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군의원 등으로 선정위원회 구성…내포신도시 상생전략도 변수

충남 홍성군청 이전 논의가 본격화 되고 있다. 늦어도 2018년까지 입지를 선정한 뒤 본격적인 공사에 착수한다는 방침인데, 최대한 주민 의견을 수렴한다는 방침이어서 현재로선 그 결과를 예측하긴 어려워 보인다.

14일 군에 따르면, 이날 오후 관련 조례에 의거해 전문가 8명, 도의원과 군의원, 읍·면 추천 11명 등 총50명으로 구성된 ‘청사 입지 선정위원회’(선정위)를 열어 입지 선정 작업에 돌입할 계획이다.

선정위는 앞으로 후보지 추천기준과 입지 평가기준, 입지선정 여론수렴 등 청사 이전에 대한 최종 입지를 결정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군은 지난 2005년부터 현재까지 신청사 건립부지 매입비와 건축비 등에 사용하기 위해 265억 원을 조성했으며 추가로 국·도비를 확보할 방침이다.

군은 토지가격 상승에 대한 대책으로, 우선적으로 입지를 선정한다는 계획이지만, 건축면적과 착공시기 등 구체적인 계획은 군의 인구 및 시 승격 여부에 따라 규모가 정해질 전망이다.

특히 도청과 교육청 등이 입주해 있는 내포신도시와의 관계 설정 등도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군의 입장에서는 내포신도시와 원도심의 상생발전이 핵심 과제이기 때문이다.

군 관계자는 “기존 청사는 문화재 보호구역인 홍주성 내에 있다 보니 (증축 등에) 한계가 있고, 내부가 협소한데다 주차장 부족 등으로 주민 불편이 지속돼 왔다”며 “오늘 선정위 첫 회의에서 다양한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2018년까지 입지가 선정되면 나머지는 행정에서 본격적으로 추진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석환 군수는 이날 회의에서 “군청사는 단순한 사무공간이 아닌 도청 수부도시로서 홍성의 정체성이자 심장”이라며 “신청사 부지는 모든 군민이 공감하고 후세에도 ‘탁월한 선택이었다’는 평가를 받아야 하는 만큼 거시적인 안목을 가지고 폭넓은 의견수렴을 통해 결정해 달라”고 당부할 예정이다.

한편 군청사는 1967년 7월 2층 건물로 신축해 사용해 오다가 1976년 3층으로 증축했으며, 1986년 대강당, 1990년 의회건물 준공해 현재에 이르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