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정호 위원장, 교통량 증가에도 도로 예산 감액 따져

맹정호(서산 1) 안전건설해양소방위원장이 본회의아ㅔ서 5분 발언을 하고 있다.

충남도의회 안전건설해양소방위원회는 5일 열린 건설교통국과 내포신도시건설본부 소관 내년도 예산 심사에서 국비확보의 미진함을 질타했다.

맹정호 위원장(서산1)은 “농어촌도로 확포장 7개 사업에 대한 사업비가 전년도보다 311억1000만 원이 감액됐다”며 “국가지원 지방도인 선장~염치 간 국지도 확포장 사업 예산도 44억4500만 원이 줄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매년 교통량이 늘고 있는 상황에서 도로 건설 및 확포장 예산이 감액된 것은 문제가 있다”며 “국비 확보 노력에 소홀했다는 방증”이라고 덧붙였다.

정광섭 위원(태안2)은 “서산 대산읍 배후지에 화물차 주차장 등을 조성하는 사업비 7억2000만 원이 감액됐다”며 “예산 감액에 따른 사업 추진에 차질이 예상되는 만큼 꼼꼼한 점검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조치연 위원(계룡)은 “지방도 정비 사업으로 16개 지구 420억 원을 계상했다”며 “사업지구별 예산배정 기준과 예산 미확보로 계약기간이 초과한 사업지구가 없는지 성명해 달라”고 요구했다.

조이환 위원(서천2)은 “지방도 유지보수를 위해 차량 및 건설장비 교체를 위해 공주·홍성 종합건설사업소에 각각 2억5800만 원, 2억4300만 원을 계상했다”며 “장비 교체도 중요하지만, 효율적인 관리를 통한 예산절감이 중요하다”고 경고했다.

홍성현 위원(천안1)은 “고령자 및 장애인 등 저소득층에 대한 주택 임차 또는 개보수 지원사업의 경우 예산증액이 필요하다”면서 “추경에 21억8176만 원을 감액한 이유를 설명해 달라”고 주문했다.

유찬종 위원(부여1)은 “농어촌 공공디자인 사업 등 4개 사업 예산이 4억1500만 원이 감액됐다”며 “범죄예방디자인 사업 등 많은 예산을 투입하는 만큼 세밀한 계획과 분석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전낙운 위원(논산2)은 “국방대 진입도로 확포장 사업 예산이 1회 추경 때 30억 5원 감액된 뒤 이번 추경에 20억 원을 증액했다”며 “개교시기에 맞춰 완료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