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세 나이에 대학 신입생으로 입학하는 조정연 씨.
70세 나이에 대학 신입생으로 입학하는 할머니가 화제가 되고 있다.

주인공은 21일 열리는 한남대 입학식에서 사회복지학과 새내기로 입학하는 조정연(70·대전시 서구 둔산동)씨다. 조 씨는 2017학년도 수시모집에서 고교 내신성적 100%로 선발하는 일반전형에 지원해 합격의 기쁨을 안았다. 조 씨는 대전여고 부설 방송통신고를 수석으로 졸업했다.

조 씨는 “처음에 대학 입학은 불가능처럼 보인 거대한 산이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조씨는 자신의 꿈을 위해 도전을 선택했고, 그 산을 넘었다.

조 씨의 꿈은 봉사하는 삶인데 그녀는 “상대방이 행복하면 내가 좋다"며 "남을 위해 봉사하며 여생을 보내고 싶다”고 말했다.

지난 1999년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취득해 15년 동안 부동산 중개사무소를 운영하다가 지난 2013년에 은퇴한 후 조 씨는 지역 복지관이나 대전시민대학을 찾아 합창단 활동, 컴퓨터, 당구, 꽹과리 배우기 등 자기계발에 힘쓰며 틈틈이 봉사활동에 참여했다.

그러나 학업에 대한 갈증은 채워지지 않았다. 충남 부여에서 유복한 가정환경에서 자랐지만 고등학교를 중퇴한 조 씨는 평소 끝마치지 못한 학업에 대한 목마름과 열정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대학에서 제대로 사회복지학을 배우고 싶은 꿈을 꾸었다.

2014년 조 씨는 방송통신고에 입학했는데 학업에 대한 열정이 폭발했다. 한 달에 두 번 일요일마다 등교해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공부하고 평일에는 인터넷 강의를 들으며 3년을 공부한 결과 지난 5일 졸업식에서 전교 1등을 하며 대전시교육감상을 수상한 것이다.

학업을 하면서도 틈틈이 시간을 내 조리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충남대병원에서 ‘호스피스 교육’도 수료했다. 우수한 성적으로 고교를 졸업한 조 씨는 망설이지 않고 사회복지학을 전공으로 선택했다.

조 씨는 “봉사를 한다고 했지만, 그래도 돌이켜보면 나 자신만을 위한 삶을 살아온 것 같다"면서 "이제부터는 남을 위한 삶을 살고 싶고 건강이 허락되는 한 봉사의 길을 걷고 싶다”고 희망을 밝혔다.

한편, 한남대는 신입생을 단과대학에 따라 2개 그룹으로 나눠 21일 오전 9시30분과 오후 2시에 성지관에서 2017학년도 입학식 및 오리엔테이션 등을 진행한다.

매년 3월 2일 개강일에 개최했던 입학식을 열흘 정도 앞당겨 열고, 이후 개강까지 각 학과 교수들이 전체 학생들을 집중상담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