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란 남자 여자 구별없이 정상적으로 모발이 존재해야 할 부위에 모발이 없는 상태를 뜻하며 일반적으로 굵고 검은 머리털인 두피의 성모가 빠지는 것을 의미한다. 남자와 여자의 차이가 있는데, 성별에 따라 여성은 피임약의 남용과 심한 다이어트로 인해 탈모가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앞머리나 정수리 부근에서 주로 탈모 증상이 나타난다.

반면 남성의 탈모원인의 1위는 유전적 요소와 관련이 있으며 정수리나 관자놀이 부근에서 발생한다. 이로 인해 머리스타일링에 방해가 되는 원형탈모부터 정수리탈모, 앞머리 M자탈모, 일반M자탈모까지 다양한 유형의 탈모증상을 겪고 있는 이들이 이어지고 있다.

또한 이 중에는 탈모피부과클리닉, 한의원 등을 방문해 탈모약처방을 받거나 자신에게 적합한 탈모치료에 관하여 1위를 다투는 독일이나 프랑스등 기술이 발달한 나라의 원형탈모치료법을 알아보는 경우도 있다.

이 탈모 방지법 중 하나는 모발과 두피에 자극을 줄 정도로 잦은 머리 펌, 염색을 지양하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스트레스를 최대한 줄이는 것, 음식을 철저히 금하는 무리한 다이어트를 삼가는 것, 비타민섭취 등이 탈모 예방을 위한 방안들로 추천된다.

아울러 모발과 두피를 청결하게 관리하는 것도 탈모초기증상 방지방법으로 추천된다. 두피에 존재하는 과다 피지와 각종 노폐물은 두피가려움증 및 머리냄새, 비듬, 트러블을 동반한 지루성두피염 등을 유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탈모원인이 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탈모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습관을 포함한 생활습관 개선 또한 중요하다. 불규칙한 식사와 생활패턴은 뇌 혈류를 느리게 해 머리카락에 윤기가 없어져 이는 탈모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규칙적이고 균형 잡힌 식사를 통해 머리카락의 구성성분인 단백질을 보충하고 비타민B군과 필수지방산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이러한 이유에서 두피∙모발의 청결 유지를 위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헤머셀 더블유 헤어 로스 샴푸는 식약처 허가를 받은 의약외품으로 탈모 방지는 물론 모발의 굵기를 증가시키고 두피를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는 탈모 방지 샴푸 제품이다. 이 의약외품은 풍부한 수분감을 선사해 건조함으로 인한 가려움을 케어할 수 있다.

위 여성 샴푸와 함께 사용 가능한 헤머셀 스칼프 앤 헤어팩은 자연 유래 계면활성제로 두피의 각질과 노폐물을 보다 적은 자극으로 클렌징해, 민감성 두피에 적합하다. 또한 청량감을 부여하기 때문에 지성두피에도 사용하기 적절하며, 비듬없애는방법으로 활용되는 두피스케일링 시 이용 가능하다.

덧붙여 남성용 제품인 헤머셀 엠 헤어 로스 샴푸 포 맨은 모발에좋은영양소를 담는 데 초점을 맞춘 탈모 전용 샴푸이다. 이 남성 샴푸에는 자극을 최소화한 자연유래 계면활성제와 더불어 모발 건강 관리에 활용되는 비오틴, 니코틴산아미드, 덱스판테놀 등이 첨가돼 있다. 또한 두피진정에 일조하는 10종 복합 식물 추출물이 함유돼 있다.

아울러 스칼프 앤 헤어토닉 플러스는 기름지고 답답한 지성 두피를 위한 제품이다. 멘톨 성분이 함유돼 지성 두피에 청량감과 상쾌함을 부여한다. 또 민감해진 두피 진정에 도움을 준다. 아울러 두피 자극을 최소화하기 위해 천연 유래 계면활성제가 함유됐다. 앞머리탈모 등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즐겨 섭취하는 음식부터 샴푸 방법까지 일상의 여러 부분들에 신경 써야 할 필요가 있다.

이뿐만 아니라 독일이나 프랑스등 기술이 발달한 나라의 탈모 방지방법들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숙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예를 들어, 하루 종일 분비되는 피지와 먼지 등을 밤에 제거하는 것이 밤새 두피에 남기는 것보다 모발 건강에 도움이 되므로 가급적 머리는 저녁에 감는 것이 좋다.

하루에 한 번 샴푸를 하는 것이 적절하지만 황사나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샴푸 횟수를 늘리는 것도 도움이 되며 1분 이상 천연샴푸를 하고 충분히 헹궈내는 습관과 뜨거운 물보다는 미지근한 물을 사용하는 것이 탈모 방지방법에 가까운 것도 기억하자.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