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행정수도, 민주당 강령에 명시해야”

“행정수도 완성은 시대 소명이자 변함없는 소신“

2020-08-03     황재돈 기자
양승조 충남지사가 3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실국원장회의에 참석,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양승조 충남지사가 “'행정수도 완성'을 더불어민주당 강령에 명시하자”고 제안했다. 

양 지사는 3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실국원장회의에서 “오는 8월 29일 개최되는 민주당 전당대회에 '행정수도 완성'을 강령에 명시해 국가균형발전 의지를 다시 한 번 천명하고, 강력히 추진할 수 있도록 강령개정을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양 지사는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충청권 4개 시·도 행정협의회와 충청권 국회의원이 모두 참여하는 '충청권 연석회의' 구성도 제안했다. 

양 지사는 이날 모두 발언을 통해 “이명박 정부 당시 (세종시)수정안 발표에 반대하며 22일 간 단식 투쟁한 일이 떠오른다”며 “행정수도 완성은 이 시대 소명이자 저의 변함없는 소신”이라고 말했다. 

양 지사는 이어 “2019년 12월 기준 수도권인구가 전체 인구의 50%를 초과했고, 국토 1%를 차지하는 서울이 전체 땅값의 30%를 차지하는 결과도 나왔다”며 “반면 전국 시·군·구 42.5%(97곳)는 소멸위험지역이다. 수도권은 과밀화에 살 수 없고, 지방은 공동화에 존립자체마저 위협받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현재 국가에서 서울 과밀화에 따른 주택난 해소를 위해 펼치는 여러 정책들은 그야말로 언 발에 오줌 누기에 불과하다”며 “국공유지 개발, 재개발 정책, 신도시 건설 등은 더 이상 손쓸 방법이 없는 서울의 대책은 될 수 없다”고도 꼬집었다.  

양 지사는 “행정수도 완성은 국가균형발전 대의를 완성하고, 국정 비효율과 소통 부족을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방안”이라며 “그런 측면에서 국회를 조속히 이전하고, 청와대 이전은 혼란과 갈등을 최소화하고 신속한 결정을 위해 입법을 통한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양 지사는 끝으로 “충남도지사로서 행정수도 완성을 실현하는 일에 앞장 설 것”이라며 “도민적 합의 도출과 실질적 방안 마련을 위해 도민과 사회단체 등이 참여하는 협의체 구성 등 여러 방안을 강구해 달라”고 당부했다.