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경영학과 최종학 교수, 제275차 대전·세종·충청 CEO창조혁신포럼서 재무제표 정확한 분석 강조

서울대 경영학과 최종학 교수가 21일 유성 리베라호텔에서 열린 제275차 대전·세종·충청 CEO창조혁신포럼에서 ‘숨겨진 세상을 보는 눈, 숫자 경영’이란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재무제표를 꼼꼼히 들여다보면 기업의 현금흐름을 정확히 읽어낼 수 있고 그래야 미래를 알 수 있습니다.”

서울대 경영학과 최종학 교수는 21일 유성 리베라호텔에서 열린 제275차 대전·세종·충청 CEO창조혁신포럼에서 “기업의 재무제표를 보면 미래를 알 수 있고, 몇 년치를 깊이 봐야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중소기업청과 대전시가 주관하고 사단법인 대전CEO 아카데미가 주관한 이날 포럼에서 최 교수는 ‘숨겨진 세상을 보는 눈, 숫자 경영’이란 주제로 강연, 금호산업과 금호타이어, 외환은행 등을 사례로 들면서 회계 수치나 통계를 바탕으로 한 분석을 통해 M&A의 성공과 실패에 대해 설명했다.

이 대표는 재무제표에 표시되는 기업의 재무상태가 기업가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소개하고, “정확한 회계 정보는 기업의 투자 결정  등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그는 “최근 한국의 여러 기업 관련 사례에서 배워야 한다. 재무제표를 통한 정확한 평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당부하고 재무제표를 통해 기업을 이해하는 방법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했다. 

최 교수는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 흐름과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 흐름,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 흐름 등 현금흐름표를 제대로 분석할지 알아야 한다”며 “당기순이익 등의 겉모습만 보고서는 기업의 재무구조의 건실 여부를 알 수 없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