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시의회 운영위원회 예지중·고 특위 안건 심의

"대전시교육청이 23일 예지중·고에 대한 보조금 지원 중단과 이사 취임 승인 취소 조치를 내렸지만 대전시의회 차원에서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 구성은 강행할 예정입니다."

학교장 겸 이사장의 '갑질 논란'으로 비롯된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인 대전예지중·고등학교 정상화를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을 제안한 대전시의회 황인호 부의장(더민주, 동구1)은 교육청의 보조금 중단과는 별개로 특위 구성을 강행하겠다는 뜻을 굽히지 않았다.

황 부의장은 지난 21일 예지재단 이사진의 전원 사퇴와 학교 정상화를 요구하는 교직원들과 학생 9명이 삭발하는 예지중·고를 직접 방문해 "교육청이 사태를 해결하고 교육청을 감독할 시의회가 적극 나섰어야 하는데 사태가 이 지경까지 오게 돼 죄송하다"고 머리를 숙였다.

그러면서 황 부의장은 "예지중·고 정상화를 위해 의회 차원에서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를 발동해 사건에 대한 진상조사와 해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예지정상화추진위원회 “설 교육감 확약 있을 때까지 계속 수업거부”

그동안 사태 해결에 미온적이던 대전시교육청이 학생들의 수업거부와 삭발, 교육청 앞 시위가 이어지자 23일 "학교가 정상화 될 때까지 보조금 지원을 중단할 것이며 적법한 절차를 거쳐 이사 취임 승인을 취소하는 조치를 하겠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대전교육청의 갑작스런 태도변화에 교직원과 학생들로 구성된 예지정상화추진위원회는 "설동호 교육감의 공식적인 의사표명이 없는 한 믿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추진위원회 한 관계자는 "교육청 쪽 담당자가 오후 5시에 만나 해결방안을 논의하자고 해 놓고 오후 3시쯤 갑작스럽게 보조금 중단을 발표한 게 이상하다"며 "우리의 요구사항을 적극 수용하겠다는 설 교육감의 확약이 있을 때까지 수업거부를 통한 정상화 요구를 계속할 것"이라고 했다.

예지중·고 교직원과 학생들은 설 교육감에게 "현 예지재단 이사회 승인 취소 이후 새 이사회를 구성함에 있어 예지정상화추진위원회와 시교육청, 시의회, 시민사회단체가 포함되는 (가칭)범 예지재단 이사회구성 추진위원회를 구성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또 "예지재단이 23일 이사회에서 의결한 유영호 전 교감에 대한 파면 결정 등 비상식적인 의결사항에 대해 원천 무효임을 보장하라"며 이를 수용하겠다는 교육감의 확약이 있을 때까지 수업거부를 지속하겠다는 방침이다.

오늘 시의회 운영위원회에서 예지중·고 특위 안건 심의

여기에 대해 시의회 차원의 특위 구성을 추진 중인 황 부의장은 "늦었지만 교육청의 보조금 중단 결정은 다행스럽다"면서도 "예지중·고 정상화를 위해서는 아직 갈 길이 멀다"고 했다.

그는 "교육청이 지난 2월 예지중·고에 대한 감사결과를 발표하며 수사기관에 수사의뢰를 했어야 할 것을 시기를 놓쳐 여기까지 온 것 아니냐"며 "교육청이 미온적이니 박규선 전 이사장 겸 교장에게 끌려 다닌 것"이라고 지적했다.

황 부의장은 "예지중·고에 연간 5~7억여 원의 교육청 예산이 들어가고 학교시설로 되어 있으니 교육청에 관리감독의 의무가 있는 것은 당연하다"며 "이제와 보조금 중단을 결정했다고 문제가 해결된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황 부의장은 "시의회 차원에서 특위를 구성할 테니 예지중·고 재학생이나 졸업생, 교직원들은 박 전 이사장과 재단 측의 비리와 금품 수수 등을 신고해 달라"며 "보조금의 용도외 사용은 물론이고 금품 수수 등은 수사기관에 계좌추적 등을 의뢰해 철저히 따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오랫동안 곪아온 학교 내부의 문제를 결국 학생들이 들고 일어나 여기까지 온 데 대해 교육청과 시의회는 부끄러울 따름"이라며 "지금이라도 문제를 제대로 짚어 명쾌하게 해결하지 않으면 대전교육을 바라보는 시민들의 불신을 씻을 수 없다"고 했다.

한편 대전시의회는 24일 운영위원회를 열어 예지중·고 행정사무감사 특위 구성의 건을 심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