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학원 자민련 대표 헌재 위헌 결정 이후 기자회견 가져

◈김학원 자민련 대표.

김학원 자민련 대표는 헌재의 신행정수도 위헌 판결 이후 처음으로 지역에서 25일 기자회견을 갖고 "개헌을 해서라도 재추진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대표는 " 열린우리당은 이번 사태의 책임을 헌법재판소와 야당으로 돌리고 또 다른 기말술책으로 책임을 모면해서는 안 된다"면서 "헌재 결정에 핑계를 대며 충청인을 농락하지 말고 당초 악속대로 신행정수도 이전을 이뤄내라"고 촉구했다.

그는 "노무현 정권이 신행정수도 이전문제를 국민의 동의 없이 추진하는 것을 처음부터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모르고 시작했다면 무능한 정권으로 밖에 볼 수 없으며 이를 알고 국민여론을 무시하고 추진을 강행해 왔다면 이는 오만과 독선에서 비롯된 대충청 사기극"이라고 덧붙였다.

김대표는 또 이날 오전 시정연설 내용과 관련,"신행정수도 이전이 무산된 데 대해 보다 분명한 입장을 표명하기보다는 이런 저런 핑계를 대면서 적당히 안주하려는 인상을 주고 있는 것은 오늘의 심각한 사태를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지 의심이 들 정도"라고 평가했다.

김대표는 또 한나라당을 겨냥, "한나라당이 이번 헌재 결정에 대해 박수를 치며 환영하고 있는 것은 자신의 책임을 망각하고 충청인의 가슴에 비수를 꽂는 행위"라면서 "이 같은 결정이 나오게까지 한데 대해 책임을 통감하고 국민 모두에게 백배사죄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염홍철 대전시장과 이원종 충북지사는 그동안 스스로 밝혀온 각자의 소신에 따라 한나라당을 탈당하여 행정수도 이전에 대한 충청도민의 의지와 열망에 동참할 것"을 촉구해 눈길을 끌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이 끝난 뒤 한 청년당원이 "도저히 참을 수 없다. 돌출행동을 하겠다"면서 "청와대와 열린 우리당은 정치 쇼를 하지 말라. 충청민국을 만들어서 수도를 옮기자"고 분위기를 유도, 김학원 대표를 비롯해 기자회견장에 앉아있던 대부분의 당원들로부터 박수와 함께 '옳소'를 받아내 자민련의 속내를 보여줬다.

이날 기자회견장에는 이 인재, 김낙성, 류근찬 현역의원과 정하용 배재대교수, 한기온 제일학원 이사장 등 4.15 총선후보자들, 박동윤 충남도의회 의장과 도의원들, 심현영 송인숙 대전시의회의원 등 20여명이 배석했다.
◈기자회견문을 읽고 있는 김학원 대표.

다음은 김대표와 지역 정치부 기자들과 일문일답.

- 이해찬 총리가 대독한 시정연설내용에 행정수도 관련 내용이 들어있었다. 그에 대한 평가를 한다면. 그리고 대안으로 행정도시 특별시가 거론되는데 이에 대한 입장은.

"이해찬 총리가 대독한 시정연설 내용은 안이한 태도로 일관됐다. 헌법재판소 결정이 났으므로 어쩔 수 없고, 국가균형발전이라는 점에서는 부인하지 않을 것이니까 이를 위해 하겠다 피상적이고 무책임한 발언이었다. 행정수도 충청 이전은 충청도가 이를 이전해 달라고 요청한 바도 없다. 현 정권인 이전하겠다고 공약한 것이다.

이전하는데 국민의 동의 없이 사업을 이룰 수 없는 것인데 현 정권은 명운을 걸고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성실히 추진했어야 하는데 (속내를) 들여다보면 선거에 이용하려는 태고가 역력했다.

인기도 없는 대통령이 추진해서 '반노무현 세력'의 불만을 사서 오늘의 결과를 초래한 것이다. 대통령 직을 걸겠다는 것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하는 것 아니냐. 충청인을 우롱하는 처사이다. 또 한번 농락하겠다는 것으로 밖에 들리지 않는 것이다."


- 한나라당과 열린우리당이 책임을 져야 한다고 하는데, 자민련도 관여하지 않았나. 자민련이 노력한 것이 있나.

"구체적으로 말하지 않더라도 이미 알고 있을 것이다. 당초에 대선 공약으로 내세울 때 이 수도이전 문제는 정말 어려운 것이다.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추진하려면 열린우리당과 대통령이 치밀하게 계획하고 열성을 기울여야 하는데 (그것이)보이지 않는다. 만의 하나라도 잘못되면 상처를 입기 때문에 사전에 엄중한 경고를 수차례 한 바 있다. 현 정권이 책임을 지고 약속한 것에 대해 이행을 하라는 것이다."

- 기자회견 내용에 개헌을 해서라도 관철해야 한다고 했다. 현실적으로 비충청권의 반발이 예상되는데 가능성 있나.

"적당히 대안을 내서 베푸는 양 해서 충청인을 농락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 대안을 내기 전에 참여정부가 신행정수도 책임을 져라하는 게 자민련의 주장이다. 이것은 현실성 이전의 문제이고 또 성실성에 따라 달라진다고 본다. (이것이) 불가능 할 경우에는 책임을 져야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신행정수도에 버금가는 조치를 강구해야 한다는 게 입장이다."

- 28일 집회를 열기로 했다. 자민련은 대책이 있나.

"시민단체 의견에 적극 동감한다. 이에 대한 투쟁에 앞장 설 것이다. 책임 규탄운동을 펴 나갈 것이다."

- 자체적인 계획은 없나.

"구체적으로 안을 짜서 해나가겠다."

- 지역에서는 당을 떠나 의원들이 모여 대안을 마련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충청권 의원들끼리 모여 같이 논의할 계획이 있나.

"우리나라 정치가 약속을 못 지키면서 그 다음 단계로 나가 본질을 호도해 가는 버릇이 있다. 헌재 결정이 국민적 합의 없이 이뤄진데 대한 판결이다. 정부가 행정수도 건설을 모르고 했다는 것은 무능하고, 알고 했다는 것은 표를 얻기 위한 사기이다. 끝까지 책임을 져라는 것이 입장이다. 지역 3당 의원들끼리 협의해서 해나간다는 것은 그 다음 단계의 이야기다. 면죄부를 줄 수는 없다."

- 김의원이 대표가 되면서 당내 조직이 정비되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주민들의 대표성, 충청도민들 정서를 제대로 읽지 못하는 등의 의문이 제기되는 경우도 있다.

"근본 원인은 4.15총선에서 자민련이 참패를 했기에 이런 결과가 생긴 것으로 생각한다. 충남은 4명이 당선이 돼서 도당위원장을 임명했지만, 대전은 현역 의원이 한 명도 없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여러 사람들이 인정할 만한 인물을 물색하기 위해 잠시 두고 있다. 그 어느 정당 보다 유일무이하게 전심전력을 다할 것이다."

- 자민련에서 유일한 광역단체장인 심대평 충남지사가 보이지 않는다. 어찌된 일인가.

"엊그제 심 지사와 전화통화를 했다. 합동으로 하는 것이 어떠냐 제의를 한 바도 있다. 그러나 심 지사가 대전시장과 충북지사와 함께 기자회견을 하고, 대통령 면담을 갖겠다고 한 만큼 같이 기자회견 하기가 어렵다고 해서 이번에 같이 하지 않았다. 오늘 나의 기자회견에 대해 적극적으로 찬동했고 상의했다. 오해 없기를 바란다. 도의원들에게는 참석을 권유해서 여러분이 참석을 했다."

- 다른 정당은 대안을 내놓고 있다. 자민련은 내놓을 카드가 있나.

"우리도 내부적으로는 행정수도이전이 무산된 뒤에 그에 대해 충청발전을 위해 대안을 만들어야겠다는 의견을 모았다. 그러나 헌재 결정이 행정수도의 충청 이전 자체가 부당하다고 한 것이 아니고, 헌법개정을 통해서 한 것이어서 우선 이 정권에 (그 방법을)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열린우리당이)사과하고 개헌절차가 시작된다면 개헌절차에 협력하겠다.

개헌이 이뤄지지 못하고 원천적으로 안 된다고 확정이 되면 그때 가서 피해를 최소화하고 이를 보완하기 위해 기업도시라든지 기관 대거 이전 등을 검토해야 한다. 지금 거론해서 면죄부를 주지 않겠다는 것이다."

- 염홍철 대전시장을 탈당하라는 의미는 어떤 의미인가.

"당초 언론에 한나라당이 이전을 반대하고 있기 때문에, 탈당해서라도 이뤄내겠다는 이야기를 들어왔다. 그렇다면 이전이 무산이 되고 거기에 한나라당이 박수를 치고 좋아하는 데 이전을 추진해 왔던 시장으로서 같이 동고 동락 할 수 있겠느냐는 차원에서 탈당을 요구한 것이다. 충청의 이익을 대변하는 시장으로 역할을 해 달라는 요구인 것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