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테마여행 10선’ 사업, 자치단체 쌈짓돈으로

백제금강문화권 사업 일환으로 엑스포다리 음악분수 보수가 추진될 예정이다.

문화체육관광부가 관광활성화를 목표로 추진한 ‘테마여행 10선’ 사업이 자치단체 쌈짓돈 사업으로 변질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사고 있다. 대전시의 경우 ‘백제금강문화권’ 사업을 추진한다면서 테마와 관련 없는 시설보수 사업에 나설 예정이어서 논란이 예상된다.

23일 대전시는 문화체육관광부 공모사업인 ‘대한민국 테마여행 10선 사업’에 공주, 부여, 익산과 함께 참여한 ‘백제금강문화권’ 사업이 선정됐다며, 향후 5년 동안 4개 자치단체가 126억 원 규모 사업을 벌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시는 이를 위해 올해 4개 분야에 6억 3000만 원을 투입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문제는 4개 분야 사업이 ‘백제금강문화권’ 사업 테마와 직접적 연관성이 떨어진다는 점이다.

시는 우선 ‘대전문화예술단지 환경개선’을 명분으로 엑스포시민광장과 엑스포다리 주변 시설물 보수에 나선다. 시민광장 무빙쉘터 보수에 2억 4200만원을, 엑스포다리 분수시스템 보수에 5000만 원을 투입키로 했다. ‘백제금강문화권’ 사업이라고는 관광안내도 설치에 2000만 원을 사용하는 것이 전부다.

대전역 관광안내소를 매표소 옆에서 대합실 중앙으로 옮기면서 6000만원을 투입하는 것도 ‘백제금강문화권’ 사업 일환이라는 것이 대전시 설명이다. 시는 “(매표소 이전으로) 방문 관광객에게 백제금강문화권 통합 관광안내 체계를 구축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동안 관광안내소가 매표소 옆에 있다 보니, 매표관련 문의가 많았다. 

시는 “대전마케팅공사 주관으로 7억 2000만 원을 들여 스마트가이드 플랫폼 기반을 구축하겠다”고도 밝혔다. 위치기반 랜딩페이지를 테마여행과 연계시키겠다는 구상도 담겼다. 이달 사업계획서를 작성해 연말까지 플랫폼을 개발하고 시범운영에 나설 예정이다. IT업계 관계자는 “사업계획서 작성에서부터 시범운영까지 2개월 만에 가능할지, 여기에 7억 원이 넘는 돈이 투자된다는 것도 선뜻 이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테마여행 가이드 양성’이라는 명분으로 4개 자치단체가 지역별로 10명씩을 선발해 총 40명을 교육하는데 2억 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11월 청년과 경력단절 여성을 모집해 3개월 남짓 교육으로 테마관광 전문 인력을 양성하겠다는 것이다.

시 관계자는 “테마여행 10선사업은 신규시설 투자보다 기존 시설 개보수와 관광안내 체계 개선 등 환경 개선사업에 집중할 것”이라며 “향후 여행자 위주의 관점에서 4개 지자체를 연계한 ‘백제금강문화권’ 콘텐츠와 여행프로그램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