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능평(한국능률교육평가원)이 노인장기요양보험 대상인 노년기 내담자의 정서 안정과 의사소통을 통한 문제파악 및 해결방안제시 등과 관련된 직무능력향상을 원하는 성인을 대상으로 노인심리상담사, 분노조절상담사, 명리심리상담사 등 22가지 개설자격증과정에 대한 무료강의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특히 노년기 내담자의 경우 라포형성(상담자와 내담자와의 신뢰형성)에 있어 연령이 있는 상담가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특히 시니어일자리와 베이비부머 세대 등 중장년층 일자리취업준비생과 노인관련 사회복지사 직무능력향상을 원하는 사회복지사자격증취득 준비생 등의 예비학습자들에게 비용 부담 없는 이번 무료강의가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교육원 관계자는 말했다.


한능평의 무료강의 실시는 평생교육원으로서 교육 나눔 재능기부의 일환으로 마련되었으며 개설된 심리상담사 관련과정 및 아동청소년 지도 관련 총 22가지 자격증과정 중 원하는3과정까지 선택하여 전액무료로 강의료가 지원된다. 

교재는 구입할 필요 없이 개강 후 자료실에서 무료다운로드 가능하며 PC와 스마트폰으로 4주, 5주, 6주 기간에 강의와 자격검정이 진행된다. 전 과정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실 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된 자격증이며 2급과 1급자격증이 동시에 취득되는 통합과정으로 이루어졌다.

무료강의신청방법은 한능평 홈페이지 회원가입 과정에서 추천인 기입란에 “ 통합지원 ” 을 입력하고 수강신청하면 무료지원 대상으로 적용되어 접수처리 된다.

심리상담사 분야의 노인관련 직무는 노년에 사회에서 여러 가지 갈등과 문제로 인해 고통을 받고 있는 대상에게 정신건강이나 정서장애와 관련된 문제를 과학적 측정도구 사용이나 상담을 통해 종합적으로 진단하고 심리학적 방법을 활용하여 노년 건강을 위한 예방 교육과 치료를 해줌으로써 일상생활의 영위와 웰다잉을 할 수 있도록 조력자 역할을 담당하는데 목적이 있다.

개설자격증과정 중 노인심리상담사와 아동청소년심리상담사는 내담연령별 기준한 과정이며 놀이 및 음악심리상담사, 미술심리상담사는 심리치료매개별 과정이다. 가족심리상담사, 인지행동심리상담사 및 분노조절상담사는 정서유형별 과정이며 심리분석 및 명리심리상담사는 분석도구별 전문화되어 있다.

아동청소년 지도 관련분야는 아이들의 올바른 성장을 돕기 위해 학습지도와 인성지도에 초점을 맞춘 과정이며 자기주도학습 및 독서지도사, 방과후지도사와 영재창의 및 초등영어지도사, 언어발달지도사는 학습지도에 기준한 과정이며 인성지도사와 학교폭력예방상담사, 진로적성상담사 및 부모교육지도사는 인성 및 진로지도를 위한 자격증과정에 해당된다.

한편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온라인평생교육분야 2017 프리미엄대상을 수상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