰에 고발해 수사가 착수됐고 이로 인해 노동조합이 시민단체와 시민들로부터 찬사를 받은 사례를 소개하기도 했다.

신고센터 600-5455.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