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상인 반발, 여론조사 반영…‘계절별 1회만’ 실시키로


대전시가 대중교통이용 확산과 원도심활성화를 위해 추진해 온 ‘중앙로 차 없는 거리’ 행사를 축소 시행할 예정이다. 해당 자치구인 중구의 반대 입장, 일부 상인들의 불만 등을 고려해 한 발 물러서기로 결정한 것.

26일 시는 “올 하반기 ‘중앙로 차 없는 거리’ 행사를 10월과 12월 등 2회만 실시하기로 했다”며 “내년에도 계절별로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이 같은 출구전략의 명분은 여론조사를 통해 제시했다. 시는 “배재대에 의뢰해 차 없는 거리 행사에 대한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계절별 1회(33.6%), 2개월 1회(28.2%) 실시하자는 응답이 많았다”고 설명했다.

교통통제도 오후 3시경부터 시작하는 등 행사 시간도 축소할 예정이다. 시민들이 원도심을 방문해 점심식사를 할 수 있도록 교통통제를 오전 11시부터 시작했지만, 이 시간대 방문객이 저조해 이를 늦추기로 했다.

다만 시는 ‘차 없는 거리’ 행사가 ‘대중교통이용 확산’이라는 소기의 정책효과를 발휘하고 있다는 점만큼은 의미를 부여해 강조했다. 교통량 분석을 통해서다.

목원대와 도시철도공사가 함께 교통량 빅데이터를 분석결과, 5월 ‘차 없는 거리’ 행사 당일 도시철도 이용객은 2015년 대비 21.5%, 2014년 대비 62.9%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시가 이 대목을 강조한 이유는 '차 없는 거리' 행사 축소 등 출구전략에 나서면서도 정책의 명분은 계속 유지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