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질 개선정책 브리핑…“신서천화력 고용승계, 업체와 대화 나설 것”

4일 충남도청에서 대기질 개선정책에 대해 브리핑 하고 있는 안희정 충남지사.

<연속보도>= 안희정 충남지사가 조기폐쇄로 갑작스럽게 일자리를 일은 서천화력 1·2호기 협력업체 노동자들의 대책마련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본보 6월 25일자 <서천화력 협력업체 노조, 전출 보류 촉구> 보도 등)
 
안 지사는 4일 열린 대기질 환경대책 브리핑에서 서천화력 1·2호기 협력업체 직원들에 대한 질문에 이같이 밝혔다.

한국중부발전과 서천화력은 서천화력 1·2호기가 이달 1일자로 폐지됨에 따라 한전산업개발, 한전KPS 등 협력업체 종사자들에 대해 이달 10일까지 50%, 말일까지 나머지 50%를 당진, 태안, 삼척, 동해, 여수, 삼천포, 하동 사업소 등으로 전출 보낼 계획이다. 

해당 협력업체 노조는 9월까지 인사 조치를 보류하고 신서천화력발전 수의계약 보장 등을 요구하며 반발하고 있다. 하지만 발전소 측이나 서천군은 뚜렷한 해답을 내놓지 않고 있는 상황. 

이에 대해 안 지사는 “결과적으로 서천군의 화력발전 자체가 사라지진 않을 것이라고 본다. 당장 서천화력 1·2호기가 폐쇄됐지만 국가전력수급계획 논의가 마무리 되는대로 신서천화력이 재개될 것”이라며 “지역경제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화력발전산업이 유지되도록 힘쓰겠다”고 답했다.

특히, “국가전력수급계획과 문재인정부의 탈석탄화력발전 정책에 대한 검증이 끝날 때까지는 의견을 모으면서 기다려야 하는 시간이 필요하다”며 “그러나 계약직 노동자분들의 절박한 상황을 충분히 이해한다. 기업과 대화에 나서 도움을 드리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 “서천화력에 근무했던 분들이 지역에서 일자리를 이어가기를 바라는 희망을 알고 있다”며 “전력사업에 대해 행정에서 일방적으로 결정할 순 없지만, 신서천화력발전으로 고용승계가 가능한 방법도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한편 이날 안 지사는 충남도 차원의 대기질 개선정책 7개 과제에 대해 설명했다. 도는 ▲도 조례 통한 화력발전소 배출허용 기준 강화 ▲자발적 감축 협약 통한 대기오염물질 저감 ▲대기환경규제지역 등 별도 배출허용기준 적용 ▲비산먼지 발생사업장, 노천 불법소각, 산불 등 집중관리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및 친환경차 보급 확대 ▲학교 교실 공기청정기 보급 지원 ▲대기질 측정 분석 시스템 강화 등에 총 6조1157억 원을 투입한다는 방침이다.

또 충남도 지역에너지 종합계획(2015~2020)과 5차 지역에너지계획(2017~2021), 에너지전환 비전 수립 등을 통해 온실가스를 74%까지 감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