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성형수술이라 하면 치료의 개념으로 생각하기보다, 성감을 높이거나 모양을 바꾸는 등 목적을 먼저 떠올리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이는 질성형수술(이쁜이수술)의 전체 목적 중에 일부일 뿐이다. 

대부분 병원을 찾는 환자의 경우 자연분만 후 생기는 회음부 손상과 골반주변부 근육 손상으로 인한 불편함으로 병원을 내원하다가 심각성을 알고 수술을 결심하는 경우이다. 

예전에는 출산이나 노화로 인한 어쩔 수 없는 증상이라 생각하고 그냥 넘기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지만 수술기법의 발달로 이제는 누구나 수술을 통해 예전의 건강한 질 상태로 되돌릴 수 있게 됐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윤호병원 조윤호 대표원장에 따르면 출산 후에 몸조리가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알지만, 정작 어떤 문제점이 생기고, 어떤 치료가 필요한지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는 사람이 많다. 

출산 후 생기는 질 손상이나 회음부 손상이 생긴 경우 수술로써 치료하는 것이 좋으며, 요실금이 심하게 생기는 경우는 요실금수술을 병행해 치료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 자연분만을 한 경우에는 질이완증, 질탈출증, 방광탈출증 등의 증상을 한 가지 이상 겪는 경우가 많아, 정확하게 손상 전 상태로 돌려주는 재건성형이 꼭 필요하다.

하지만 질성형수술 방법이 너무 다양하고, 나에게 맞는 방법이 무엇인지 알기 위해서는 혼자 알아보기에는 역부족이다. 왜냐하면 너무나 많은 정보들이 산재되어 있기 때문이다. 

질필러나 실리콘링 등의 이물질을 삽입하지 않고 순수하게 수술로써 재건할 수 있는 전문의를 찾아 충분한 상담 후 진행해야 한다. 정확한 진단 후 환자 개개인의 증상에 맞는 방법으로 수술해야 가장 제대로 된 효과를 볼 수 있다.

질성형수술에 있어 중요한 것은, 넓어진 질을 입구부터 자궁 경부 근처까지 촘촘히 좁혀주고, 이완되면서 펴진 질주름 복원과 돌기 형성까지 가능한지 여부이다. 

조윤호 원장은 “수술 전후 사진과 수축력 회복 비교 동영상을 비교해 줄 수 있는 병원을 찾는 것이 한번에 질성형수술을 성공하는 비결이다. 수술을 받을 때는 질축소와 함께 늘어진 골반의 근육도 강화해서 질과 골반근육의 건강 모두 회복해주는 게 좋다”고 말했다. 

이어 “잘된 수술의 경우 골반근육이 복원된 증거로 수술 전과 비교하여 수술 후에 질수축력이 올라갔는지 반드시 비교동영상 등을 이용해 확인해야한다. 또 숙련된 의사와 증상을 살펴보고 충분한 상담을 거친 다음 어떤 수술을 받아야 할지 정해 질을 원 상태로 복원 해주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