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 도착시각 및 시정소식 등 다양한 정보 제공-

계룡시가 관내 23곳에 시내 버스정보 안내시스템 제막을 구축, 시민들이 대중교통을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사진=계룡시 제공)


계룡시가 시내 버스정보 안내시스템을 구축, 주민들 대중교통 이용이 보다 편리해지게 됐다.

시는 16일 오전 관내 엄사네거리 버스정류장에서 버스정보 안내시스템(BIS) 제막행사를 갖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제막 행사에는 최홍묵 계룡시장과 김용락 계룡시의회 의장을 비롯, 시청 관계부서와 설치 업체 관계자, 시민들이 참석했다.

서울 등 대도시 등지에서 널리 활용 중인 '버스정보안내시스템(BIS)'은 시내버스 정류장에 설치된 모니터를 통해 이용객들이 버스 도착시간은 물론 생활에 유익한 각종 정보를 원스톱으로 제공받는 첨단교통시스템이다.

시는 인근 대전시를 오가는 시내버스의 위치정보 제공을 위해 지난해 5월 대전광역시와 사업협정서를 체결하고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해왔다.

이를 위해 시는국토교통부로부터 1억 8500만 원의 국비를 지원 받는 등 모두 4억6000여 만원의 사업비를 투입, 운영시스템 개발은 물론 이용객이 많은 주요 버스정류장 23개소에 안내단말기를 설치했다.

버스정보 안내 단말기를 통해 이용 시민들은 계룡시의 다양한 시정과 노선, 주요뉴스 및 날씨, 선불교통카드 잔액조회 정보 등을 제공받게 된다.

더욱이 대전∼계룡을 오가는 시내버스의 정확한 도착 정보도 실시간으로 제공, 이용객 편의 제공외에도 대중교통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 전망이다.

"시민들이 더욱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버스정보시스템을 구축하게 됐다"며 의미를 부여한 최 계룡시장은 "지속적으로 양질의 대중교통 정보 제공을 위해 주력 하겠다"고 시민들에게 약속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