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연고지 후광 효과 미미..대선 공약 이행·주요 현안 ‘답보’

윤석열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이던 지난해 3월 8일 대전 노은역 광장 현장 유세에서 시민들에게 마지막 지지 호소를 하고 있는 모습. 한지혜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이던 지난해 3월 8일 대전 노은역 광장 현장 유세에서 시민들에게 마지막 지지 호소를 하고 있는 모습. 한지혜 기자.

[류재민 기자] 제22대 총선을 1년 앞두고 충청지역 여권 내부에서 한숨 소리가 커지고 있다. 충청권에 연고를 둔 윤석열 대통령 지지율이 하락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승리한 여세를 내년 총선까지 이어간다는 목표이지만, 현실적 여건은 녹록지 않은 상황.

당정의 대내외적 현안 대응에 국민적 불만 여론이 높은 건 물론, 지난 대선 지역 공약마저 진척을 보이지 못하면서 ‘총선 위기론’이 커지고 있다. 

한국갤럽이 지난 11~13일 전국 만 18세 이상 성인남녀 1,002명을 상대로 한 4월 2주 차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윤 대통령의 직무수행 평가는 ‘잘하고 있다’ 27%, ‘잘못하고 있다’ 65%를 기록했다.

전주(4월1주차) 조사와 비교하면 긍정 평가는 4%포인트 내렸고, 부정 평가는 4%p 올랐다. 올해 들어 윤 대통령 지지율이 20%대로 내려앉은 건 처음으로, 지난해 10월 3주 차(27%) 이후 6개월여(25주) 만에 최저치를 나타냈다.

충청권의 경우 ‘잘하고 있다’ 28%, ‘잘못하고 있다’ 64%로 전국 평균과 엇비슷했다. 정당 지지율 더불어민주당이 42%로, 30%의 국민의힘을 크게 앞섰다. 

한국 갤럽 4월 2째주 윤석열 대통령 국정 수행 지지율표.
한국갤럽 4월 2주차 윤석열 대통령 국정 수행 지지율표. 출처: 한국갤럽

이 같은 배경에는 국민의힘 지도부 내 잇따른 설화(舌禍)와 대일 외교 정책과 미국의 대통령실 도청 의혹 대응 등 대내외적 악화 여론에 지역 현안 및 대선 공약 이행이 성과로 이어지지 못한 결과로 보인다. 

대전은 방위사업청 이전 외에, 윤 대통령이 공언한 ‘4차 산업특별시’ 조성을 위한 뚜렷한 결과물을 이루어내지 못하고 있다. 세종은 국회 세종의사당 규모를 정하는 규칙안이 상임위에서 계류 중이고, 대통령 제2집무실 설치도 난항을 겪고 있다. 

충남은 서산 민항 건립은 불발 가능성이 커졌고, 육군사관학교 이전을 비롯해 가로림만 해양정원 조성 공약도 표류하고 있다. 여기에 대전과 충남의 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도 차일피일 미뤄지고 있는 실정. 

지역 여권의 한 관계자는 “내년 총선에서 결국 대통령을 전면에 내세워 갈 수밖에 없는데, 지금 지지율로는 승산이 없다”며 “대통령 연고지라는 것 외에 그동안 충청권이 받은 정치적·정책적 후광 효과가 미미하다 보니 민심이 좋을 리 있나. 국면 전환을 위한 돌파구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한편 앞서 언급한 여론조사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응답률 8.2%)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